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저출산 관련주 7종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깨끗한나라, 캐리소프트, 모나리자, 웅진씽크빅, 매일유업, 삼익악기, 대교, 메디앙스, 유엔젤, 락앤락, 삼성출판사, 남양유업, 꿈비, 토박스코리아 등이 저출산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최근 윤석열 대통령이 저출산 문제로 인구 국가비상사태를 선언하고 정부가 저출생 대응을 위한 종합 대책을 발표해 관련주들이 주목을 받고 있는데 저출산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깨끗한나라
- 동사는 제품의 제조, 사용자, 종류 등에 따라 PS(Paper Solution)사업부와 HL(Home & Life)사업부로 구분해 사업을 영위, PS사업부는 주로 포장재로 사용되는 백판지(산업용지, 식품용지, 특수용지 등) 등을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함.
- HL사업부는 두루마리 화장지류, 미용티슈류, 기저귀류, 생리대류, 물티슈류, 마스크, 손소독제, 애견용품 등을 제조, 판매하는 생활용품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2024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손실은 75.9% 감소, 백판지 매출의 약 54.6%를 차지하고 있는 수출 부문은 시장 개척과 해외거래처 다변화를 통해 매출 확대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 친환경 경영활동의 일환으로 대나무 키친타올을 출시하였고, 2024년 1분기에는 친환경 생분해 물티슈를 출시하며 친환경 제품 운영 확대하고 있습니다.
2. 캐리소프트 - 저출산 관련주
- 2014년 10월 유튜브 '캐리와 장난감친구들' 채널을 시작으로 어린이 방송국 '캐리TV'로 성장한 어린이와 가족 콘텐츠IP 전문 기업입니다.
- 키즈&패밀리 콘텐츠를 기획, 제작하여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 OTT, IPTV, CATV 등의 다양한 플랫폼에서 자체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MMORPG 게임 개발사인 ㈜멘티스코와 합작하여 메타버스 블록체인 게임 ’캐리버스‘를 개발하고 있으며 글로벌 론칭 예정입니다.
- 2024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8.4% 감소, 영업손실은 153.7% 증가, 당기순손실은 56.3% 증가, '캐리'로 통칭되는 콘텐츠IP, 브랜드, 미디어 역량을 기반으로 애니메이션, 블록체인 기반 메타버스 게임 등으로 사업모델을 확대.
- 영어교육 프로그램인 ‘캐리영어’를 개발 완료하여 ‘2023 광주 ACE fair(에이스 페어)’에 참가, 어린이 영어교육의 새로운 시도이자, 캐리IP 사업의 확장 기대되고 있습니다.
3. 매일유업
- 2017년 5월 매일유업에서 인적분할 되었으며, 낙농품 및 음료 제조판매/수출입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주요 제품으로는 매일우유, 상하목장 유기농우유, 앱솔루트 명작, 매일바이오, 뼈로가는 칼슘두유 등이 있습니다.
- 2023년 12월 말 기준 국내업계 중 최다인 총 17품목의 특수분유를 운영. 백색우유 시장 내 동사의 유기농 제품은 시장점유율 76%로 1위를 견고히 지키고 있습니다.
- 2024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 감소, 영업이익은 54.3% 증가, 당기순이익은 31.2% 증가, 경기 위축과 저출산으로 매출은 소폭 감소함. 발효유와 식물성 음료는 늘었으나 치즈, 페레로 초콜릿, 분유 등 판매가 줄어듬.
- 영업이익 증가는 마케팅 비용 축소 집행을 통한 비용 효율화와 함께 수익성 향상을 위해 제품과 거래처 재편을 통한 결과로 볼 수 있습니다.
4. 대교 - 저출산 관련주
- 1986년 12월에 설립되어 학습지의 출판, 제조 및 판매를 주력 사업으로 하는 교육ㆍ문화기업으로, 1991년 01월 상호를 ㈜대교문화에서 ㈜대교로 변경하였습니다.
- 국내 최초로 개인별 능력별 1:1 학습관리를 제공하는 교육시스템을 도입한 이후 사업 영역을 확대해옴. 대표 브랜드로 '눈높이', '차이홍', '솔루니' 등이 있습니다.
