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국제유가 관련주 정리

by 원칙을지키자 2022. 6. 13.
반응형

국내 휘발유와 경유 가격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촉발된 석유제품 수급난 영향으로 급등세를 보이고 있으며, 국제유가는 최근 들어 더욱 큰 폭으로 올라가고 있습니다.

 

최근 서부텍사스산원유(WTI) 가격은 지난 3월 초 이후 처음으로 종가 기준 배럴당 120달러를 웃돌았고, 이후에도 120달러대를 유지하고 있는데요.

 

국제유가가 120달러를 넘어서고 국내 기름값도 연일 최고치를 갈아치우고 있는데 오늘은 국제유가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한국석유 - 국제유가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아스팔트 가공 및 판매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한국석유공업주식회사로 설립되었으며, 1977년 6월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 동사는 국내 블랙아스팔스 시장의 약 70%를 점유하고 있는 아스팔트 사업과 합성수지 및 플라스틱제품을 가공/판매하는 합성수지사업이 주요 사업으로 그 밖에 석유화학상품 및 스포츠용품 등의 판매 사업도 영위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9% 증가, 영업이익은 10.8% 감소, 당기순이익은 74.2% 증가하였으며, 핵심 사업부문인 아스팔트상품부문의 실적 회복 및 케미칼부문의 선전으로 양호한 수준의 매출 기록하였습니다.

 

- 원가율 상승 여파로 영업이익은 감소세를 시현하였으며, 향후 정부정책에 맞춰 친환경 신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신규시장 개척에 역량을 집중하여 실적 개선 도모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2. S-OIL - 국제유가 관련주

[기업내용]

- 1976년에 대한민국에서 설립된 회사로 정유 뿐 아니라 석유화학 ·윤활기유 등으로 다각화된 사업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으며, 대규모 정제시설, 높은 고도화설비 수준, 안정적인 내수 유통망 등을 바탕으로 견고한 시장지위와 사업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에스오일은 수직 계열화된 생산 체계에 기반한 우수한 생산효율성과 사업안정성을 바탕으로, 석유화학을 중심으로 비정유부문의 사업기반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3.2%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되었으며, 경제 회복세에 힘입어 기업 실적이 증가하였습니다.

 

- 2021년에는 매출액의 약 55%를 수출하는 등 내수와 수출이 균형잡힌 마케팅 구조를 갖추고 있으며, 국제유가의 상승에 힘입어 2021년에 당사를 비롯한 정유사들은 2020년 국제유가 폭락에 따른 대규모 재고 관련 손실을 상당 부분 만회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3. SH에너지화학 - 국제유가 관련주

[기업내용]

- 합성수지 및 기타 플라스틱물질 제조, 가공 및 판매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2개의 종속회사와 합성수지 등 제조 사업부문, 자원개발 사업부문, 금융투자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SH에너지화학은 자원개발 및 금융투자사업부문의 의미 있는 매출은 발생하지 않고 있으며, 나노산화아연 사업을 개시했으나 사업성 결여로 철수하기로 결정하고 자산 양수도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9.4%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되었으며, 주력제품인 EPS레진의 판매가격 인상 및 시장점유율 확대 등 판매호조로 비교적 양호한 외형을 시현하였습니다.

 

- 원가율 하락 및 판관비비중 축소로 영업수익성 크게 개선된 모습으로 주력분야인 합성수지제조부문에서의 신제품을 통한 매출 증대가 지속적인 실적 개선의 주요 관건이라고 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4. 흥구석유 - 국제유가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석유류 제품인 휘발유, 등유, 경유등을 GS칼텍스주식회사로부터 매입하여 대구경북지역에 판매하는 석유류 도.소매업체입니다.

 

- 동사는 석유류 유통구조 변화와 급변하는 환경 변화에 대처하기 위한 경영전략을 새로히 구상하고 자체 역량을 배양하여 경영성과를 높이고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5.1% 증가, 영업손실은 94.1% 감소, 당기순이익은 70.8% 감소하였으며, 현재 업계의 현황은 코로나 사태등으로 국내외 경기침체 및 고객의 가격 민감도가 증대되었습니다.

