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스마트그리드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전산업, 서전기전, 일진전기, 비츠로셀, 옴니시스템, 광명전기, 지투파워, 누리플렉스, 피앤씨테크, 삼화콘덴서, 아모그린텍, 피에스텍, 스맥, 코콤 등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전기 자동차 보급과 데이터센터 및 클라우드 컴퓨팅 시스템의 급속한 성장 등으로 인해 전력 수요는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AI 시스템 관련 전력 수요는 향후 몇 년 동안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할 전망이라고 합니다.
전력 시스템이 필요로 하는 혁신을 이루려면 관련 투자에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는 방법, 궁극적인 비용 지불 주체 그리고 복잡하고 기술적으로 정교하며 빠르게 진화하는 스마트 그리드 시스템 조정 방식을 파악해야 한다고 하는데요.
인공지능(AI)의 눈부신 발전으로 데이터센터 산업이 함께 성장하면서 전 세계적으로 전력난 우려가 커지고 있는데 스마트그리드 관련주 7종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한전산업
- 1990년 4월 설립된 동사는 발전설비 운전·정비 그리고 전기계기의 검침·송달 및 신재생에너지 관련사업 등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석탄취급설비, 환경설비 등 연료환경설비 분야의 운전 및 정비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 국내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2009년부터 인도, 칠레, 태국 등에 기술인력을 파견하여 정비업무를 수행중으로 터빈보일러 주설비 정비시장에서도 안정적인 업무수행과 기술력을 인정받아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형성하였습니다.
- 2024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6% 증가, 영업이익은 91.7% 증가, 당기순이익은 81.1% 증가, 동사는 발전소 운전·정비업무를 수행하며 2024년 1분기말 기준으로 약 821억원, 회사 전체 매출액의 약 93%를 달성하였습니다.
- 친환경 에너지 보급을 위해 태양광발전소 건설, 운영에 참여, 첨단ICT 기술을 접목시킨 미래에너지 사업을 위해 에너지저장장치(ESS), 에너지절감을 위한 ESCO사업 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2. 서전기전 - 스마트그리드 관련주
- 동사는 1988년 9월 15일 설립되었고, 주요 목적사업은 고ㆍ저압 수배전반 및 자동제어반 제조 및 판매로 동사가 영위하고 있는 전력변환기기 산업은 중전기기 산업에서 전원용 전력기기 산업에 해당됩니다.
- 국내 대기업 및 다국적기업이 주를 이루고 있는 초고압/직류 등 하이엔드(high-end) 전력기기 시장으로의 시장 진입을 목표로 연구개발 하여 가시적인 성과를 이뤄내고 있습니다.
- 2023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4.7% 감소, 영업손실은 18.9% 증가, 당기순손실은 17.2% 증가, 동사는 '흑자 전환' 이라는 사업목표를 설정하고 경영을 전개하였습니다.
- 고물가 및 고금리 상황의 지속, 부진한 건설경기로 인하여 흑자 전환에는 실패하였으며, 동사는 2023년의 부진을 만회하기 위한 2024년 사업계획을 수립하였고, 조직과 시스템을 보완하였습니다.
3. 일진전기
- 동사는 저압부터 초고압까지 다양한 전압의 전선을 비롯하여 변압기, 차단기 등의 중전기기, 그외 전력 시스템을 구성하는 전력기기 등을 생산하는 종합 중전기 기업입니다.
- 인천국제공항, 영흥화력 3, 4호기, 포스코, 한전 북당진-신탕정/고덕-서안성/을왕분기,전남도 임자권역 태양광발전소 등 국내 대형 프로젝트를 지속적으로 수주하고 있습니다.
- 초고압 케이블 분야에서도 쿠웨이트, 싱가폴, 방글라데시, 노르웨이 등 해외 대형 프로젝트를 수주받았습니다.
- 2023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 증가, 영업이익은 92.9% 증가, 당기순이익은 42.6% 증가, 전력기기 시장 호황에 따른 초고압 변압기와 국내외 나선, 초고압 케이블 판매 증가로 매출과 영업이익이 증가하였습니다.
