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현실은 인공 현실(artificial reality), 사이버 공간(cyberspace), 가상세계(virtual worlds), 가상 환경(virtual environment), 합성 환경(synthetic environment), 인공환경(artificial environment) 등이라고도 합니다.
가상현실은 사람들이 일상적으로 경험하기 어려운 환경을 직접 체험하지 않고서도 그 환경에 들어와 있는 것처럼 보여주고 조작할 수 있게 해주는 것입니다.
가상현실의 응용분야는 교육, 고급 프로그래밍, 원격조작, 원격위성 표면 탐사, 탐사자료 분석, 과학적 시각화 등이 있다고 하는데 오늘은 VR, 가상현실 테마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VR, 가상현실 테마주 정리]
1. 덱스터 - VR, 가상현실 테마주
[기업내용]
- 2011년 12월 설립되었으며 영화, CF, MV 등 모든 영상 전반의 시각 특수효과(VFX)의 제공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동사는 주로 국내 및 중국 영화제작, 드라마 제작 시장을 목표로 하여 VFX 제작물을 납품하고 있음(국내 1위).
- 2018년 영화제작사 ‘덱스터픽쳐스’를 자회사로 설립하면서 영화 제작 전반으로 사업영역이 확장됨. 국내외 영화 제작 외에 수익성이 높은 테마파크, 드라마, 게임 등으로 VFX 매출 다변화 중임.
[실적]
- '백두산' 이후 대형 수주가 없어지면서 실적 부진세가 이어지고 있음. 상반기 영업이익은 적자로 전환됨.
- 동사가 넷플릭스 포스트 파트너 프로그램에 등록됨에 따라 글로벌 관객의 콘텐츠 기대가 높아지며 기술적 완성도를 높이는 제작사의 투자는 더욱 증가할 전망임.
- 글로벌 OTT의 투자증가, 영화산업의 부진 탈피를 위한 대작 콘텐츠 확대를 기대하며, 자체 기획 중인 영화 '더 문', 텐트폴 영화 '외계인' 등을 통해 실적이 좋아질 전망임.
2. 제이씨현시스템 - VR, 가상현실 테마주
[기업내용]
- 동사는 1991년 5월 11일 설립되었으며 1997년 11월 10일에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음.
- 동사는 컴퓨터 및 컴퓨터 관련 제품, 카 인포테인먼트 제품, 보안 및 네트워크장비 판매업 및 인터넷 서비스 부문을 영위함.
- 코로나 19의 확산으로 인한 PC시장 판도의 변화를 바탕으로 PC의 수요 증가 및 기존의 신성장 동력으로서의 드론 산업이 확장됨에 따라 시장 확장이 기대됨.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2% 증가, 영업이익은 109.2% 증가, 당기순이익은 117.9% 증가.
- 매출원가, 판관비, 인건비 등 비용의 증가가 있었지만 매출액 증가가 모두 상쇄하면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모두 크게 증가함.
- 동사 매출에서 그래픽카드, 메인보드 등 외국기업들 제품이 큰 비중을 차지하기에 매출에서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적음.
3. 다날 - VR, 가상현실 테마주
[기업내용]
- 동사는 소프트웨어 개발, 수출 및 판매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7년 7월 설립되어 2004년 7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 사업부문은 커머스 부문, 디지털 콘텐츠 부문, 프랜차이즈 부문, 렌털 서비스 부문으로 구성됨.
- 휴대폰 결제 서비스를 주 사업으로 국내 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결제 및 인증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온/오프라인 휴대폰 결제를 비롯하여, 바코드 결제 등의 사업을 진행 중임.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5% 증가, 영업이익은 29.4% 감소, 당기순이익은 463.3% 증가.
- 외형성장에 불구하고 전년 동기 대비 인건비 및 복리후생비가 30.9% 증가하면서 영업이익은 감소, 반면 금융자산의 평가이익의 증가로 당기순이익이 큰 폭으로 증가함.
- 최근 오프라인 휴대폰결제 서비스 본격화를 위해 국내 주요 플랫폼 사업자와 전략적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오프라인 가맹 망 확충에 나서고 있음.
4. 와이제이엠게임즈 - VR, 가상현실 테마주
[기업내용]
- 동사의 명칭은 '주식회사 와이제이엠 게임즈'라고 표기함. 영문으로는 'YJMGames Co., Ltd.'로 표기함.
- 2014년 12월 29일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동사의 주력 제품은 스마트폰에 적용되는 코인타입 진동모터. 주요 고객은 국내 최대의 스마트폰 제조회사 및 글로벌 전자담배 제조업 체임.
- 모바일 게임 퍼블리싱 등 게임 관련 사업, VR, AR / 게임 퍼블리싱 등 신규사업 및 가상현실세계 개발 관련 등 신규사업 추진하고 있음.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6.6% 증가, 영업손실은 52.3% 감소, 당기순손실은 57.8% 감소.
- 동사는 원가 경쟁력을 보다 강화하기 위해, 중국 각지 및 베트남 등에 종속회사를 설립하였음.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신규 제품 개발과 품질향상 및 가격경쟁력을 도모하고 있음.
- VR선도 기업으로 가기 위한 일환으로 향후 명실상부한 VR 전문업체로서 인지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임.
5. 하이비젼시스템 - VR, 가상현실 테마주
[기업내용]
- 2010년 4월 8일 설립돼 2012년 1월 26일을 합병기일로 해 ㈜하이비젼시스템과 합병함.
- 상호를 ㈜하이비젼시스템으로 변경함. 지배회사인 ㈜하이비젼시스템은 5개의 종속회사와 4개의 관계회사가 있음. 모두 비상장회사임.
