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수소차 관련주 10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2. 9. 4.
반응형

수소차(FCEV)는 가솔린 내연 기관 대신 수소와 공기 중의 산소를 반응시켜 얻은 전기를 이용해 모터를 구동하는 방식으로 운행하는 자동차로 수소차 관련주에는 동아화성, 범한퓨얼셀, 상아프론테크 등이 있습니다.

 

수소연료전지자동차, 연료전지차라고도 부르기도 하며, 수소차는 주행 시 이산화탄소 등 탄화수소물을 전혀 배출하지 않고 오직 물과 수증기만 내보내므로 궁극의 친환경 운송 수단이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현대차는 올해 1~7월 누적으로 세계 수소차 시장에서 판매량·점유율 1위를 기록했다고 하는데 오늘은 수소차 관련주 10종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동아화성

- 동사의 주력제품은 자동차 엔진 및 각종 부품을 연결하는 인테크 호스와 드럼세탁기 도어의 누수방지 고무제품인 도어가스켓입니다.

 

- 동사의 경쟁력은 원재료인 합성고무에 카본, 충진제, 활성제 등 첨가제를 배합하여 고무소재인 CMB를 직접 생산하는 것으로  주력 매출처는 삼성전자와 LG전자, 현대기아차 그룹으로 주요 매출처 내 점유율이 기업별로 70%~90%에 달하고 있습니다.

동아화성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3% 증가, 영업이익은 45.1% 감소, 당기순이익은 69.5% 감소하였으며, 코로나19 펜더믹 영향 완화로 인한 외형은 확대되었으나 고정비의 동반성장으로 영업이익은 감소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 동사는 신소재를 이용한 신제품 개발을 이어가고 있으며, 특히 고무·플라스틱 소재부품 전문 강소기업으로 전기·수소차용 부품 개발에도 주력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동아화성은 수소자동차용 흡기, 배기호스 등을 주요제품으로 생산하고 있어 수소차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2. 범한퓨얼셀

- 동사는 범한산업의 수소연료전지 사업부를 물적분할하여 설립된 수소연료전지 기술 개발 및 제품 생산 전문기업으로 잠수함용 연료전지 사업을 시작으로 건물용 연료전지, 수소충전소 구축 사업 등으로 사업을 확장하였습니다.

 

- 잠수함용 연료전지 모듈은 독일에 이어 세계 두 번째로 연료전지 잠수함 상업화에 성공하였으며, 2018년부터 대한민국 해군의 장보고-Ⅲ사업의 3,000톤급 차세대 잠수함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범한퓨얼셀 주가 차트


- 2021년 연간 별도기준 매출액 약 460억원, 영업이익 약 61억원, 당기순이익 약 32억원을 기록하였으며, 현재 내수 매출만 발생하고 있어, 해외시장 진출을 위해 2021년 12월 호주의 올리에너지(OliEnergy)와 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 수소충전소의 경우에는 수소에너지네트워크(주)에 출자를 진행하면서 수소충전소 구축사업에 진출하였으며,현재까지 수소충전소 22기 이상을 수주받아 준공하였거나, 구축 진행 중에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범한퓨얼셀은 수소연료전지 기술 개발 및 제품생산 전문업체로 수소차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3. 일진하이솔루스

- 동사는 초경량 복합재료 CNG탱크 및 차량용 수소탱크제조 및 판매사업(수소사업부문)과 매연저감장치 제조 및 판매사업(환경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수소사업 부문의 경우 차량용 Type 4 고압 수소용가 주요 제품으로 현재 현대자동차 넥쏘의 수소탱크를 독점적으로 공급하고 있으며, 환경사업 부문의 경우 동사는 정부 정책의 변화에 대응하여 친환경 엔진 개조사업 전개 등을 검토 중입니다.

일진하이솔루스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0.7% 감소, 영업이익은 69% 감소, 당기순이익은 6.2% 감소하였으며,  매출액 전년 동기 대비 감소하면서 매출원가 또한 감소하였습니다.

