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키즈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국내 키즈산업 시장규모는 저출산 추세가 지속되고 있으나 1인당 소비 금액이 급증하면서 키즈 관련주 시장은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는데 글로벌 컨텐츠 플랫폼인 유튜브, 넷플릭스 등도 키즈부문을 따로 마련해 컨텐츠를 생산하고 있음.
키즈 관련주 이슈
- 키즈산업 성장 가능성이 점차 커지면서 관련주들이 급등하고 있음.
- 국내 광고 수익 상위 유튜브 채널이 유아용 콘텐츠를 다루고 있음.
- 국내 키즈전문 채널 캐리TV는 구독자 수가 210만명에 달함.
- 인기동요 아기상어가 미국 빌보드차트 순위에 올라 관련주 삼성출판사에 대한 관심이 증폭 된 적이 있음.
1. 캐리소프트
기업개요
2014년 10월 유튜브 '캐리와 장난감친구들' 채널을 시작으로 어린이 방송국 '캐리TV'로 성장한 어린이와 가족 콘텐츠IP 전문 기업으로 키즈&패밀리 콘텐츠를 기획, 제작하여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 OTT, IPTV, CATV 등의 다양한 플랫폼에서 자체 채널을 운영하며, 매출구성은 2020년 12월 기준 콘텐츠IP 59.82%, 콘텐츠 40.18% 등으로 이루어짐.
실적 및 성장성지표
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5.9% 감소하였으며, 영업손실도 42.6% 증가하였고, 당기순손실은 119.8% 증가. 어린이 거품 목욕제품 캐리팝이 2021년 3월 기준 베이징, 상하이 등 중국 전역 36개 도시 1,800여 유아동 전문매장에서 판매 중. '캐리'로 통칭되는 콘텐츠IP, 브랜드, 미디어 역량을 기반으로 커머스, 공연사업, 키즈카페, 교육 및 출판, 리빙&뷰티 사업으로 사업모델을 확대하고 있음.
캐리소프트 주가차트
2. 오로라
기업개요
- 오로라는 1981년 설립된 오로라무역상사를 모태로 1985년 법인 전환하였으며, 캐릭터디자인 전문기업으로서 캐릭터디자인을 개발하고 캐릭터완구를 상품화하여 국내외 시장에 브랜드마케팅을 하는 글로벌 다국적 회사임.
- 캐릭터 완구 및 캐릭터 컨텐츠 전문기업으로 핑크퐁 브랜드 컨텐츠 개발사인 스마트스터디와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핑크퐁 캐릭터 제품 등을 생산함.
- 인도네시아와 중국의 생산법인에서 제품을 생산/공급하고 미국, 영국, 홍콩의 판매법인과 주요시장의 전문 디스트리뷰터를 통하여 해외시장에 판매하고 있음. 경제가 성장할수록 일반제품보다 캐릭터제품의 수요가 확대되는 특징이 있음.
실적 및 성장성지표
- 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9% 감소하였으며, 영업이익은 30.4% 감소, 당기순이익은 112.5% 증가하였음.
- 2020년 4분기 기준 미국 사업본부 매출 비중이 49.5%로 가장 큼. 뒤를 이어 본사(32.7%), 영국(10%) 홍콩(7.2%)순임. 지역적으로는 북미, 유럽시장이 주 목표시장이나 동구유럽 및 중국, 아시아가 신소비 계층으로 떠오르고 있고, 연령층 또한 폭넓게 확대되고있어 시장은 지속적 성장이 예상
오로라 주가차트
3. 손오공
기업개요
- 손오공은 1996년 12월 30일에 설립되었으며, 2005년 1월 7일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음.
- 손오공의 최대주주인 미국 완구기업 마텔과 협업하여 방탄소년단 피규어를 출시하기도 하였으며, 네이버 키즈원 라이브 방송 등을 운영함.
- 캐릭터 완구인 헬로카봇, 바이트초이카, 빠샤메카드 및 마텔 완구인 피셔프라이스, 바비, 핫휠, 옥토넛, 게임으로는 닌텐도, 블리자드 패키지 등을 할인마트 및 온오프라인 시장에 유통함.
- 캐릭터 완구산업은 캐릭터산업의 OSMU를 바탕으로 다양한 분야로의 활용으로 시장이 확대되고 있음.