- 피합병회사인 ㈜하이비젼시스템은 2002년 5월 14일 설립됨. 동사는 계속기업으로 존속기간이 정해져 있지 않음. 카메라 모듈 자동화 검사장비 시장은 최근 3년 간 급속히 성장하였음.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6% 증가, 영업이익은 1729.4% 증가, 당기순이익은 663.7% 증가.
- 2021년 반기 연결기준 매출액은 1,040억 원, 영업이익은 200억 원이며, 이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66.0% 증가하고, 영업이 익는 1,729.8% 확대된 수치임.
- 매년 매출액의 약 10%를 연구개발비에 투자하고 있음. 제품의 선행 개발 등을 통해 회사의 지속적 성장 기반을 구축해 나가고 있음.
6. 위지윅스튜디오 - VR, 가상현실 테마주
[기업내용]
- CG/VFX 기술을 기반으로 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영화, 드라마 등에 대한 영상기술 제작뿐만 아니라 뉴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영상 기획/제작 서비스를 포괄적으로 제공함.
- 2018년 국내 최초 월트 디즈니 공식 협력사로 선정됨. 종합 스튜디오가 되기 위해 드라마와 예능 제작사를 인수함.
- 광고사업 강화를 위해 밴드앤링크를 설립하고 엔피도 인수함. 2021년 8월 컴투스가 동사의 지분을 추가 취득해 지분율이 38.1%로 최대주주가 됨.
[실적]
- 신규 XR스테이지 인프라를 동력으로 기존 영화와 드라마 물량뿐만 아니라 뉴미디어 콘텐츠 분야에서도 매출을 확보해 실적이 개선되고 있음.
- 자회사 엔피와 함께 YG엔터테인먼트·네이버의 합작사인 와이엔컬쳐앤스페이스에 각각 50억 원을 투자함.
- 행사 대행 자회사인 엔피는 스펙 통해 코스닥 우회상장 예정임. 최근 게임사 컴투스로부터 450억 원의 투자를 받았으며, 이 자금은 메타버스에 대한 신규 사업에 투자할 계획임.
7. 이랜텍 - VR, 가상현실 테마주
[기업내용]
- 동사는 휴대폰 부품인 Battery Pack, Case(플라스틱 및 메탈), 충전기를 생산하여 글로벌 휴대폰 업체에 공급하고 있음.
- 배터리팩은 본사에서 휴대폰용, 청소기용, ESS용 등을 위주로 생산하고 있으며, 중국에서 노트북용, 청소기용, 전동공구용 등을, 베트남에서 휴대폰용, 전동공구용 등을, 인도에서 휴대폰용 배터리팩을 생산하고 있음.
- TV, 오븐, 전자레인지 등의 가전제품에 사용되는 부품을 글로벌 업체에 공급하고 있음.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6%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매출 증가를 통한 수익성 개선을 시현함. 휴대폰용 배터리팩 제조는 자동화 라인을 지속으로 제작, 개조하여 생산성을 높이고 있음.
- 신흥시장의 공략 등, 삼성전자는 시장점유율 회복 및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되며, 이에 따라 당사의 휴대폰용 부품도 성장세를 회복할 것으로 예상됨.
8. 미투온 - VR, 가상현실 테마주
[기업내용]
- 모바일 게임 개발 및 서비스를 주 사업목적으로 하고 있음.
- 풀하우스 카지노(Full House Casino), 풀팟홀덤(Fulpot Poker)을 서비스. 종속회사 중 미 투젠(ME2 ZEN)은 캐주얼 게임 및 소셜 카지노 게임을 서비스하고 있으며, 2020년 8월 코스닥에 상장.
- Memoriki는 홍콩, 대만, 일본 등 아시아 중심으로 퍼블리싱 사업을 영위, ㈜아이두마케팅은 인플루언서 통합 마케팅 기업으로 셀레드(CELAD) 서비스.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1% 감소, 영업이익은 11.3% 감소, 당기순이익은 4.3% 감소.
- 소셜 카지노 실적 상승 및 캐주얼 게임의 시장 확대 등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어가고 있음.
- 해외 이용자 유치 마케팅으로 전 세계 이용자들을 위해 다양한 언어로 서비스하고 있으며 모바일 게임 'Word Taptap'을 2020.12에 론칭하여 국내 및 해외에서 서비스 중임.
9. 칩스앤미디어 - VR, 가상현실 테마주
[기업내용]
- 동사는 2003년 설립되어 소프트웨어 개발 산업으로 시스템 반도체 설계 자산(IP) 개발 및 판매를 사업 목적으로 함.
- 반도체 칩 제조사에 비디오 IP를 라이선스 하고, 반도체 칩 회사는 동사의 비디오 기술 및 자체 기술을 활용하여 스마트폰이나 디지털 TV 등에 들어가는 반도체 칩을 설계, 개발 및 제조하여 납품함.
- 매출 비중은 로열티 61.4%, 라이선스 32.5%, 용역 6.1%로 구성됨.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5% 증가, 영업이익은 833.8% 증가, 당기순이익은 61.7% 증가.
- 라이선스 매출과 로열티 적용 칩 개수의 큰 폭 증가로 외형 및 수익성 성장. 고객사는 1분기 29개사에서 37개사로 증가함.
- 낮은 해상도 영상을 고해상도 영상으로 업스케일링(Upscailing) 해주는 슈퍼 레졸루션 기능의 매출 본격화로 추후 실적 개선이 기대됨.
오늘은 VR, 가상현실 테마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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