 

- 그러나 판관비, 인건비및복리후생비 모두 증가하면서 영업이익에 악영향을 끼치고 있으며, 동사의 소재 기술 및 양산 노하우를 바탕으로, 해외 OEM, 상용차, 수소 충전소용 튜브 트레일러 사업으로의 기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일진하이솔루스는 수소사업 및 환경 사업 등을 영위하는 기업으로 수소차 넥쏘에 들어가는 고압 수소용기를 독점 공급하고 있어 수소차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4. 효성첨단소재

- 동사의 주요사업은 산업자재와 기타로 구분되고 있으며, 산업자재 부문은 자동차 산업의 Global tier 1 업체가 주요 고객임. 주로 타이어보강재, Seatbelt/Airbag용 원사 및 원단의 안정적인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 연구개발활동의 경우 효성의 효성기술원에서 받는 연구용역과 타이어보강재 개발을 위해 자체 설립된 강선연구소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효성첨단소재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4% 증가, 영업이익은 21.9% 증가, 당기순이익은 32.7% 증가하였으며,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큰폭으로 증가하였습니다.

 

- 동사의 폴리에스터 수요는 의류산업의 성장과 함께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신축성 원단 수요의 증가 추세에 따라 향후 스판덱스의 수요 역시 꾸준한 증가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효성첨단소재는 수소차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 소재 중 하나인 탄소섬유를 자체 생산하고 있어 수소차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5. 현대차

- 동사는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완성차 제조업체로, 현대자동차그룹에 속하였으며, 현대자동차그룹에는 동사를 포함한 국내 53개 계열회사가 있습니다.

 

- 소형 SUV인 코나, 대형 SUV인 팰리세이드, 제네시스 G80 및 GV80 등을 출시하여 SUV 및 고급차 라인업을 강화 하였으며, 수소전기차 넥소를 출시하였습니다.

현대차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6% 증가, 영업이익은 16.4% 증가, 당기순이익은 19.4% 증가하였으며, 내수는 지난해 같은기간 대비 판매량이 감소한 상황이나, 코로나19 기저효과로 해외시장의 경우 판매량이 증가한 상황이라고 합니다.

 

- 코로나19로 인한 불확실성이 점차 제거되고 있으며, 우수한 품질과 상품성으로 바탕으로 실적 회복 및 브랜드 가치 상승하고 있는점 긍정적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 현대차는 세계 최초의 양산형 수소차 투산ix FCEV출시 및 수소전지차 넥쏘를 출시해 수소차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6. 미코

- 동사는 종속회사 10개사를 포함하여 주요 사업으로 반도체 및 LCD 장비를 구성하는 부품을 제작하는 부품사업부문과 반도체 및 LCD 장비를 구성하는 부품의 세정과 코팅을 영위하는 세정사업부문이 있습니다.

 

- 반도체 제조 공정용 국내장비회사의 OEM확대로 장비회사들의 맞춤형 부품 제작을 진행하고 있으며, 부품 국산화 개발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미코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4% 증가, 영업이익은 9.4% 증가, 당기순이익은 71.4% 감소하였으며, 사업부문별 매출비중은 반도체 세정 사업부문 63.23%, 반도체공정용 부품 사업부문 36.77% 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고체연료전지 사업부문은 매출 발생되지 않았으며, 종속회사인 코미코 또한 주력 사업분야인 반도체 소재, 부품 세정, 코팅 부분의 매출이 증가하며 영업이익과 매출 증가세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미코는 수소를 이용한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분야의 기술 경쟁력 확보 및 연료전지의 셀, 스택 시스템을 자체 제작이 가능해 수소차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7. 상아프론테크

- 동사는 2차전지 부품, 트랜스퍼 벨트, Fuser belt 등 프린터 핵심 부품, LCD와 OLED 패널의 보관 및 이송을 위한 FPD Cassette 등을 제조하고 있으며, 매출은 2차전지 22.03%, 디스플레이 6.29%, 반도체 18.02% 등으로 구성되고 있습니다.

- 반도체 웨이퍼 캐리어와 ETFE 필름, PCB기판 드릴링용 소재인 엔트리시트, 백업보드와 PTFE Tube등의 자동차 부품, 병원에서 사용되고 있는 필터니들 주사기 등도 제조하고 있습니다. 

