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화장품 관련주 7종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화장품 관련주가 강세를 띠는 것은 중소기업 화장품 수출액이 대폭 증가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고 합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올해 1분기 화장품 수출액이 전년 대비 30.1% 증가한 15억5000만달러를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역대 1분기 중 사상 최대 규모라고 하는데 화장품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선진뷰티사이언스
- 동사는 1988년 6월 설립되었으며, 화장품 원료와 화장품 제조 및 판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나노기술, 캡슐화/복합화기술 등 폭넓은 분야의 광범위한 기술을 바탕으로 마이크로 비드, 자외선차단소재, 스킨케어소재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 2019년 6월 장항산업단지에 제2공장을 완공하여 FDA로부터 NAI(무결점) 등급으로 패스하였으며, 이는 무기계 자외선 차단제 소재 공장으로는 아시아에서 일본을 제외하고 첫 번째 FDA 승인 사례입니다.
- 2023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9% 증가, 영업이익은 70% 증가, 당기순이익은 71.4% 감소, 2023년 3분기 기준 매출액의 77%이상이 해외 수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2017년~2023년 7년동안 수출액은 270억에서 560억으로 2배 이상 성장하였으며, 화장품 소재의 매출이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이중에서도 자외선 차단 소재가 가장 주력 제품이라고 합니다.
2. 한국화장품제조 - 화장품 관련주
- 기초화장품과 색조화장품을 비롯 1,600여 종류를 생산하는 OEM 및 ODM 화장품제조 전문기업으로서, 한국화장품 등 6개의 계열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 CGMP 인증은 물론 국제규격인 ISO 22716 인증까지 획득하며, 글로벌시장에 맞는 기업으로의 개선을 완료, 산하 기술개발연구원에서 스킨케어본부, 메이크업본부, 리서치본부와 함께 연구협력팀을 두어 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 2023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5.3% 증가, 영업이익은 109% 증가, 당기순이익은 80.5% 증가하였습니다.
- 유동비율 184.8%, 부채비율 69.4%로 안정적인 재무구조 유지. 매출 다변화, 거래처 확대, 원가절감 등 사업 체질 강화로 수익성 개선, 높은 생산 기술력을 바탕으로 신시장 개척과 신제형, 신제품 개발로 성장을 지속하며 수익성을 확보할 계획.
3. 코스메카코리아
- 화장품 주문자 표시 제조 및 판매, 개발 등을 하는 동사는 기초화장품의 ODM(생산자 개발방식) 제조 및 OEM(주문자 상표부착 방식) 제조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국내 최초 3중 기능성 BB크림을 개발한 화장품 회사이며, 현재 연구개발 인력이 전체의 약 40% 수준으로 2018년 미국 뉴저지에 본사를 두고 있는 잉글우드랩 인수를 통해 미국 등에 생산거점을 추가 확보하고 있습니다.
- 2023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9% 증가, 영업이익은 374.1% 증가, 당기순이익은 740.3% 증가, 한국과 미국 법인 매출 호조에 힘입어 전체 외형 확대에 성공함. 매출 증가와 원가율 개선에 따라 영업이익이 대폭 증가함.
- 동사는 화장품의 단순 주문생산(OEM)을 수행하기보다 보유한 처방을 고객사에 적극 제시하는 자체 연구개발 경쟁력을 보유 중으로 영업 전반에 긍정적 요소라고 합니다.
4. 아모레G - 화장품 관련주
- 동사의 주요 종속회사는 아모레퍼시픽, 이니스프리, 에뛰드, 아모스프로페셔널, 에스쁘아, 오설록, 농업회사법인 오설록농장, 코스비전 등이 있습니다.
- 프리미엄 시장에서 ‘마몽드’는 플라워 스토리를 체험할 수 있는 플래그십 스토어 오픈을 통하여 고객에게 차별화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생활용품부문의 오랄 카테고리에서 자연주의 덴탈케어 브랜드 ‘플레시아’를 출시하여 고객 저변을 확대하고있습니다.