실적 및 성장성지표
- 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2% 증가하였으며, 영업손실은 34.3% 감소, 당기순손실은 1.4% 증가하였습니다.
- 2020년 매출유형은 완구 및 게임이 816억원으로 전체 95.72%이며 , PC방수수료가 36억원으로 4.22%, 캐릭터 로열티가 0.05억원으로 0.06%를 차지하며, 동사의 연결대상인 (주)손오공아이비는 '리그오브레전드'를 PC방에 유통하고 있음. 2020년 마텔완구의 국내독점 유통계약을 연장함.
손오공 주가차트
4. 토박스코리아
기업개요
- 토박스 코리아의 주요 제품은 유아동 신발로 현재 30여개의 프리미엄 키즈 브랜드를 국내 및 해외 판권자와 독점 및 홀세일(도매) 계약을 하여 판매하고 있으며, 롯데,신세계,현대 등 국내 주요 백화점 32개점, 쇼핑몰 8개점, 롯데,신세계,현대 아울렛 13개점, 용산 HDC 면세점, 제주 대리점에 입점되어 있음.
- 매출구성은 미니멜리사 18.34%, 기타 25.63%, 휠라 22.34%, 씨엔타 11.64%, PB브랜드 21.75% 등으로 이루어졌으며, 씨엔타, 힐리스 등 브랜드 신발을 판매하며 핑크퐁 제작사인 스마트스터디와 제휴.
실적 성장성 지표
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0.7% 감소하였으며,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됨. 주요 제품은 유아동 신발로서 소비자층은 1세(키즈)부터 13세까지의 유아 및 아동이지만 주요 타깃(목표)은 자녀를 둔 여성 고객임. 온라인 쇼핑몰은 오프라인 매장보다 상대적으로 수수료가 낮으며 자사몰의 경우 중간수수료가 발생하지 않아 순이익 창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판매경로로, 온라인 시장 확대할 계획임.
토박스코리아 주가차트
5. 삼성출판사
기업개요
- 핑크퐁 캐릭터를 보유한 아동, 유아용 출판물 제작사로 핑크퐁 제작사인 스마트스터디 지분 22.96%를 보유하였는데 최근 유튜브 채널 핑크퐁이 최대 조회 영상 1위를 기록했으며, 핑크퐁의 동요 아기상어가 빌보드 핫 100에 20주 연속 오르기도 하였음.
- 삼성출판사는 유아동 출판물을 주축으로 하여 영어교재(유치원, 초등학원) 및 성인교양물, 휴게소사업, 임대사업을 통해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온오프라인서점과 소셜쇼핑 등의 도서코너를 통해 판매되는 상품군이 주를 이룸.
- 삼성출판사는 현재 유/아동 단행본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음. 주요 종속회사로는 문구, 패션디자인 제품 및 사무용품을 제조하여 국내, 국외 직영, 체인 유통망을 통해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아트박스가 있음.
실적 및 성장성 지표
- 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3% 감소하였으며,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992.6% 증가 함.
- 자체적으로 개발하여 특허받은 최첨단 어학기 T-Box와 청크 학습법을 바탕으로 흥미와 학습 효율성을 극대화하여 영어 학습의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고 빠른 성장을 하고 있는 스마트폰 및 태블릿PC의 컨텐츠 시장은 지속적인 개발과 신규기기 보급으로 새로운 형태로 조합된 컨텐츠들이 요구될 것이라고 예상됨.
삼성출판사 주가차트
오늘은 키즈관련주 5종목을 알아봤습니다. 2021년 성공투자 하시길 바랍니다.
2021.04.28 - [주식] - 키오스크 관련주 핵심 8종목 정리
2021.04.22 - [주식] - 블록체인 관련주 테마 15종목 총정리
'주식(관련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HMM, STX중공업 VS 삼성전자, 현대차 주가전망 (0) | 2021.05.01 |
---|---|
팜젠사이언스, 신풍제약 주가전망 및 호재정리 (0) | 2021.05.01 |
종근당 바이오, 보령제약 주가전망 및 호재 (0) | 2021.04.30 |
스마트팩토리 관련주, 대장주 13종목 정리 (0) | 2021.04.30 |
카지노 관련주 테마 정리 -백신 기대감? (0) | 2021.04.3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