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VR 관련주 11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2. 9. 14.
반응형

VR은 컴퓨터로 만들어 놓은 가상의 세계에서 사람이 실제와 같은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최첨단 기술을 말하며, VR 관련주에는 동운아나텍, 위지윅스튜디오, 아이엠 등이 있습니다.

 

VR은 현실 세계에서 경험하기 힘든 여러 가지 상황을 가상 세계의 아바타를 통해 시각, 청각, 촉각을 비롯한 오감 작용으로 간접 경험할 수 있어, 게임, 교육, 국방, 의료 등 여러 산업 분야에서 활용된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VR 관련주 11종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동운아나텍

[동운아나텍은 VR제품에 사용되는 오토포커스 구동칩과 VR과 AR의 핵심요소인 Haptic IC를 생산하고 있어 VR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동운아나텍 주가 차트

- 동사는 휴대폰, 태블릿, 기타 전자기기에 들어가는 아날로그 반도체 회로를 설계, 개발, 생산하는 팹리스 아날로그 반도체 회사로 팹리스(Fabless) 업체로, 삼성전자나 SK하이닉스와 같은 종합반도체기업(IDM)과 달리 반도체 생산설비를 갖추고 있지 않습니다.

 

- 동사가 매입한 모든 원재료는 당사로 입고되어 당사의 창고에 보관되며, 생산계획에 따라서 필요한 수량만큼 지정 패키징 조립업체로 출하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9.7% 증가, 영업손실은 61.5% 감소, 당기순손실은 70.6% 감소하였으며, 외형은 소폭 상승했고 판매비와 관리비의 대폭 증가로 영업손실과 순손실의 적자폭은 크게 축소되었습니다.

 

- 동사는 신규사업으로 디지털 헬스케어 사업을 진행중에 있으며, 혈액보다 100배 묽은 타액에 포함된 당 수치를 측정하기 위해 향상된 당 측정센서기술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2. 위지윅스튜디오

[위지윅스튜디오는 VFX, 애니메이션, VR&AR 등 CG 기술로 표현될 수 있는 모든 종류의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어 VR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위지윅스튜디오 주가 차트

- CG/VFX 기술을 기반으로 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영화, 드라마 등에 대한 영상 제작뿐만 아니라 뉴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영상 기획/제작 서비스를 포괄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 종합스튜디오가 되기 위해 드라마와 예능제작사를 인수하였으며, 광고사업 강화를 위해 밴드앤링크를 설립하고 엔피도 인수하고 2021년 8월 컴투스가 동사의 지분을 추가 취득해 지분율이 38.9%로 최대주주가 되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4.2% 증가, 영업손실은 908.3% 증가, 당기순손실은 9,524.2% 증가하였으며,  최대주주인 컴투스와 협업하여 구축 중에 있는 메타버스 플랫폼 및 관련 인프라를 활용한 새로운 콘텐츠를 기획/개발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 메타버스 사업을 위한 인프라 구축비용, 콘텐츠 자체제작을 위한 IP 확보비용, COVID-19으로 인한 프로젝트들의 지연비용 발생으로 영업이익은 적자로 전환되었습니다.

3. 아이엠

[아이엠은 증강현실, 가상현실 관련 핵심기술인 레이저 피코프로젝터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VR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아이엠 주가 차트

- 동사는 전자제품에 적용되는 광모듈부품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사업부문은 크게 Optical Solution과 Mobile 두 개 부문으로 나누어지고 있습니다.

 

- 동관아이엠디지탈전자유한공사, 천진아이엠전자유한공사 등 8개 회사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으며, 스마트폰 시장 성장세가 둔화되고 스트리밍 서비스가 보급화되며 동사 제품 수요가 감소하였습니다. 그러나 폴더블폰, 5G 스마트폰 등의 등장으로 인해 시장 성장이 기대된다고 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3.2%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되었으며, 폴더블폰과 차세대 무선통신 네트워크 5G 스마트폰 출시로 정체기에 접어든 스마트폰 시장에서 고가의 프리미엄 스마트폰의 새로운 수요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 카메라가 스마트폰 성능을 결정 짓는 핵심 기능으로 꼽히면서 높은 기술력을 가진 카메라 관련 부품 업체들의 동반 성장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4. 스코넥

[스코넥은 XR 교육/훈현 사업, 메타버스 VR게임 사업, VR 미래사업 등을 영위하는 VR 콘텐츠를 개발하고 있어 VR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스코넥 주가 차트