- 2024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2% 감소, 영업이익은 1.7% 증가, 당기순이익은 21.6% 감소, 전체 영업수익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화장품부문의 업황 회복으로 지난해 동기 수준의 외형 기록을 하였습니다.
- 수익성 측면에서는 원가율 하락으로 영업수익 소폭 증가한 모습으로 자회사들의 펀더멘탈이 점차 강화되고 있는점 긍정적이며, 일본시장 개척 시도 또한 바람직한 상황으로 판단되고 있습니다.
5. 에이블씨엔씨
- 동사는 스킨케어, 색조, 더마 화장품에 이르는 다양한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보유한 멀티 브랜드 기반의 종합 화장품 회사호 국내 최초 브랜드숍 미샤는 4년만에 매출 1,000억을 돌파, 이듬해 유가증권에 상장하는 쾌거를 이뤘습니다.
- 현재까지 브랜드숍의 대표주자로서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46여개 국가에 5만여개의 판매처를 가지고 있으며 특히 중국, 일본,미국은 현지 법인을 설립하며 적극적으로 시장을 개척하고 있습니다.
- 2023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4% 증가, 영업이익은 14.5% 증가, 당기순이익은 556.3% 증가, 미국, 일본, 유럽 등 해외 시장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한 결과 수출 비중이 YoY 3.2% 증가하였습니다.
- 미국 법인은 아마존 매출 증가, 일본 법인도 , 현지 고객 맞춤 전략으로 매출이 증가함. 내수시장 다변화 시도와 함께 해외 시장 성장 확대에 집중하며, 원가절감 및 비용 효율화를 통해 수익성을 개선할 계획입니다.
6. 마녀공장- 화장품 관련주
- 동사의 명칭은 "주식회사 마녀공장"이며, 영문으로는 "Manyo Co.,Ltd."라고 표기함. 2012년 3월 2일에 설립, 천연 유래 성분의 자연주의 기능성 스킨케어 제품을 판매하는 화장품 브랜드사입니다.
- 클렌징, 앰플, 에센스 및 기타 비건 화장품 등을 주요 제품으로 판매 중으로 동사는 '마녀공장', '아워비건'과 같은 기초화장품 브랜드와 향 특화 브랜드인 '바닐라부티크', 색조화장품 브랜드 '노머시' 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2023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1% 증가, 영업이익은 35.2% 감소, 당기순이익은 32.8% 감소, 환경 보호를 위해 전제품의 테이프-리스(tape-less) 포장재 유통 실시하고 있습니다.
- 재생지 완충재와 플라스틱 배출을 줄인 용기 등 지구를 생각한 eco-packaging 시스템을 적극적으로 실천 중으로 앞으로도 다양한 마케팅을 진행하여 더 많은 고객들에게 마녀공장 브랜드를 각인시킬 예정입니다.
7. 코스맥스
- 동사는 1992년 설립된 한국을 대표하는 화장품 ODM 전문 기업으로, 화장품 ODM 매출 기준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큰 기업으로 국내 외 수많은 브랜드에 화장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 주요 해외 고객으로 세계 최대 화장품 그룹인 L그룹을 비롯 글로벌 E그룹, S그룹 등에 제품을 공급, 대표적인 제품은 젤 타입의 아이라이너와 쿠션 파운데이션으로, 젤 타입 아이라이너는 단일 품목으로는 최초로 4천만개 이상을 생산함.
- 2023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1% 증가, 영업이익은 117.9% 증가, 당기순이익은 174.1% 증가, 영업이익이 기대치를 크게 하회한 이유는 보수적인 회계처리에 따라서 매출채권 상각으로 충당금 비용이 대폭 증가했기 때문.
- 국내 브랜드의 외래 관광객 수요, 해외 수출 수요가 기대되고, 중국, 미국, 동남아에서는 신규 고객을 전년보다 더 적극적으로 확보할 계획입니다.
오늘은 화장품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고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