- 교육서비스, 교육기관사업, 해외교육사업, 디지털교육플랫폼 개발, 학원 전문서비스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2024년 1분기 연결기준 매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3% 감소, 영업손실은 65.2% 감소,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부동산 임대, 교과서, 호텔 등의 비주력 부문이 28억원 흑자로 전환하며 수익성 개선을 주도함.
- 차이홍 등의 외국어사업과 미디어콘텐츠 부문은 적자가 지속, 기억력 감퇴에 따른 두뇌 건강을 관리하고 배움에 대한 욕구가 강한 시니어들이 늘어나는 만큼, 시니어 인지케어 등 관련사업이 교육업계의 신성장동력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5. 유엔젤
- 동사는 1999년 설립되어 지능망, 메세징, 해외 RBT 서비스, 유아교육 스마트러닝을 개발 및 공급하는 것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사업부는 크게 코어네트워크, 스마트러닝, 서비스사업 등이 있습니다.
- 동사의 자체 영업력과 기술력을 활용해 소프트웨어를 공급하는 스마트러닝의 B2B 및 B2C 사업 매출 비중이 가장 크며, 또한 유무선 통합 마케팅 솔루션, 통합 뮤직 및 MPOMR, AI통화 연동 솔루션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2024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4.2% 증가, 영업손실은 68.8% 감소, 당기순손실은 80.9% 감소, AI 관련 사업 매출이 증가하고 있으며 AI 관련 신규 개발 과제를 수주하고 있습니다.
- 이와 더불어 국내 이동통신사업자와 파트너십을 지속하며 선도적인 연구과제 수행 및 솔루션 개발을 진행하며 매출이 증가, 코로나 이후 증가하는 여행 수요에 발맞춰 eSIM 기반의 글로벌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6. 남양유업 - 저출산 관련주
- 동사는 유가공 전문업체로서 총 5곳의 제조시설을 보유하고 있으며, 영업 사업부문은 생산하는 제품의 형태에 따라 우유류, 분유류, 기타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우유류에는 맛있는우유GT, 아인슈타인GT 등이 있으며 분유류에는 아이엠마더, 임페리얼XO 등의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기타 사업 부문으로는 몸이가벼워지는시간17차, 드빈치치즈, 외식사업, 건강한사람들(음료생산 및 OEM), 금양흥업(부동산경영 및 임대업)이 있습니다.
- 2024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4% 감소, 영업손실은 52.8% 감소, 당기순손실은 63.4% 감소, 전체 사업부문에서 매출이 감소하였으며 수출부문에서 18.8%, 내수부문에서 1.2%가 감소하였습니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원가 및 판관비 관리를 통해 손실은 감소하였으며, 동사 창업주 일가 모두 경영진에서 사임하고 사모펀드 한앤컴퍼니가 경영권을 갖게 되면서 오너리스크를 해소하고 경영 정상화에 주력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7. 꿈비
- 2014년 10월 유아용품 제조 및 도소매 등을 목적으로 설립되었고, 2023년 2월 코스닥시장에 상장, 2023년 6월, 유무상증자(일반공모, 증자 후 자본금 12억원, 주식수 12,175,591주)를 실시한 바 있습니다.
- GGUMBI, LICOCO, Organic ground 등 브랜드를 런칭하여 놀이방 매트, 유아용 침구류 및 원목 가구, 스킨케어, 세제, 반려동물 용품 등 사업 다각화를 진행 중입니다.
- 2024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2.5% 증가, 영업손실은 85.3% 감소, 당기순손실은 83.7% 감소하였습니다.
- 동사의 제품은 안전, 층간소음을 문제를 해결함과 동시에 특허 받은 구조 디자인 설계로 다양한 소재와 사이즈의 제품을 출시하여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키고자 하고 있습니다.
- 유아가구, 유아스킨케어 등 주요 제품의 수출현황이 회복되었으며, 또한, G7커피 및 가전 부문의 매출이 증가했고 매출비중은 당분기말 기준 48%입니다.
오늘은 저출산 관련주 7종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