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자율주행차 관련주 10종목 정리

by 원칙을지키자 2022. 7. 7.
반응형

자율주행차란 차량을 조작하지 않아도 스스로 주행하는 자동차를 말하며, 자율주행차 관련주에는 넥스트칩, 오비고, 한컴MDS, 인포뱅크, 한국테크놀로지, 아이쓰리시스템 등이 있습니다.

 

자율주행차는 자동차 관련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전기차업체 테슬라뿐만 아니라 국내외 주요 자동차업체들도 적극적으로 개발을 하며, 관련주들도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오늘은 자율주행차 관련주 10종목에 대해 왜 자율주행차 관련주인지, 기업내용 및 실적, 차트의 모습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넥스트칩

- 영상 처리를 위한 차량용 ISP 기술, Analog영상 전송 기술, ADAS 및 AD용 실시간 영상 인식 기술 등을 차량에 탑재되는 카메라에 활용하고 있어 자율주행차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차량용 카메라 영상처리 시스템 반도체 전문 개발 기업임. 현재 L2 자율주행 기술이 차량용 반도체 칩 수요 성장을 견인하며, 2025년 이후 L4 까지 자율주행 칩 성장을 전망한다고 합니다.

 

넥스트칩 주가 차트


- 넥스트칩의 실적은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36.4% 감소, 영업손실은 249.6% 증가, 당기순손실은 237.2% 증가하였습니다.

 

- 동사의 매출 및 이익 동향은 자동차 시장에 크게 의존함. 차량용 반도체의 공급 부족 또한 생산 정상화에 어려움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2. 오비고

- 동사는 스마트카 소프트웨어 플랫폼 개발 및 판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어 자율주행차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소프트웨어 솔루션 및 컨텐츠 서비스 사업의 두개의 축으로 자동차 차량제조사(OEM), 차량공급사(Tier1) 및 통신사를 고객으로 하는 B2B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오비고 주가 차트

 

- 스마트카 컨텐츠 서비스 사업은 시작단계로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서비스 중심으로 지역별 서비스(음악, 날씨 등)를 오비고 소프트웨어 플랫폼 기반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 오비고의 실적은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6.5% 감소, 영업손실은 527.8% 증가, 당기순손실은 55.2% 증가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3. 한컴MDS

- 한컴MDS는 이노베이션 사업부문에서 임베디드 OS를 포함한 자율주행 및 ADAS, V2X등으로 대표되는 스마트 자동차 S/W 개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어 자율주행차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AI, IoT, 빅데이터, 통신모듈, 로봇 등 미래 성장산업으로 대표되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러한 솔루션의 집약체인 로봇, 공유주차 서비스를 제공하며 관련 투자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한컴MDS 주가 차트

 

- 한컴MDS의 실적은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 증가, 영업이익은 5.4% 증가, 당기순이익은 30.3% 증가하였습니다.

 

- 동사는 스마트 자동차 SW개발 솔루션을 비롯하여 클라우드와 머신데이터분석 솔루션과 함께 지능형  Edge 디바이스를 이용한 시스템 자동화솔루션을 제공하며 지속적인 사업의 성장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4. 인포뱅크 

- 인포뱅크의 스마트카 서비스 부문은 커넥티드 카 솔루션 구축 기술을 토대로 자율주행 이동체 관제 플랫폼 사업을 선도하고 있어 자율주행차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동사는 유무선 및 방송 통신네트워크 소프트웨어 개발 및 서비스사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주요 종속회사는 서비스사업(기업용메시징서비스, 양방향미디어서비스, 스마트카 서비스 등)과 S/W 개발 및 솔루션 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인포뱅크 주가 차트


- 인포뱅크의 실적은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1% 증가, 영업이익은 43.3% 감소, 당기순이익은 61.5% 감소하였습니다.

 

-  동사는 기업형 대량발송메시지외에도 국내외 메신저 및 챗봇ㆍ보이스챗봇 등을 연동한 메시징ㆍ상담ㆍ챗봇 서비스로 사업을 계속 확장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5. LG이노텍

- 자율주행차용 통신모듈 C-V2X를 개발했으며, 2019년 10월 세계 최초 5G퀄컴칩기반 차량용 통신모듈을 개발해 자율주행차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동사와 연결회사는 광학솔루션, 기판소재, 전장부품 사업부문의 총 3개 사업부 체제로 운영되고 있으며 사업 포트폴리오 관리 강화 목적으로 전자부품 사업을 별도 사업담당체제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LG이노텍 주가 차트

 

- 광학솔루션의 주요 제품으로는 Camera Module 등이 있고 기판소재는 Photomask, Tape Substrate, 반도체기판 등, 전장부품에는 모터/센서, 차량통신 등이 있습니다.

