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석유 관련주 7종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막대한 양의 석유와 가스가 우리 동해안 앞바다에 매장돼 있을 가능성이 높다는 물리탐사 결과나왔다고 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지금 우리 동해에 보면 6광구 있는 데 그게 남쪽으로 조금 가깝고 북쪽으로 올라가면서 심해인데 지금 발표 내용으로 정확한 위치까지는 아직 안 나오는데 심해 지역으로 예상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는 1966년부터 해저석유 가스전 탐사를 꾸준히 시도해왔다고 하는데 오늘은 석유 관련주 7종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한국가스공사
- 동사는 1983년 8월 18일 설립되어 천연가스 도입 및 판매 기업이며 1999년 12월 15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 해외에서 LNG를 도입하여 국내의 발전사 및 도시가스사에 공급하며, 해외에서 자원개발 및 LNG 생산 사업 등을 추진 중.
- 탄소중립 및 저탄소 친환경 에너지 시대를 맞아 LNG 벙커링, 해외 Gas to Power, 냉열 등 신규 LNG 사업 발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2024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8.6% 감소, 영업이익은 56.6% 증가, 당기순이익은 204.9% 증가, 평균기온 상승으로, 또 경기침체로 인한 산업용 민수용 수요가 감소하였습니다.
- 총 발전량 감소 및 민간 직수입 LN G 발전 증가로 판매수요 감소, 운전자금 및 차입금 평잔 감소로 이자비용이 감소하였으며 KORAS 등 관계기업투자지분 이익 증가하여 당기순이익 전년동기대비 증가하였습니다.
2. 포스코인터내셔널 - 석유 관련주
- 2000년 12월 대우의 무역부문의 인적분할을 통해 설립되었으며, 2010년 8월 포스코가 한국자산관리공사 등으로부터 지분 68.2%를 취득하여 최대주주가 되었으며, 2020년 철강 가공사업을 물적 분할하였습니다.
- 2023년 1월 LNG사업 밸류체인 완성을 위해 포스코에너지를 흡수합병하였으며, 무역업을 중심으로 자원개발, 인프라 개발·운용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철강, 곡물, 화학, 이차전지소재, 친환경차부품, 천연가스 등이 주요 품목입니다.
- 2023년 연결기준 매출은 저수익/고위험 거래를 지양하고 친횐경 산업으로의 수요 개발 및 복합거래모델을 발굴하는 등 포트폴리오 변화에 따라 전년 대비 12.8% 감소하였습니다.
- 반면 영업이익은 포스코에너지의 액화천연가스 터미널·발전 사업 합병 효과와 유럽향 친환경 산업재의 판매량과 이익율이 한층 높아짐에 따라 전년 대비 28.9% 증가하였습니다.
- 올해부터 지배주주 연결순이익의 25% 수준에서 배당금을 책정하고 중간배당 도입도 검토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3. GS
- 동사는 2004년 7월 LG를 인적 분할하여 설립된 지주회사로서, 자회사로 GS에너지, GS리테일, GS스포츠, GS이피에스, GS글로벌, GS이앤알 등이 있습니다.
- 사업부문은 가스전력사업, 유통, 무역, 투자 및 기타(호텔업, 프로축구 등)으로 구분되고 주식의 장부가액이 자산총액의 10% 이상을 차지하는 자회사로 GS에너지(주), (주)GS리테일 2개사가 있습니다.
- 2023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1% 감소, 영업이익은 27.3% 감소, 당기순이익은 39.3% 감소, 동사의 실적 감소의 가장 큰 원인은 GS칼텍스의 실적 감소입니다.
- 정유부문의 경우 2022년도 급등했던 유가 및 정제마진이 진정세를 보이며 이익이 감소, 기존 사업의 안정적인 현금창출 능력을 바탕으로 리사이클, 전기차, 배터리, 친환경 등을 핵심 성장사업군으로 선정해 역량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4. SK가스 - 석유 관련주
- LPG 수입산업의 합리화를 위해 1985년 설립되어 현재까지 LPG 등의 화학제품을 수입, 저장, 판매하는 LPG 가스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가스화학 밸류체인(SK Adavanced) 구축, 산업용 신규 수요 확보 등 국내 LPG 산업의 영역 확장을 성공적으로 선도하고 있습니다.