 

- 동종업계의 과당경쟁등으로 유통질서문란과 마진축소로 인한 수익구조가 악화되고 있으며, 매출액이 15% 넘게 증가했으며, 판관비 증가세를 낮춤으로서 손실폭을 줄이는 데도 성공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5. GS - 국제유가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2004년 7월 LG를 인적 분할하여 설립된 지주회사로서, 자회사로는 GS에너지, GS리테일, GS스포츠, GS이피에스, GS글로벌, GS이앤알이 있으며, 사업부문은 유통, 무역, 가스전력사업, 투자 및 기타(호텔업, 프로축구 등)으로 구분됩니다.

 

- 주요 자회사인 GS리테일은 GS25, GS수퍼마켓 등의 유통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2015년 파르나스호텔 지분 67.56% 취득하여 관광호텔업도 영위하게 됐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1.1% 증가, 영업이익은 186.8%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되었으며, 산업부문 나프타 수요는 LPG, Ethane 등 경쟁원료의 가격 변동에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 코로나19로 인해 대폭 감소한 항공유 수요는 점진적인 회복이 예상되며, 수요는 세계 교역 회복세와 비대면 경제 활성화로 견조한 흐름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6. SK이노베이션 - 국제유가 관련주

[기업내용]

- SK가 2007년 투자사업부문을 영위할 SK와 석유, 화학 및 윤활유 제품의 생산 판매 등을 영위할 분할신설법인인 동사를 인적 분할함으로써 설립되었습니다.

 

- 2009년 10월 윤활유 사업부문을, 2011년 1월 석유 및 화학 사업부문을 각각 물적 분할하였으며, 사명을 SK에너지에서 SK이노베이션으로 변경, 2018년 9월 말에 회사의 전략적 판단에 따라 FCCL사업을 넥스플렉스에 매각 완료되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5.6%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되었으며, 석유제품은 내수판매와 수출판매하고 있고, 내수판매의 경우, 직매처, 주유소 및 중간 판매업자에게 도매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 주유소 및 충전소를 통해 국내 소비자들에게 석유제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윤활유 사업은 자동차의 엔진 및 트랜스 미션용 윤활유(기어유) 제조에 주로 사용되는 윤활기유와 자동차용 윤활유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7. SK가스 - 국제유가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LPG 수입산업의 합리화를 위해 1985년 설립되고 1997년 8월에 주식을 한국거래소가 개설한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함. 동사는 LPG 수입, 저장, 판매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지난 30여년간 국내외에 LPG를 안정적으로 공급하며 국내 1위 사업자로 자리 매김하고 있으며, LPG사업 이외에도 세계 최초 LNG/LPG Dual 발전 사업(울산GPS), LNG 터미널(코리아에너지터미널) 등 신규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7.2% 증가, 영업이익은 44.5% 감소, 당기순이익은 6.1% 감소하였으며, 코로나19의 변이 바이러스 재확산, 국제 에너지 정책 변화 등 당사를 둘러싼 경영 환경의 불확실성이 여전히 클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 SK가스는 성과 창출을 위해 기존 LPG 사업의 경쟁력 강화와 발전 사업과 LNG 터미널 등 신규사업의 원활한 추진에 나서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오늘의 포스팅은 키움증권의 내용을 참고해 작성된 국제유가 관련주 내용정리입니다. 감사합니다.

 

 

식료품 관련주 7종목

기획재정부와 통계청 국가통계포털(KOSIS)에 따르면 올해 1분기 기준 소득 하위 20%인 1분위의 월평균 가처분소득(84만7039원) 가운데 식료품·외식비(35만7754원) 명목 지출이 차지한 비중은 42.2%로 집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주식(관련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화 관련주 정리 7종목  (0) 2022.06.14
우주항공 관련주 정리  (0) 2022.06.13
소금 관련주 7종목  (0) 2022.06.10
애플카 관련주 정리  (0) 2022.06.08
아이폰 관련주 7종목  (0) 2022.06.0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