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화장품 관련주 핵심 7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2. 5. 2.
반응형

최근 화장품주들이 상승하고 있는 배경으로는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가 꼽히고 있으며, 실외에서 마스크 의무가 사라짐에 따라 색조 화장품 등의 매출이 대폭 늘어날 것이라는 기대감이 주가에 반영되고 있습니다.

 

정부는 야외에서 마스크 착용 의무 조치를 해제했는데, 지난달 18일 사회적 거리두기 전면 해제 등을 잇는 후속 조치로, 2020년 10월 13일 마스크 착용 의무화를 선언한 지 566일 만이라고 합니다.

탈마스크 트렌드가 본격화된다면 화장품 수요가 다시 증가할 것으로 예상돼 화장품 산업이 리오프닝의 수혜를 기대해볼 수 있는 대표 산업으로 꼽힌다고 하는데 오늘은 화장품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아모레퍼시픽 - 화장품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아모레퍼시픽그룹(구 태평양)을 인적 분할하여 설립되었으며,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 화장품의 제조 및 판매, 생활용품의 제조 및 판매, 식품(녹차류, 건강기능식품 포함)의 제조, 가공 및 판매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아모레퍼시픽은  2021년 3분기 기준 화장품부문 시장점유율 약 18.2%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는 매출 비중의 89%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아모레퍼시픽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 증가, 영업이익은 108.8% 증가, 당기순이익은 155.9% 증가하였으며, COVID-19의 타격을 입은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의 증가, 판관비의 개선을 바탕으로 영업이익은 대폭 증가하였습니다.

- 동사의 화장품 사업부문의 오프라인 채널은 코로나19 및 채널 재정비의 영향으로 매출이 하락한 반면, 온라인 채널은 디지털 플랫폼과의 협업 강화 및 마케팅 다변화를 통해 매출이 꾸준히 성장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2. LG생활건강 - 화장품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주식회사 LG화학에서 분할 신설되어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됨. 화장품 및 생활용품, 음료 등을 제조, 판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궁중 브랜드 '후', 천연발효 브랜드 '숨', 피부과학 브랜드 '오휘', 허브 브랜드 '빌리프'와 같은 경쟁력 있는 럭셔리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주요 종속회사인 코카콜라 음료(주)는 비알콜성 음료를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LG생활건강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5% 증가, 영업이익은 8.7% 증가, 당기순이익은 8.2% 증가하였으며, 판관비 등 각종 비용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로 인해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더운 여름이 성수기인 Refreshment 사업과 춥고 건조한 계절이 성수기인 Beauty 사업은 상호 보완하여 매출의 연중 변동성을 축소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3. 한국콜마 - 화장품 관련주

[기업내용]

- 한국콜마로부터 분할 되어 설립되었으며 화장품 ODM 사업과 제약 CMO 사업을 영위, 화장품 업계 최초로 국내에 ODM 방식을 정착시키고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으로서 과감하고 지속적인 투자와 기술 개발로 업계 선두 지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 한국콜마는 화장품 사업 희망자에게 컨설팅을 제공하고 제품까지 만들어주는 뷰티&헬스 프로덕션 플랫폼 '플래닛 147'서비스를 론칭하고 있습니다.

 

한국콜마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7% 증가, 영업이익은 16.3% 감소, 당기순이익은 5.3% 감소하였으며, 회사가 역량을 집중하고 있는 무석 콜마 온라인 고객사의 신규수주 확대에 따른 성장세와 북경 콜마의 매출 성장세로 중국향 매출이 개선되었습니다.

- 한국콜마는 미국 시장의 매출도 코로나 19의 기저효과에서 벗어나 전반적인 회복세를 시현하였으나 HK이노엔의 B2C 사업인 H&B 매출 둔화로 영업이익이 감소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4. 코스맥스 - 화장품 관련주

[기업내용]

- 화장품 연구개발 생산 전문기업으로 한국을 대표하는 화장품 ODM 전문 기업이로, 화장품 ODM 매출 기준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큰 기업으로 국내외 600여 개 브랜드에 화장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 해외 고객으로 세계 최대 화장품 그룹인 L그룹을 비롯 미국계 글로벌 E그룹과 일본 최대의 S그룹 등에 제품을 공급, 전체 인력의 약 25%를 연구 개발 인력이 차지하고, 복합 연구 조직인 코스맥스 R&I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코스맥스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8% 증가, 영업이익은 64.1% 증가, 당기순이익은 91.8% 증가하였으며, 국내 시장의 손소독제 관련 역기저에도 불구하고, 고객사들의 중국 및 일본향 수출 증가로 COVID-19 이전 수준 이상의 실적 성장을 기록하며 매출이 증가되었습니다.

