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암모니아 관련주 핵심 8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1. 10. 4.
반응형

암모니아는 글로벌 탄소 중립 정책에 있어 그린 수소 캐리어 및 친환경 에너지원으로 주목받는 물질이며 최근 기업들은 보유 중인 암모니아 생산, 유통 인프라와 급격한 성장이 전망되는 그린 암모니아 시장에 대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기존 화석연료 기반의 선박 연료는 점차 암모니아 수소 등 친환경 선박 연료로 대체될 전망이며, 2050 탄소제로 로드맵 보고서에 따르면 암모니아는 2050년 선박 연료 수요의 45%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현재 선박연료의 시장규모를 암모니아 가격으로 단순 환산할 경우 약 100조 원 규모이며, 한 국가 내 글로벌 수준의 기업들이 그린 암모니아 생산, 유통과 선박 개발 및 운영의 컨소시엄을 체결한 것은 세계 최초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세계 최고 수준의 전문성을 보유한 기업들의 협력으로 암모니아를 국내에 원활하게 공급하게 되어 기대가 되고 있는데 오늘은 암모니아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롯데정밀화학

Why? 암모니아 관련주인가요?

- 롯데정밀화학은 국내 최대의 암모니아 저장시설을 갖추고 국내 유통량의 약 70%를 담당하고 있으며 회사의 구매 규모로는 세계 3위 수준으로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롯데정밀화학은 한국조선해양, HMM, 포스코, 한국선급 등 6개 기관과 함께 그린 암모니아 해상운송 및 벙커링(선박 연료로 주입) 컨소시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 주요 제품군은 정밀화학제품(메셀로스, 헤셀로스, 애니코트, ECH), 일반화학제품(가성소다, 염화메탄, 유록스), 전자재료 제품(TMAC, 토너) 등이 있습니다.

 

[실적]

- 롯데정밀화학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 증가, 영업이익은 5.3% 증가, 당기순이익은 43% 증가하였습니다.

 

롯데정밀화학 관련주

 

 

휴켐스

Why? 암모니아 관련주인가요?

- 휴켐스는 최근 광주과학기술원 화학 에너지 저장과 변환 공정 미래연구센터와 함께 암모니아를 전기 분해해 수소를 생산하는 시스템을 개발한다고 밝혀 암모니아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휴켐스는 이번 암모니아 수소 추출 기술개발 외에도 가축 분뇨나 외에도 가축 분뇨나 생활 폐수에서 나오는 폐암모니아를 친환경적으로 분해해 고순도 수소를 얻는 기술을 개발해 친환경 수소사업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 휴켐스는 탄소중립을 위한 그린 암모니아 협의체에도 참여하고 있으며, 이 협의체는 그린 암모니아의 생산과 운송, 추출, 활용, 기술기반을 마련하고 저변을 확대하기 위해 출범한 단체입니다.

 

[실적]

- 휴켐스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8% 증가, 영업이익은 15.5% 증가, 당기순이익은 41.1% 증가하였습니다.

 

휴켐스 주가 차트

 

삼성물산

Why? 암모니아 관련주인가요?

- 삼성물산은 에쓰오일과 친환경 수소 및 바이오연료 사업 파트너십 협약을 체결해 청정 수소, 청정 암모니아 생산 프로젝트를 발굴하고 국내 도입 인프라 구축에 협업하고 있어 암모니아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건설/상사/패션/리조트/급식ㆍ식자재 유통/바이오산업을 아우르는 Global Business Partner 및 Lifestyle Innovator로 더욱 성장해나가고 있습니다.

 

- 매출 비중은 21년 말 상반기 기준 건설부문 33.2%, 상사부문 49.3%, 패션부문 5.3%, 리조트 부문 1.5%, 급식/식자재 유통 6.7%, 바이오 부문 4.1% 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실적]

- 삼성물산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5% 증가, 영업이익은 88.9% 증가, 당기순이익은 120.8% 증가하였습니다.

 

 

삼성물산 주가 차트

 

 

S-oil

Why? 암모니아 관련주인가요?