- 불확실한 경제전망 속에서도 기회를 창출하기 위해 시장 다변화를 통한 성장과 수익성 확보에 노력하고 국내외 영업력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4. 비츠로셀 - 스마트그리드 관련주
- 동사는 리튬일차전지 중 가장 시장이 큰 Li/SOCl2 전지와 Li/MnO2(OEM)전지 분야를 주 사업영역으로 하고 있으며, 리튬일차전지 시장에서 프랑스 사프트, 이스라엘 타디란에 이어 세계 3위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 88년 미국 Greatbatch사로부터 기술제휴를 한 이후로 20년 이상의 기간 동안 리튬1차전지만을 연구, 개발해 왔으며 91년 이후로 양산을 시작해 현재까지 양산설비를 자체 개발해 오고 있습니다.
- 2024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2% 증가, 영업이익은 15.3% 증가, 당기순이익은 37.2% 증가하였습니다.
- 특수목적용 리튬이차전지, 이차전지 소재사업 및 초박형 필름 전지 등 신제품이 IoT 및 4차산업혁명 시장에 진출하여 수익 개선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 전방산업의 경기 회복이 예상됨에 따라 스마트미터기 시장, 방산 및 군수시장 등은 완연한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5. 지투파워
- 2010년 12월 설립되어 CMD(상태감시진단) 기술을 기반으로 한 수배전반, 태양광발전시스템 등의 제조 및 설치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CMD기술은 IoT(사물인터넷), AI(인공지능), ICT(정보통신)가 적용된 EMS의 일종으로 정부로부터 신기술로 인정받았으며 공공기관에 대한 공급이 매출의 대부분의 차지하고 있습니다.
- 신ㆍ재생에너지 사업의 주 발전원인 태양광발전소를 설계, 조달, 시공을 일괄로 수행하는 태양광EPC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2024년 3월 연결기준 매출액은 9,667백만원, 영업이익 366백만원, 당기순이익 564백만원을 기록, 태양광발전소를 설계, 조달, 시공을 일괄로 수행하는 태양광EPC 사업을 진행중입니다.
- 2024년 2월에는 상업운전 시작으로 신ㆍ재생에너지 운영관리까지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있으며, 배전반에 인공지능을 추가한 지능형 AI 배전반을 개발하여 한국표준협회에서 수여하는 인공지능 AI+인증서를 업계 최초로 획득하였습니다.
6. 삼화콘덴서 - 스마트그리드 관련주
- 동사는 종합콘덴서(축전기) 제조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1956년 설립되었으며, 1976년 한국거래소에 상장, 내수면에서는 대형 IT기업과의 안정적인 거래관계 유지로 경쟁사에 비해 상대적 우위에 있습니다.
- 국내 유일의 콘덴서 종합 메이커로서 관계사인 삼화전기가 생산중인 전해콘덴서를 제외한 거의 모든 콘덴서 즉 전력용 콘덴서(FILM), 단층 세라믹 콘덴서, 적층형 콘덴서(MLCC)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 2023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6% 증가, 영업이익은 22.4% 감소, 당기순이익은 28.6% 감소, 제품 개발 및 신규 시장 확대 등의 노력을 통해 전장 및 전력기기 매출 확대에 성공하며 전체 외형 성장하였습니다.
- 원가율 악화 등 비용 증가로 영업이익은 감소. 신규 사업으로 태양광 가로등, 태양광 도로 표지판용 에너지 저장장치에 사용되고 있는 배터리 커패시터 개발을 진행 중입니다.
7. 아모그린텍
- 첨단소재와 기능성 부품 및 환경/에너지 시스템 등의 사업영역을 가진 소재부품 기업으로 2004년 1월에 설립되었으며,주 사업부문은 첨단소재 부문, 기능성 소재 부품 부문, 개발하는 환경 에너지시스템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동사의 제품들은 친환경 자동차, 신재생 에너지, 스마트 그리드 등 4차 산업혁명에 주도적인 핵심 부품이 되고, 특히 환경 오염으로 인한 수질, 대기 환경 개선 및 에너지 효율 증진에 필수적이라고 합니다.
- 2024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5.3% 감소, 영업이익은 71.7% 감소, 당기순이익은 90.1% 감소, 동사는 ESS 부분 실적 감소 영향과 고비용 부담으로 수익성이 대폭 축소되었습니다.
- 동사는 5G, 전기차, IoT, 차세대 디바이스 등 초고속으로 성장하는 부문에 적용되는 다양한 첨단소재를 보유하고 있으며 검증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우량 고객군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AI열풍으로 인해 주목을 받고 있는 스마트그리드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고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