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실리콘 음극재 관련주 TOP6

by 원칙을지키자 2022. 5. 22.
반응형

배터리를 구성하는 핵심 소재 중에서 수명과 충전속도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음극재의 성능을 기존보다 끌어올리는 실리콘 음극재가 차세대 소재로 등장하면서 업체마다 기술 개발과 상용화에도 탄력이 붙고 있다고 합니다.

 

실리콘은 흑연에 비해 용량이 10배 이상 높아 음극재에서 흑연 대신 실리콘을 사용하면 이론상 에너지 밀도는 25% 향상, 충전 속도는 50%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하는데요.

 

전기자동차 보급·확산 속도가 빨라지면서 배터리 성능을 높이기 위한 소재 개발 경쟁도 뜨거워지고 있는데 오늘은 실리콘 음극재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나노신소재 - 실리콘 음극재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디스플레이, 반도체, 태양전지 등의 소재 제조업을 목적으로 하며, 설립되었으며, 동사는 디스플레이 산업에서 Target 제품이외에 인쇄전자산업에 적용할 수 있는 Silver nano ink/paste 소재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 나노신소재는 태양전지 산업에서 주로 공급하고 있는 분야는 박막태양전지 분야이며, 고효율의 전지 개발과 원가 절감을 통한 생산성 확보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9% 증가, 영업이익은 290.8% 증가, 당기순이익은 350.3% 증가하였으며, 신사업 분야의 매출증가와  연결회사에서 가장 큰 매출비중을 차지하는 디스플레이향 타겟제품의 원재료 가격 상승에 따른 판가 인상으로 수익성이 개선되었습니다.

- 주요 매출처의 경우 국내ㆍ외 글로벌 회사로 이들의 매출채권 미회수 가능성은 높지 않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2. 대주전자재료 - 실리콘 음극재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전자제품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전자부품용 소재를 종합적으로 개발, 제조, 양산할 수 있는 전자재료 전문기업으로 LED용 형광체는 LG화학 형광체 사업부를 인수하여 세계 2위의 생산능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 대주전자재료의 생산 제품들은 스마트폰, 노트북 등에 사용되는 칩형 전자부품에 응용되는 칩부품용 전극재료와 LED용 형광체, AMOLED 재료, 태양전지용 전극재료, 이차전지 음극재료 등이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8.6% 증가, 영업이익은 95.1% 증가, 당기순이익은 350.3% 증가하였으며, 향후 실리콘 음극활물질에 대한 공격적인 증설을 감안한다면 매출 비중은 꾸준히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합니다.

 

- 최근 글로벌 배터리 시장에서는 에너지 밀도 향상을 통한 배터리 용량확대를 위해 양극의 High-Nickel 화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실리콘 음극활물질의 음극 적용 확대가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3. 포스코케미칼 - 실리콘 음극재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의 주요 사업은 이차전지소재, 첨단화학소재, 산업기초소재로, 이차전지용 양극재와 음극재, 탄소소재 원료와 제품, 내화물과 생석회 등을 제조, 판매하고 있습니다.

 

- 포스코그룹 계열의 소재 전문회사로 이차전지소재 분야에서 포스코 그룹의 리튬, 니켈 등 원료, 이차전지소재연구센터 등 R&D 인프라, 글로벌 마케팅 네트워크를 연계해 사업경쟁력을 높여 나가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 증가, 영업이익은 101.9% 증가, 당기순이익은 353.7% 증가하였으며, 에너지부문을 필두로 주력부문에서 꾸준한 외형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 원가율 하락 영향으로 영업수익성은 비교적 크게 상승한 모습으로 포스코, OCI 등 대형 거래선을 기반으로 한 안정적 수주를 바탕으로 향후 꾸준한 성장세 계속 유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4. SKC - 실리콘 음극재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소재전문기업으로 모빌리티, 반도체, 친환경 분야 고부가가치 소재를 생산, 2차전지 음극집전체에 사용되는 동박 등을 생산하는 모빌리티 소재사업, 반도체 공정 소재를 생산하는 반도체 소재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신규 설립한 SK NEXILIS MALAYSIA SDN. BHD, 에스케이티비엠지오스톤 주식회사 등을 신규 편입하여 총 26개의 종속회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7.7% 증가, 영업이익은 130.1% 증가, 당기순이익은 494.8% 증가하였으며,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증가하였습니다.

 

- 모빌리티 소재사업에서 동사는 신규 생산라인 증설을 계획하고 있으며, 2020년 하반기에는 신규 4공장이 사업가동되었으며, 2021년 하반기 이후 양산을 목표로 5공장 및 6공장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5. 한솔케미칼 - 실리콘 음극재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의 주요 사업내용은 라텍스, 과산화수소, PAM, 차아황산소다, 전자재료, Precursor, 기타 화공약품 등의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 정밀화학 산업은 각종 첨가제, 제지약품, 수처리제, 염료, 도료, 안료, 반도체약품, 계면활성제, 접착제, 화장품, 의약품 등을 생산하는 공업을 포괄하는 화학산업으로 가공형 산업의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4.1% 증가, 영업이익은 30.1% 증가, 당기순이익은 20.9% 증가하였으며,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에 힘입어 수익성이 개선되었습니다.

 

- 전자재료 사업에서 이차전지 성능 향상을 위하여 지속적으로 신소재에 대한 수요가 커지고 있고, 이러한 변화가 당사의 신규시장 확보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6. 금양 - 실리콘 음극재 관련주

[기업내용]

- 합성수지, 고무 등 고분자재료 첨가 화공약품인 발포제 및 발포제 유관제품 업체로 설립되었으며, 발포제는 합성수지 또는 고무 등 고분자재료에 첨가되는 화공약품입니다.

 

- 발포제의 주요 수요처로는 자동차내장재, 상품포장재 등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산업 전반으로 가동률과 원재료 가격변동에 따른 수익성의 영향이 큰 산업으로 수출비중이 70%를 상회하며, 가격경쟁력 확보를 위해 중국현지공장 생산 확대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6% 증가, 영업이익은 102%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되었으며, 차별화된 품질 및 기술서비스로 내수시장에서 성장세를 시현하였습니다.

 

- 원가율 하락 및 각종 비용 절감 노력의 영향으로 수익성 또한 증가한 모습으로 일부 제품들에 대하여 외주임가공 생산 및 중국현지 공장 생산을 통해 가격경쟁력을 확보하는 등 경쟁력 강화를 노력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오늘 포스팅은 키움증권의 내용을 참고해 작성된 관련주 정리 입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