 

- 코스맥스는 미국과 동남아시장에서 COVID-19의 영향이 지속되며 회복세 지연되고 있으나, 중국 화장품 시장의 온라인 고객사 비중 상승세에 따라 견조한 실적을 시현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5. 잇츠한불 - 화장품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모회사인 한불화장품과의 합병으로 생산부터 R&D, 마케팅, 유통까지 아우르는 종합 화장품 기업 '잇츠 한불'로 출범하였으며,  동사의 전신인 한불화장품은 1989년 설립된 화장품 제조 및 판매 전문회사입니다.

 

- 잇츠한불은 30년간의 업력을 바탕으로 설립 이래 수많은 히트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동사의 주력 브랜드인 '잇츠스킨'은 피부 고민별 해결책을 제시하는 '코스메슈티컬' 컨셉의 브랜드이며 주요 타겟 연령대는 20세~40세입니다.

 

잇츠한불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7% 감소, 영업이익은 56.3% 감소, 당기순손실은 4.1% 증가하였으며, 매출 감소폭 대비 매출원가, 판매비와 관리비 등의 비용은 비교적 적게 감소하며 수익성이 악화, 영업이익이 감소하였습니다.

 

- 한불화장품과의 합병을 통해 30여명에 달하는 우수한 연구개발인력을 확보하여 프레스티지 데스까르고 라인 제품의 뒤를 잇는 제품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6. 클리오 - 화장품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화장품 및 화장도구의 판매 및 유통사업 추진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2021년 3분기 기준 당사의 내수 및 수출 비중은 각각 54%, 46%입니다.

 

- 동사 보유의 5개 브랜드는 각각 색조 전문 브랜드인 클리오와 페리페라, 스킨케어 전문 브랜드인 구달, 헤어&바디 전문 브랜드인 힐링 버드, 더마 코스메틱 전문 브랜드인 더마토리로 구분되고 있습니다.

 

클리오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2% 증가, 영업이익은 21.6% 증가, 당기순이익은 5.9% 증가하였으며, 원가율 상승에도 불구하고 매출의 증가가 영업이익 증가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 마케팅 역량을 바탕으로 색조화장품 시장에서 오랜 업력을 유지해왔으며, 최근 5년간 23.7%의 연평균 매출 성장을 달성 하였으며, 고가의 해외 브랜드에 뒤지지 않는 인지도와 고객 충성도 구축에 성공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7. 본느 - 화장품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화장품 업종에 속해있으며, 화장품 관련 ODM사업과 자체 브랜드 사업을 중점적으로 영위하였으며, 동사의 ODM 사업은 제조 생산 시설 없이 연구개발력을 바탕으로 제품을 자체적으로 개발 및 디자인하여 처방(Formulation)을 제조회사에 제공하였습니다.

- 동사는 다양한 기업의 제품을 기획 제조하는 과정에서 자체 브랜드 제품 개발에 원가구조를 구축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본느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1.2%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손실은 2962.5% 증가. 매출액이 크게 증가함과 동시에 판관비 증가세가 이에 못 미치며 수익성이 개선, 영업이익은 흑자 전환하는 데 성공하였습니다.

 

- BRAND 부문의 경우, 국내영업을 위해 2016년 내 Pop-up Store를 시험 운영한 후, Flag Shop을 오픈하여 브랜드 인지도 및 역량 강화를 준비 중에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오늘은 리오프닝으로 기대감을 모으고 있는 화장품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성공투자하세요. 감사합니다.

 

 

식용유 관련주 7종목

미국 시카고 상품거래소의 대두유 선물 가격은 파운드 당 79.54센트를 기록했으며, 10년 만에 최고가로 지난해 3월 파운드 당 24센트에 거래된 것과 비교할 때 3배 이상 치솟아 식용유 가격도 오르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