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메타버스 관련주 7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2. 5. 21.
반응형

네이버의 제페토는 전 세계 3억 명이 넘는 이용자 보유하고 있으며 전년 대비 MAU(월간 활성 사용지수)가 57%, 매출은 318%가 느는 등 급속도로 성장하는 강력한 메타버스 플랫폼이라고 합니다.

 

최근에는 제페토 내에서 메타버스 드라마를 만드는 창작자도 생겨났는데 당연히 출연자는 제페토 내에서 활동하는 아바타들이라고 하는데요.

 

현재 200만 명의 크리에이터가 6800만개의 아이템을 만들면서 제페토에서 활동한다고 하는데 오늘은 메타버스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맥스트 - 메타버스 관련주

[기업내용]

- 맥스트는 AR 원천기술 개발에 집중해 온 기술 전문기업임. 2019년부터 AR 원천기술을 반도체, 자동차, 조선 등 제조 현장에 적용하여 산업용 증강현실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2020년부터는 AR 기술에 AI 기술을 결합하여 현실세계 기반 메타버스(Metaverse)를 구현할 수 있는 VPS(Visual Positioning System) 기술을 상용화 개발하였다고 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9.4% 증가, 영업손실은 70.9% 증가, 당기순손실은 51.6% 감소하였으며, XR 메타버스 플랫폼 (M-PLATFORM)을 개발하였습니다.

 

- 플랫폼 이용자가 자신이 원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하여 시장에 출시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2021년도에 여러 콘텐츠 제작사와 함께 XR 도시정보 서비스, 전시 및 광고 서비스, 게임 서비스 등을 개발하였다고 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2. 덱스터 - 메타버스 관련주

[기업내용]

- 덱스터는 영화, CF, MV 등 모든 영상 전반의 시각특수효과(VFX)의 제공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동사는 주로 국내 및 중국 영화제작, 드라마제작 시장을 목표로 하여 VFX 제작물을 납품하고 있습니다.

 

- 2018년 영화제작사 ‘덱스터픽쳐스’를 자회사로 설립하면서 영화제작 전반으로 사업영역이 확장되었으며, 2021년 9월 광고물제작 및 광고대행을 주사업으로 영위하는 크레마의 지분 67%를 인수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크레마의 연결대상 종속법인 추가로 광고제작 부문 매출이 더해짐에 따라 2021년 연결기준 매출액은 전년 대비 63.4% 증가한 430.3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 동사가 넷플릭스 포스트 파트너 프로그램에 등록됨에 따라 글로벌 관객의 콘텐츠 기대가 높아지며 기술적 완성도를 높이는 제작사의 투자는 더욱 증가할 전망이라고 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3. 위지웍스튜디오 - 메타버스 관련주

[기업내용]

- 위지웍스튜디오는 CG/VFX 기술을 기반으로 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영화, 드라마 등에 대한 영상 제작뿐만 아니라 뉴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영상 기획/제작 서비스를 포괄적으로 제공한다고 합니다.

 

- 광고사업 강화를 위해 밴드앤링크를 설립하고 엔피도 인수하였으며, 2021년 8월 컴투스가 동사의 지분을 추가 취득해 지분율이 38.9%로 최대주주가 되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CG/VFX 매출처 확대 및 뉴미디어 사업의 콘텐츠 제작 라인업 증가로 전년대비 9.2% 상승한 영업수익을 기록하였습니다.

 

- 최대주주인 컴투스와 협업하여 구축 중에 있는 메타버스 플랫폼 및 관련 인프라를 활용한 새로운 콘텐츠를 기획/개발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4. 자이언트스텝 - 메타버스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광고 VFX , 영상 VFX 및 리얼타임 콘텐츠 솔루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는 AI기반의 리얼타임 콘텐츠 솔루션 전문기업입니다.

