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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관련주)

영화 관련주 정리 7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2. 6.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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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인덱스 분석 결과에 따르면 영화 카테고리 앱 사용자 수가 가장 큰 폭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어 외식·음식점, 아웃도어·레저시설, 항공사·항공권, 해외숙박, 국내숙박, 대중교통, 종합여행사 순으로 사용자가 증가했다고 합니다.

 

올해 3월 대비 5월 영화 카테고리 앱 사용자 수(MAU)는 약 86.2% 증가했으며, 특히 5월 '넷플릭스'와 주요 영화 앱(CGV, 롯데시네마, 메가박스)의 중복 사용자 수(MAU 기준)는 3월 대비 2배 가량으로 증가했다고 하는데요.

 

CJ ENM에 따르면 '브로커'는 전 세계 188개국에 달하는 해외 판매 기록을 세워 주목을 받고 있는데 오늘은 영화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콘텐트리중앙 - 영화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1969년 9월 일간스포츠로 시작해  2000년 3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으며, 2019년 10월  유가증권시장으로 이전 상장, 2009년 4월 물적분할 후 2014년 11월 매각하였으며, 2016년 12월 매거진 사업부문을 영업양도하였습니다.

 

- 동사는 계열사관리 등 지주업과 영화 및 방송 콘텐트투자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종속회사를 통하여 극장 운영, 방송용 프로그램의 제작 및 유통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8% 증가, 영업손실은 2.5% 감소, 당기순손실은 61.1% 감소하였으며, 매출액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원가, 판관비, 인건비 등 주요 비용의 증가로 영업손실 심화를 초래하고 있습니다.

 

- 자체 채널인 JTBC 채널을 통한 안정적인 제작/공급, 넷플릭스 오리지널 콘텐트 완성도 향상, 한국 시장 신규 진출 OTT와의 협업관계 확보, Wiip을 통한 글로벌 제작 역량 향상을 달성할 것이라고 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2. 쇼박스 - 극장 관련주

[기업내용]

- 영화의 제작과 투자 및 배급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9년 6월 설립, 2006년 7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2007년 7월 메가박스를 매각하면서 영화 콘텐츠 사업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 쇼박스는 자회사를 통해 중국 호북성 홈쇼핑 사업에 진출하였으며,  2021년 한국 영화산업 매출은 1.02조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34% 감소, 이는 코로나 19로 인한 다중 집합 시설에 대한 소비침체가 그 원인이라고 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8%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하였으며, 코로나 팬데믹 이후 온라인 매체를 통한 상영을 목적으로 제작, 배급되는 영화들이 늘어나면서 非극장 채널의 매출비중이 확대되어 나갈 것으로 예측된다고 합니다.

 

- 지속적인 백신 접종률의 증가와 방역 등의 영향으로 일정 수준의 극장 관람객수와 매출이 유지되고 있다는 점은 향후 코로나 팬데믹 종식 이후에 시장 회복을 기대할 수 있는 점이라 예상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3. CJCGV - 영화 관련주

[기업내용]

- 1999년 3월에 CJ엔터테인먼트와 호주의 Village Cinema International PTY LTD 2개사의 합작법인인 CJ Village(주)로 설립. 고품질의 멀티플렉스 극장을 국내에 최초로 보급, 단일관 위주 상영문화를 종합엔터테인먼트 플랫폼으로 선진화하였습니다.

 

- 영화 상영업계에서 시장점유율 1위의 타이틀을 유지하고 있으며 ScreenX, 4DX 및 골드클래스, 씨네드쉐프, 템퍼시네마 등 프리미엄 상영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6.2% 증가, 영업손실은 37.9% 감소, 당기순손실은 55.9% 감소하였으며, 2021년 연간 누적 관객수는 6,053만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1.7% 증가하였습니다.

 

- 최근에는 'CGV ICECON' 론칭을 통해 뮤지컬, 오페라, e-스포츠, 강연, 콘서트 등 영화 외 다양한 장르의 콘텐츠를 고객들에게 선보이며 차별화된 즐길거리와 문화를 선도해 나가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4. 바른손 - 영화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영화, 뷰티, 외식 사업 등을 영위함. 영화 부문은 영화제작 및 투자, 뷰티 부문은 화장품 유통업 등 관련사업, 외식 및 기타 부문은 음식료품 제조판매업, 홈인테리어 도소매업, 시설경비업 등으로 구성되고 있습니다.

