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희토류 관련주 8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1. 12. 25.
반응형

희토류는 현대 첨단산업의 필수 요소라고 할 수 있으며, 전기차, 스마트폰 터치 패널, 미사일 방어 시스템, 스텔스 전투기의 부품 등 ICT와 미래 산업, 최첨단 무기체계에 이르기까지 21세기 현대 산업의 핵심 소재로 쓰이는 광물입니다.

 

희토류 생산에서 중국은 특수한 위상을 누리고 있으며, 전 세계 희토류 채굴의 55%, 제련의 85%를 장악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습니다.

 

중국은 희토류의 장악력이 높아진 만큼 '통상전쟁'에서 협상 레버리지로 쓰일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고 하는데 오늘은 희토류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1. 티플랙스 - 희토류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세아창원특수강으로부터 원재료인 스테인리스 봉강을 안정적으로 조달받아, 기계, 선박, 플랜트,  반도체 등 전방산업에 필요한 부품소재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 스테인리스 후판사업 및 특수금속 소재인 티타늄, 니켈합금 사업에도 진출하여 석유화학, LNG, 담수화 설비 등에 산업용 소재를 공급하며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티플랙스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32.9% 증가, 영업이익은 258.6% 증가, 당기순이익은 270.1% 증가하였으며, 매출 증가 대비 원가율 및 비용 절감으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모두 증가하였습니다.

 

- 희소금속 분야는 IT, 자동차 부품, 의료, 화학 등 신소재 분야의 수요 증가와 태양전지, 신소재 나노융합 등 신성장 산업의 정부지원 등으로 수요 증가세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2. 쎄노텍 - 희토류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국내 최초로 세라믹 비드 양산화에 성공하여 특화된 비드를 전문 생산하고 있으며, 분쇄/분산용 세라믹 비드 사업부(비드 사업부), 용접재료용 플럭스 사업부(플럭스 사업부) 및 분체 사업부로 구성되어 제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 전세계적인 다양한 용도의 사용 고객들을 확보하고 있어 경기 변동에 따른 영향을 최소화하고 있으며 신사업 분야 연구 개발에 지속적인 투자와 사업화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쎄노텍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32.4%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되었으며,  매출액 증가율 대비 낮은 매출원가 증가율, 그리고 판매비와 관리비는 감소하며 수익성이 개선되어 영업이익이 흑자 전환하였습니다.

 

- 이차 전지의 용량 및 성능 향상이 요구될수록 공정에 적용되는 전기전자용 초소형 세라믹 비드의 공급 품목의 다양화와 공급량을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3. 동국알엔에스 - 희토류 관련주

[기업내용]

- 제철, 제강 및 기타 공업로용 내화물 제품을 생산할 목적으로 동국산업로부터 인적분할 후 설립된 회사로서 최초 설립은 1974년 내화물을 전문으로 생산하는 창원요업(주)로 출발하여 2004년 분할 설립되었습니다.

 

- 마산과 김해 및 해외 현지법인에서 연간 78천 톤 규모의 제강용 내화물 생산시설과 연간 30천 톤 규모의 철강 생산시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동국알앤에스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1% 증가, 영업이익은 4.5% 감소, 당기순이익은 20.2% 증가하였으며, 매출은 상승했으나 원가율 및 각종 비용 부담으로 영업이익은 감소하였습니다.

 

- 지분법 손익이 큰 폭으로 증가하여 당기순이익은 증가하였으며, 당분기말 기준 각 사업부문별 매출 비중은 내화물 부문이 70%, 스틸 부문이 30%를 차지하고 있으며, 국내외 매출 비중은 국내 매출 88%와 국외 수출 12%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4. 포스코엠텍 - 희토류 관련주

[기업내용]

- 삼정강업 주식회사로 시작하여 포스코에서 생산되는 철강제품의 포장을 수행하고 있으며, 2012년부터는 철강제품 포장 및 탈산제 공급뿐만 아니라 포스코 페로망간 공장, 동판재 공장 등을 위탁 운영하며 해당 역량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 매출은 포장작업 53%, 철강원료 35%, 위탁운영 9%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추진하였거나, 새로 추진하기로 구체화된 신규사업은 없습니다.

 

포스코엠텍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1.6% 증가, 영업이익은 10.5% 증가, 당기순이익은 7.7% 증가하였으며, 중국의 전력난으로 인해 제련소가 문을 닫으면서 마그네슘 공급난이 발생하였습니다.

 

- 마그네슘 수요로 인한 매출 증대가 기대되며, 철강포장사업은 포장자재 실수율 향상 등으로 자재 이익을 개선하였고 포장설비사업은 포장작업 설비 기술개발에 주력하였으며, 최근 113억 규모의 포장라인이 신설되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5. 노바텍 - 희토류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 제품의 구성은 차폐(일반) 자석, 심재, MPS로 구성되어 있음. 기존 제품의 원가절감 및 개선점을 통해 고객사가 원하는 제품을 공급하는데 역점을 두고 있으며, 신규 기술 및 제품을 제시하여 새로운 시장을 창출할 계획입니다.