- 동사는 'XR(eXtended Reality) 교육ㆍ훈련 사업', '메타버스 VR 게임 사업', 'XR 미래 사업' 등 게임 콘텐츠 개발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가상 서비스 플랫폼에 대하여 자체 연구를 진행하여 자이로센서, 가속도센서, 지자기센서를 결합한 복합 센서를 독자 개발, VR 게임 최초의 건슈팅 게임을 개발, 삼성과의 협력을 통해 세계 최초 VR 게임 ‘모탈블리츠VR’ 상용화 성공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1% 감소, 영업손실은 10.3% 감소, 당기순손실은 8.2% 감소하였으며, 국내 유일의 대공간 Walk-Through 방식의 워킹 VR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국방, 치안, 소방, 의료 등 대공간형 XR교육ㆍ훈련 정부 사업을 대부분 수주.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을 아우르는 가상현실 교육훈련 시스템인 XR 교육훈련사업이 매출의 60.4% 차지하고 있습니다.

5. 큐에스아이

[큐에스아이는 세계 최대 게임 플랫폼 Steam 운영사인 미 밸브에 VR 디바이스용 동작인식 LD센서 공급을 해 VR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큐에스아이 주가 차트

- 동사는 2006년 11월 24일에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어 주식이 거래되고 있으며, 동사는 동사를 포함하여 총 2개의 계열회사가 있고, 동사 및 종속회사는 반도체 레이저 관련 제품 등의 제조·판매 등을 주요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 고객 맞춤형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Total Solution 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일본의 대기업과는 차별화된 개별 고객 맞춤형 제품의 대응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8% 감소, 영업이익은 20.9% 감소, 당기순이익은 3% 감소하였으며,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감소함에 따라 매출원가는 감소했지만 판관비가 증가하면서 영업이익이 감소하였습니다.

 

- 법인세 비용 감소로 당기순이익은 소폭 감소함. 동사는 신제품 시장의 부품공급을 선점함으로 신제품 시장의 주요 부품 공급사로의 입지를 확고히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6. 덱스터

[덱스터는 신규사업으로 테마파크 관련 VR,AR 등 New 미디어 사업을 진출해 VR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덱스터 주가 차트

- 2011년 12월 설립되었으며 영화, CF, MV 등 모든 영상 전반의 시각특수효과(VFX)의 제공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동사는 주로 국내 및 중국 영화제작, 드라마제작 시장을 목표로 하여 VFX 제작물을 납품하고 있습니다.

- . 2018년 영화제작사 ‘덱스터픽쳐스’를 자회사로 설립하면서 영화제작 전반으로 사업영역이 확장되었으며, 2021년 9월 광고물제작 및 광고대행을 주사업으로 영위하는 크레마의 지분 67%를 인수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5.4% 증가, 영업손실은 486.9% 증가, 당기순손실은 1744.1% 증가하였으며,  '백두산' 이후 대형 수주가 없어지면서 VFX사업 실적 부진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 영업이익은 5.7억원의 적자로 전환되었으며, 동사가 넷플릭스 포스트 파트너 프로그램에 등록됨에 따라 글로벌 관객의 콘텐츠 기대가 높아지며 기술적 완성도를 높이는 제작사의 투자는 더욱 증가할 전망이라고 합니다.

 

 

7. 칩스앤미디어

[칩스앤미디어는 가상현실(VR) 기기에 탑재되는 주요 코덱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VR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칩스앤미디어 주가 차트

- 동사는 2003년 설립되어 소프트웨어 개발 산업으로 시스템 반도체 설계 자산(IP) 개발 및 판매를 사업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반도체 칩 제조사에 비디오 IP를 라이선스하고 있습니다.

- 반도체 칩 회사는 동사의 비디오 기술 및 자체 기술을 활용하여 스마트폰이나 디지털TV 등에 들어가는 반도체 칩을 설계, 개발 및 제조하여 납품함. 매출비중은 로열티 65.1%, 라이센스 31.0%, 용역 3.9%로 구성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6.1% 증가, 영업이익은 187.3% 증가, 당기순이익은 53.2% 증가하였으며, 라이선스 매출과 로열티 적용칩 개수가 큰 폭 증가하며 외형 및 수익성 성장. 특히 국내는 2배 수준으로 증가했습니다.

 

- 다음으로 미국이 가장 높은 증가를 보이고 있으며, 낮은 해상도 영상을 고해상도 영상으로 업스케일링(Upscailing) 해주는 슈퍼 레졸루션 기능의 매출본격화로 추후 실적개선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8. 세코닉스

[세코닉스는 광학전문기업으로 주요 고객사의 VR제품에 광학용 렌즈를 납품하고 있어 VR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세코닉스 주가 차트

- 동사는 1988년 12월 24일에 설립됐으며, 2001년 8월 9일에 KOSDAQ시장에 상장, 2002년 3월 29일 (주)세키노스코리아에서 (주)세코닉스로 사명을 변경함. 동사는 광학부문과 필름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주요종속회사와는 광학사업부문에 대하여 단일부문을 형성하고 있으며, 세코닉스는 1988년 설립한 광학전문 기업으로써, 세고광유한전자, 세코닉스 비나, SAL, SEKONIX POLAND를 종속회사로 거느리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6% 증가, 영업이익은 50.2% 감소, 당기순이익은 67.9% 감소하였으며, 동사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증가했으나 매출원가와 판관비가 더 증가하였습니다.