 

- 2019년 개봉한 영화 '기생충'에 투자하며 이름을 알렸으며 2020년 3월 30일 (주)졸스와 합병하였으며, 이로 따라 동사의 주된 사업은 화장품 유통업으로 전환,  2021년 매출에서 뷰티 부문이 87.34%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1.9%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되었으며, 영화사업부 신작개발비용 및 종속기업 사업다각화를 위한 투자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면서 영업이익이 큰폭으로 적자전환하였습니다.

 

- 당기순이익 흑자는 투자조합 수익 배분으로 인한 현물 취득이 기타수익에 반영된 결과이며, 2022년도에는 동사의 신규 사업이 새로 발생됨에 따라 영업관련 손익은 점점 변화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5. NEW - 영화 관련주

[기업내용]

- 영화, 비디오물 및 방송프로그램 배급업을 영위함. 종속회사인 뮤직앤뉴는 음원투자 및 유통업, 콘텐츠판다는 영상 콘텐츠 부가판권 유통업, 엔진비주얼웨이브는 VFX 사업, 스튜디오앤뉴는 방송프로그램제작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브라보앤뉴와 그 종속기업은 매각하기로 결정하여 스포츠 콘텐츠 부문을 중단사업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드라마 '멸망' 편성 매출과 뮤직 콘텐츠 부문 실적이 꾸준함을 보인 반면 코로나19로 인한 국내 영화시장 냉각에 따른 개봉작 부재와 스포츠 부문 부진 지속도 동반되고 있습니다.

 

- 자회사 스튜디오앤뉴를 통해서 디즈니플러스와 향후 5년간 장기 컨텐츠 공급 파트너십을 체결해 안정적인 수익원을 확보, 글로벌 OTT에 런칭되는 작품 특성상 VFX 작업 증가 역시 꼬리를 물게돼 캡티브 콘텐츠 VFX 수주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6. 롯데쇼핑 - 극장 관련주

[기업내용]

- 지배회사인 동사는 1970년 7월 2일 백화점 경영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2021년 백화점 부문 18.54%, 할인점 부문 36.7%이며, 전자제품 전문점 부문 24.8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2021년 기준 총 40개의 종속회사가 있으며, 사업부문은 경영의 다각화 실태를 적절히 반영할 수 있도록 백화점 사업부문, 할인점 사업부문, 전자제품전문점 사업부문, 슈퍼 사업부문, 홈쇼핑 사업부문, 기타 사업부문으로 세분화 됩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모바일 쇼핑의 거래액은 전년대비 25%가 성장하여, 온라인쇼핑 거래액 전체의 67%를 차지하고 있으며, 모바일 쇼핑은 모바일 기술의 발전과 함께 고성장을 지속 하고 있으며, 사업자간 경쟁도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 소비자들이 쇼핑에서 편의성을 추구함에 따라 전자상거래와 모바일 쇼핑은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전망, 베트남 소매업은 시장 구조의 변화, 지불방식의 변화, 새로운 소비자행동, 활발한 인수합병을 통해 변화를 맞이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7. 스튜디오드래곤 - 영화 관련주

[기업내용]

- 드라마 콘텐츠를 기획 및 제작하여 미디어 플랫폼에 배급하고 VOD, OTT 등을 통한 유통 및 관련 부가사업을 영위, 도깨비, 비밀의 숲, 미스터션샤인, 사랑의 불시착 등 완성도와 화제성 높은 드라마를 지속적으로 선보이고 있습니다.

 

- 전통 미디어, 디지털, OTT 등 뉴미디어까지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으며, 해외 로컬 제작사, 방송사들과 파트너쉽을 통해 현지화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국내 미디어, 방송시장이 디지털 플랫폼으로 확장전략을 전환하며 전통적인 TV채널의 드라마 투자가 주춤, 동사의 2021년 방영편수는 총 25편으로 전년 대비 2편 감소함. 반면 신작 판매단가 상승과 글로벌OTT 오리지널 제작 증가에 힘입어 영업이익은 7.0% 증가하였습니다.

 

- 방송 제작 환경의 회복과 다양한 채널로의 콘텐츠 공급 확대로 2022년에는 제작편수 측면에서의 성장과 레퍼런스 강화에 따른 판가상승이 동시에 나타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오늘의 포스팅은 키움증권의 내용을 참고해 작성된 극장 관련주 내용 정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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