- LG이노텍의 실적은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8.7% 증가, 영업이익은 5.8% 증가, 당기순이익은 6.4% 증가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6. 아이쓰리시스템

- 아이쓰리시스템은 자율주행의 기술로 알려진 적외선 영상센서 제조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자율주행차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동사는 적외선 영상센서, 엑스레이 영상센서 및 이를 장착한 전자제품의 개발·제조·판매를 주요사업 영위, 주력 제품으로는 적외선 영상센서, 엑스레이 영상센서, 적외선 영상 시뮬레이터 등이 있습니다.

 

아이쓰리시스템 주가 차트

 

- 아이쓰리시스템의 실적은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5.5%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 다양화되는 위성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를 추진하고 있으며, 미래에 중요한 센서 중 하나로 사용될 것으로 예상되는 LIDAR 센서도 개발 중에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7. 하이비젼시스템

- 하이비젼시스템은 자율주행용 비젼센서 검사장비를 개발, 테슬라 자율주행 차량에 자율주행용 카메라 검사장비와 영상 처리보드를 납품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동사는 주로 휴대폰에 탑재되는 카메라 모듈 및 스마트 부품에 대한 공정 및 검사 자동화 장비의 개발 및 제조를 주 사업으로 영위, 트리플카메라 및 3D카메라 등 더욱 고도화된 처리기능을 가진 신규 카메라모듈이 등장 중에 있습니다.

 

하이비젼시스템 주가 차트


- 하이비젼시스템의 실적은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1.4% 증가, 영업손실은 32.1%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되었습니다.

 

- 매년 매출액의 약 10%를 연구개발비에 투자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시장 선두주자로서의 위치를 더욱 확고히 하고 제품 다변화와 개발 등을 통하여 회사의 지속적 성장 기반을 구축해 나가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8. 켐트로닉스

- 켐트로닉스는 전자사업 부문에서 자율주행 차량용 스마트 안테나 V2X 통신기술을 개발해 자율주행차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전자부품 사업은 당사 자율주행 사업과 기술 시너지로 카메라를 개발하여 삼성전자 전략모델인 스마트모니터 전모델에 카메라 모듈을 공급하는 등 신규 제품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켐트로닉스 주가 차트

 

- 동사는 무선충전과 자율주행사업의 전자부품을 공급하는 전자부품사업과 전자용, 공업용 케미칼을 생산 및 식각을 하는 화학사업 사업부문으로 나뉘고 있습니다.

 

-  켐트로닉스의 실적은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6% 증가, 영업이익은 2.1% 증가, 당기순이익은 10.2% 감소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9. 현대오토에버

- 현대오토에버는  자율주행 레벨3 기능 구현을 위한 현대차 ADAS 표준 SW 플랫폼을 출시해 자율주행차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동사는 컴퓨터 네트워크 장비 도소매업과 전산시스템 설계, 관리 등의 사업을 주력으로 하고 있으며, 동사의 SI는 기업이 비즈니스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화 시스템을 구축하는 사업입니다.

 

현대오토에버 주가 차트

 

- 한편 그 외에도 동사는 컨설팅 서비스 및 H/W, S/W를 포함한 시스템 구축에서부터 ASP사업, 데이터센터, 클라우드, 네트워크 등 IT 인프라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현대오토에버의 실적은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6.9% 증가, 영업이익은 94.5% 증가, 당기순이익은 98.3% 증가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10. 퓨런티어

- 퓨런티어는 장비사업부의 주력 제품인 자동차 전장용 카메라 핵심공정장비는 주로 ADAS, 자율주행 센싱카메라 조립 장비와 검사장비로 구분되고 있어 자율주행차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동사는 카메라 모듈 관련 자동화장비 개발 및 판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다년간의 양산 실적을 통하여 Tier-1전장업계에서 기술 신뢰성을 인정받는 기업입니다.

 

퓨런티어 주가 차트

 

- 삼성전기의 A향과 세코닉스의 E향 전장카메라 제조라인에 Active Align 장비 납품을 시작으로 Dual Align 등 다양한 조립/검사 공정장비를 납품하고 있습니다.

 

-  퓨런티어의 실적은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40.5% 증가, 영업이익은 57.5% 감소, 당기순이익은 46.6% 감소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오늘은 자율주행차 관련주 10종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코로나 관련주 10종목 정리

최근 코로나19 일일 신규 확진자가 2만명에 육박하면서 관련주들이 주목을 받고 있는데 코로나 관련주에는 SK바이오사이언스, 압타바이오, 케어젠, 진매트릭스, 유바이오로직스, 씨젠, 수젠텍,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