 

- 자이언트스텝은 기존의 아날로그 미디어와 새로운 디지털 미디어의 시각적 결과물을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소비자의 요구에 맞춰 리서치, 컨설팅, 기획 및 제작하여 최상의 그래픽 결과물을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4% 증가, 영업손실은 93.5% 증가, 당기순손실은 147.2% 증가하였으며, 매출 증가에도 불구하고 인건비, 지급수수료 등 전반적인 비용증가로 영업손실이 악화되었다고 합니다.

 

- 전기에는 인식되지 않았던 당기손익-공정가치금융자산평가손실 11.4억이 인식되며 순손실 또한 크게 악화되었으며, 2020년 3월 버추얼스튜디오를 구축하여 광고, 영화제작을 위한 리얼타임 버추얼 제작 환경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5. 스코넥 - 메타버스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XR(eXtended Reality) 교육ㆍ훈련 사업', '메타버스 VR 게임 사업', 'XR 미래 사업' 등 게임 콘텐츠 개발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가상 서비스 플랫폼에 대하여 자체 연구를 진행하여 자이로센서, 가속도센서, 지자기센서를 결합한 복합 센서를 독자 개발, VR 게임 최초의 건슈팅 게임을 개발, 삼성과의 협력을 통해 세계 최초 VR 게임 ‘모탈블리츠VR’ 상용화 성공하였다고 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7% 증가, 영업손실은 42.1% 감소, 당기순손실은 60.4% 감소하였으며, 국내 유일의 대공간 Walk-Through 방식의 워킹 VR 기술 보유 기업이라는 이점을 살려 국방, 치안, 소방, 의료 등 대공간형 XR교육ㆍ훈련 정부 사업을 대부분 수주하였습니다.

 

- 게임과 교육, 유통 등 일상생활의 모든 요소를 담을 수 있는 메타버스 소셜 플랫폼 구축을 신규 사업으로 진행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6. 알체라 - 메타버스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영상인식 사업 중 얼굴인식 AI, 이상상황 감지 AI, AI 학습 데이터 제작 사업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원격 의료 및 임상시험 등에 사용되는 Digital Healthcare 솔루션도 공급하고 있습니다.

 

- 안면인식 기반의 결제 시스템 구축, 모바일 뱅킹, 신분증 확인 등에 적용되며, 출입국 및 공공기관의 출입 등 보안과 관제 영역까지 관리할 수 있는 On Premise와 SaaS 모델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8.8% 증가, 영업손실은 117.6% 증가, 당기순손실은 274.3% 증가하였으며, 글로벌 최고 수준의 영상인식 AI 기술 기반 AI 솔루션과 Data 서비스를 통해, 고객사가 속해있는 산업에서 컨설팅부터 맞춤형 솔루션까지 제공한다고 합니다.

 

- 클라우드 사업인 SaaS 모델의 비중을 높여, 국내 및 해외 고객에게 높은 사용자 편의성, 뛰어난 확장성 및 시스템 유연성의 혜택을 제공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7, 엔피 - 메타버스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광고콘텐츠 기획 및 제작 솔루션을 보유한 콘텐츠 크리에이티브 기업으로 설립 당시 '판컴서울'이란 상호에서 현재의 상호인 '엔피'까지 총 5회 상호변경을 하였습니다.

 

- 동사의 사업부문은 브랜드 경험이 이뤄지는 장소와 광고의 형태에 따라 오프라인 BE, 온라인 BE, XR 콘텐츠 3가지로 구분되었으며, 2021년 8월 20일 삼성스팩2호와 합병하여(피합병사 엔피) 변경 상장하였다고 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 증가, 영업이익은 75.8%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되었으며, 동사가 속한 산업군은 크게 광고시장과 실감형콘텐츠 시장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 동사와 유사한 사업구조를 가진 3사와 비교했을 때 2020년도 매출액을 기준으로 30.1%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 동사는 XR 기반 실감형 콘텐츠 제작 설비 등을 매입, 설치하여 실감형콘텐츠 제작 Capa 확대를 통한 외형 성장 기대된다고 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오늘 포스팅은 키움증권의 내용을 참고해서 작성된 관련주 정리입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