- LPG 사업 이외에도 세계 최초 LNG/LPG Dual 발전 사업(울산GPS), LNG 터미널(코리아에너지터미널) 등 신규사업을 추진 중입니다.
- 2023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3% 감소, 영업이익은 22.2% 감소, 당기순이익은 23% 증가, 석화수요감소, 중국 및 글로벌 수요둔화전망 등 외부경영환경의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 매출과 영업이익이 동시에 감소하는 등 실적 부진을 겪고 있으며, 2024년에도 국제 에너지 가격 하락세 및 글로벌 수요둔화 지속 등 당사를 둘러싼 경영환경의 불확실성이 여전히 계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5. 흥구석유
- 동사는 석유사업법에 근거하여 석유류 판매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66년 12월 16일에 설립되어 1994년 11월 30일자로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 석유류 제품인 휘발유, 등유, 경유등을 GS칼텍스로부터 매입하여 대구경북지역에 판매하는 석유류 도.소매업체입니다.
- 주요 제품 및 서비스로는 무연휘발유,저유황 경유, 등유 등이며, 일반 주유소에 공급 및 직영주유소에서 소비자에게 직접판매하고 있습니다.
- 2023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3.6% 감소, 영업이익은 94.8% 감소, 당기순이익은 57.5% 감소, 가격 민감도 증대 , 동종업계의 과당경쟁등으로 유통질서문란과 마진축소로 인한 수익구조가 악화되고 있습니다.
- 동사는 석유류 유통구조 변화와 급변하는 환경 변화에 대처하기 위한 경영전략을 새로히 구상하고 자체 역량을 배양하여 경영성과를 높이고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6. SK이노베이션 - 석유 관련주
- SK가 2007년 투자사업부문을 영위할 SK와 석유, 화학 및 윤활유 제품의 생산 판매 등을 영위할 분할신설법인인 동사를 인적 분할함으로써 설립, 2009년 10월 윤활유 사업부문을, 2011년 1월 석유 및 화학 사업부문을 각각 물적 분할하였음.
- 사명을 SK에너지에서 SK이노베이션으로 변경하였으며 2018년 9월 말에 회사의 전략적 판단에 따라 FCCL사업을 넥스플렉스에 매각 완료하였습니다.
- 2023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 감소, 영업이익은 67.1% 감소, 당기순이익은 83.7% 감소, 예상보다 강했던 정유, 화학 및 배터리 사업부문 이익으로 기대치 상회하였습니다.
- 향후 정유 이익 감소에도, E&P 이익 증가 및 배터리 흑자전환이 기대되고 있으며, SK온은 계역사 지원에도 불구하고 빈약한 재무구조, 수익성 및 자금조달 난항으로 적자폭 확대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7. S-Oil
- 동사는 1976년 1월에 설립되고 하루 66만 9천배럴의 원유정제능력을 보유한 정유사로, 정유 뿐 아니라 석유화학 및 윤활기유 등으로 다각화된 사업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윤활기유 부문은 고급윤활기유를 중심으로 하루 4만 4천배럴의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동사의 매출액 10% 이상을 차지하는 주요 매출처는 사우디아라비아의 Aramco Trading Singapore Pte. Ltd가 있습니다.
- 2023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8% 감소, 영업이익은 60.2% 감소, 당기순이익은 54.9% 감소, 동사의 이익극대화를 위한 지속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정제마진의 약세로 전년 대비 매출과 영업이익이 감소하였습니다.
- 정유와 윤활제품의 경우 안좋은 환경에도 견조한 매출을 유지했으나, 회사의 또 다른 주력 상품인 석유화학제품의 경우 최대시장인 중국의 경기둔화로 수익성 약세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석유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