상아프론테크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 증가, 영업이익은 21.7% 증가, 당기순이익은 14% 감소하였으며, 주요 매출처는 삼성전자, 엘지디스플레이, 삼성SDI 등이 있습니다.

 

- 당사 주요 매출처에 대한 매출 비중은 전체 매출액 대비 약 21.5% 수준으로 동사는 중대형 2차전지 등 신재생에너지 사업과 멤브레인 등 특수소재 사업 개발을 통하여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상아프론테크는 자체 특허로 수소차용 멤브레인을 상용화해 수소차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8. 영화테크

- 동사는 전기자동차/이차전지 부품, 자동차 전장부품, 전력전자부품 등의 연구, 설계, 개발, 제조 및 판매하고 있으며,  현재 동사의 포트폴리오는 안정성과 다양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 국내 자동차 5사는 물론 해외 글로벌 OEM사에 제품을 개발/공급하는 중으로 전기차 전력변환 관련 특허 보유 중소기업 1위의 기술력과 양산수주 레퍼런스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영화테크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1% 증가, 영업손실은 25% 감소, 당기순이익은 74.4% 증가하였으며, 매출액 소폭 증가하면서 매출원가 또한 증가. 판관비는 소폭 감소하였고 인건비및복리후생비는 증가하였습니다.

 

- 이에 영업이익 적자 기록하였으나, 손실폭은 전년 동기 대비 감소. 영업이익 적자 기록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기타 수익을 통해 당기순이익은 다소 증가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영화테크는 전기차, 수소전기차량 등에 공급되어지는 전원분배 및 회로보호 정션박스 등을 자체 개발, 제조하고 있어 수소차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9. 에스퓨얼셀

- 연료전지시스템을 생산, 판매하는 전문업체로서, 주요제품으로는 1kW, 5kW,6kW, 10kW급 건물용 연료전지와 100kW급 발전용 연료전지가 있으며, 또한 동사는 경기 수원에 자리한 연료전지업체 에스모빌리티솔루션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 매출 구성은 건물용 연료전지 93.71%를 필두로, 설치 및 AS, 연구용역 등 기타용역 2.13%, 연료전지 발전소 운영 4.16%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에스퓨얼셀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5% 감소, 영업이익은 66.7%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되었으며, 매출액 소폭 감소하면서 원가, 판관비 모두 감소했으나 인건비및복리후생비는 소폭 증가하였습니다.

 

- 매출액 감소 영향으로 인해 영업이익 전년 동기 대비 대폭 감소하였으며, 다만 동사는 성장 잠재력이 긍정적으로 평가되며, 정부가 육성 의지를 보이는 수소경제를 주도하는 리딩 컴퍼니로서 지위를 공고히 다져 성장을 이어갈 계획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 에스퓨얼셀은 수소연료전지시스템 제조 및 판매기업으로 수소차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10. 코오롱플라스틱

- 동사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의 제조 가공 및 판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POM, PA, PBT, PEL 등의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에서부터 복합소재인 Composite까지 다양한 화학소재를 공급하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전문기업입니다.

- 동사는 중국시장의 Compound 사업 강화를 위해 현지에 진출한 국내 자동차 업체와 부품업체를 중심으로 다양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코오롱플라스틱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 증가, 영업이익은 62.4% 증가, 당기순이익은 47.8% 증가하였으며, POM과 Compound 사업 부문 모두 매출이 큰 폭으로 증가하였습니다.

 

- 원재료 가격이 크게 변화하지 않으면서 수익성 또한 개선되었으며,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은 금속소재 자동차부품의 상당수를 대체하고 있으며, 따라서 자동차 분야에서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의 적용분야 확대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코오롱플라스틱은 차량용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기술력을 바탕으로 수소연료전지의 효율성을 증진시키는 하우징 부품을 생산하고 있어 수소차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오늘은 수소차 관련주 10종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방산 관련주 11종목

방산관련 기업은 국가가 필요로 하는 국가 방위 관련 장비/시설 등 일체 관련된 기업들을 의미하는데 방산 관련주에는 현대로템,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국항공우주, 스페코 등이 있습니다. 방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