 

- 동사는 현재 희토류 금속계 자석 중 네오디움 자석(Nd-Fe-B)을 이용한 시장에 주력하고 있으며, 특히 스마트폰과 같은 고품질의 사양이 요구되는 스마트 디바이스에 적합한 설계,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노바텍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4.6% 증가, 영업이익은 17.4% 증가, 당기순이익은 103.1% 증가하였으며, 중장기적으로 각종 스마트기기 및 모터가 들어가는 다양한 부품시장으로 진출하여 사업을 확장할 계획입니다.  

 

- 동사의 판매 경로는 국내법인과 해외법인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당분기 판매비중은 수출(96%), 내수(4%)로 매출의 대부분이 수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6. 텔레필드 - 희토류 관련주

[기업내용]

- 광전송장비를 연구개발 및 제조, 판매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 다양한 신호와 접속을 해야 하는 접속망과 기술의 연계성이 높고 상대적 고수익 사업인 백본망 시장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 LTE 서비스를 위한 RRH 광선로에 대한 운용비용 절감을 위해 16WL기술을 확보하여 SKT와 공동으로 개발하여 안정적으로 납품하고 있으며, 당기말 현재 썬 웨이브텍과 에프아이시스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텔레필드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9% 감소, 영업손실은 3.7% 증가, 당기순손실은 8.2% 증가하였으며, 전방 산업 투자 부진으로 주력인 통신부문의 실적이 악화되었습니다.

 

- 외형 축소, 고정비 부담 증가에 따라 영업손실 및 순손실을 보이며 적자 구조가 지속, 기술경쟁력을 통한 기술 마케팅,  영업채널망 다양화 및 KT 등 NI/SI 업체들과의 전략적 제휴를 통하여 조달사업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7. 유니온머티리얼 - 희토류 관련주

[기업내용]

- 파인세라믹 중 자기적 기능을 이용한 페라이트 마그네트, 절삭공구, 내열성을 이용한 전자레인용 Magnetron Stem, 수도밸브용 Disc 등 부품소재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유니온머티리얼베트남(유)는 페라이트 제조와 판매를 영위하고 있으며, 페라이트 부문의 주요 매출처는 Bosch, Brose, Valeo 등 세계 유수의 전장업체들과 삼성, 엘지전자 등 가전업체로 구성되고 있습니다.

 

유니온머트리얼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4% 증가, 영업손실은 143.3% 증가, 당기순이익은 399% 증가하였으며, 매출은 상승했으나 원가율 상승으로 영업손실은 증가하였습니다.

 

- 기존 파인세라믹 제조기술을 접목하여 다양한 신규 ITEM 제품화를 시현시키기 위한 준비 중이며,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및 전력반도체 모듈 부품 개발 등을 통해 신재생에너지 및 친환경자동차 분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8. EG - 희토류 관련주

[기업내용]

- 산화철 및 페라이트 코아용 복합재료 등 다양한 복합재료를 생산함. 엔지니어링과 무역사업 등도 영위하고 있으며, 산회수 설비의 설계 및 시공, 운전능력을 모두 겸비하고 있는 세계 유일의 산화철 전문업체입니다.

 

 

- 고급산화철 세계시장 점유율 1위를 꾸준히 유지하고 있으며 중국의 TDG, 일본의 TDK 등 세계 최고 수준의 우량 고객사를 확보하고 있고,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제조하여 안정적으로 공급함으로써, 업계 선두의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EG 주가 차트

 

[기업실적]

- 중조, AL탈산제, ALDC 등의 유통부문과 산화철 및 훼라이트 파우더의 제품 제조 부문 매출이 큰 폭으로 늘어남에 따라 3분기 누적 매출액은 전년 동기의 2배 이상으로 급증하였습니다.

 

- 외형확대에 따른 고정비용 부담 완화로 영업이익도 54.9억 원의 흑자로 전환되었으며, 전기차의 핵심부품 중 하나인 컨버터에 페라이트 코어(전자석, 산화철 70%)를  사용하는 신규시장이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오늘은 희토류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스마트팜 관련주 8종목

스마트 팜은 응용 분야에 따라 스마트 농장, 스마트 온실, 스마트 축사, 스마트 양식장 등의 이름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ICT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팜 기술을 통해 환경 정보 및 생육 정보에 대한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주식(관련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홍준표 관련주 대장주 8종목  (0) 2021.12.25
지진 관련주 8종목  (0) 2021.12.25
스마트팜 관련주 8종목  (0) 2021.12.25
지능형 로봇 관련주 9종목  (0) 2021.12.23
스페이스X 관련주 8종목  (0) 2021.12.2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