- 에쓰오일은 삼성물산과 친환경 수소 및 바이오 연료 사업 파트너십 협약을 체결했으며 청정 수소, 청정 암모니아 생산, 연료전지 등 수소 활용 분야 사업과 친환경 바이오 연료 사업도 협업할 예정으로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에쓰오일은 수소사업에 본격적인 속도를 내고 있으며, 대주주인 사우디 아람코로부터 암모니아를 조달, 활용할 계획을 내놓고 있는데 암모니아는 수소의 저장, 운송 등 한계를 극복하는 수단으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 주요 사업은 석유류 제품, 윤활기유 제품, 석유화학 제품의 제조 및 판매이며, 단일 공장으로 세계적 수준의 기유 생산시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실적]

- 에쓰오일의 실적은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8%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에쓰오일 주가 차트

 

POSCO

Why? 암모니아 관련주인가요?

- 포스코는 수소 생태계 구현을 앞당길 암모니아 수소 추출 개발을 하고 있으며 수소 추출 핵심 기술 및 생산 역량 조기 확보에 나설 전망으로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포스코는 한국 과학기술연구원(KST), 포항산업과학연구원(RIST)과 함께 연구 중인 암모니아 수소 추출 기술로 현재 단위 공정별 요소 기술개발 단계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열연, 냉연, 스테인리스 등 철강재를 단일 사업장 규모로 세계 최대 규모인 포항제철소와 광양제철소에서 생산하고 있으며, 매출은 철강부문 53%, 무역부문 33%, E&C부문 8%, 기타 부문 5%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실적]

- 포스코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6% 증가, 영업이익은 329.9% 증가, 당기순이익은 517.2% 증가했습니다.

 

포스코 주가 차트

 

삼성중공업

Why? 암모니아 관련주인가요?

- 삼성중공업은 한국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 등 국내 조선 3사와 2025년 상용화를 목표로 암모니아 추진선 개발을 추진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삼성중공업은 말레이시아 선사 MIC, 만, 영국 로이스선급과 함께 암모니아 추진선 개발에 착수해 지난해 암모니아 추진 아프라막스 탱거에 관한 AIP를 획득했다고 합니다.

 

- 암모니아는 연소할 때 이산화탄소를 전혀 배출하지 않는 차세대 친환경 연료로 이를 활용한 암모니아 추진선은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70% 감축해야 하는 IMO 환경규제를 충족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실적]

- 삼성중공업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5% 감소, 영업손실은 25% 증가, 당기순손실은 5.9% 증가하였습니다.

 

삼성중공업 주가 차트

 

한국조선해양

Why? 암모니아 관련주인가요?

- 한국조선해양은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과 2025년 상용화를 목표로 암모니아 추진선을 개발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한국조선해양은 만 에너지솔루션, 로이드선급과 암모니아 추진선 개발에 착수해 지난해 7월 국내에서 처음으로 암모니아 추진선에 관한 기본 인증서를 획득했습니다.

 

- 단기적으로 액화 천연가스(LNG) 추진선이 대안으로 꼽히는 가운데 조선업계는 포스트 LNG 추진선으로 암모니아 추진선에 주목을 하고 있습니다.

 

[실적]

- 한국조선해양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되었습니다.

 

한국조선해양 주가 차트

 

대우조선해양

Why? 암모니아 관련주인가요?

- 대우조선해양은 한국조선해양, 삼성중공업과 2025년 상용화를 목표로 암모니아 추진선을 개발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대우조선해양은 지난해 10월 로이드선급으로부터 2만 3000 TED급 암모니아 추진 초대형 컨테이너선에 관한 AIP를 획득했다고 합니다.

 

- 종합 조선/해양 전문회사로서 사업부문은 선박, 해양사업, 건설사업, 기타 사업(에너지, 식품사업, 풍력사업, 서비스 사업, 해상화물운송사업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실적]

- 대우조선해양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4.7%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되었습니다.

 

대우조선해양 주가 차트

 

오늘은 글로벌 탄소 중립 정책에 있어 친환경 에너지원으로 주목받고 있는 암모니아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LNG 액화천연가스 발전 관련주 7종목

우리나라 정부는 신재생 에너지 공약의 핵심으로 탈원전을 공식화하고 있으며 장기적으로 원전과 석탄발전 비중은 줄고, 그 빈자리를 친환경인 신재생에너지와 LNG발전이 채울 것으로 예상되고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