 

- 이익률이 악화돼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감소하였으며, 광학사업부문은 현재 차량용 반도체 부족, 원자재가격 상승, 물류비 인상 등의 영향을 받고 있는 중에도 판매량이 개선되었습니다.

 

9. 에스코넥

[에스코넥은 삼성전자 기어 VR에 금속 부품을 공급한 적이 있어 VR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에스코넥 주가 차트

- 동사의 사업군은 스마트폰 금속부품 제조부문, 1차전지제조부문, 2차전지금속부품제조부문, 친환경 수소사업부문, 기타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동사는 삼성전자와 거래관계를 구축하고 있으며, 국내 경쟁사와 기술, 생산 캐파, 품질수준에 따라 물량 경쟁을 하고 있음. 고객사로부터 우수성을 인정 받아 2016년 품질최우수상 등을 수상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4% 증가, 영업손실은 71% 증가, 당기순손실은 268.8% 증가하였으며, 매출원가와 인건비및복리후생비의 증가로 인하여 영업손실이 증가하였습니다.

- 동사는 선행개발을 통한 소비자의 기호에 맞는 제품을 개발, 스마트폰 완제품 제조업체에 제안하고 신규모델 개발시 개발단계에서부터 직접 참여하고 공동개발하여 이를매출과 연계하고 있습니다.

 

10. LG전자

[LG전자는 가상현실(VR)기기, LG360VR, LG360캠, LG 롤링 로봇 등을 개발하고 있어 VR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LG전자 주가 차트

- 동사와 종속기업의 주요사업부문은 Home Appliance & Air 솔루션, Home Entertainment, Mobile Communications, Vehicle component 솔루션 등 6개로 구분되고 있습니다.

 

- OLED TV는 초슬림, 월페이퍼, 롤러블 TV 등 지속적인 혁신 제품 출시로 프리미엄 시장을 지속 선도하고 있으며, 디스플레이 오디오와 내비게이션 영역에서는 동사의 디스플레이 및 소프트웨어 역량을 활용하여 제품 차별화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5% 증가, 영업이익은 6.4% 증가, 당기순이익은 22.9% 증가하였으며,  H&A(가전)은 코로나바이러스가 재확산된 일부 지역에서 수요가 주춤하였습니다.

 

- 미국, 유럽 등 프리미엄 비중이 높은 선진시장에서의 판매 호조로 높은 수익성을 보여줬으며, 각종 지원금 및 자산 가격 상승 등으로 소비 양극화가 심화되면서, 프리미엄 제품의 수요층이 넓어지고 있습니다.

11. 이랜텍

[이랜텍은 증강현실과 가상현실(VR)을 구형해 낸 스마트글래스 시제품 개발 경험을 보유하고 있어 VR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이랜텍 주가 차트

- 동사는 휴대폰 부품인 Battery Pack, Case(플라스틱 및 메탈), 충전기를 생산하여 글로벌 휴대폰 업체에 공급하고 있으며, 배터리팩은 본사에서 휴대폰용, 청소기용, ESS용 등을 위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 중국에서 노트북용, 청소기용, 전동공구용 등을, 베트남에서 휴대폰용, 전동공구용 등을, 인도에서 휴대폰용 배터리팩을 생산하고 있으며, TV, 오븐, 전자레인지 등의 가전제품에 사용되는 부품을 글로벌 업체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6.3% 증가, 영업이익은 12783.5% 증가, 당기순이익은 463.8% 증가하였으며, 신규사업인 전자담배 디바이스의 매출 증가로 수익성 개선하였습니다.

 

- 휴대폰용 배터리팩 제조는 자동화 라인을 지속으로 제작, 개조하여 생산성을 높이고 있으며, 신흥시장의 공략 등 삼성전자는 시장점유율 회복 및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되며, 이에 따라 당사의 휴대폰용 부품도 성장세를 회복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오늘은 VR 관련주 11종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니켈 관련주 10종목

니켈이란 단단하고 금속 광택이 나는 은백색의 금속으로 연성과 전성이 크며 강한 자석 성질을 갖고 있는데 니켈 관련주에는 황금에스티, 현대비앤지스틸, 티플랙스 등이 있습니다. 니켈은 주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