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24년 로봇 관련주 7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4. 3. 25.
반응형

 

오늘은 2024년 로봇 관련주 7종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산업계에선 휴머노이드 로봇을 선보이기 위한 다양한 기술 개발 및 사업 시도가 이어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엔비디아는 로봇 두뇌가 될 AI 분야에서 경쟁력이 큰 만큼 로봇 사업에서도 영향력을 크게 발휘할 수 있다고 말하고 있는데  협동로봇에 인공지능(AI)을 활용하기 위한 시도가 본격화된다고 합니다.

 

협동로봇에 AI 반도체가 적용되면 프로그래밍 용이성과 궤적 계획, 최적화와 실행을 위한 계산시간이 단축될 수 있다고 하는데 로봇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삼현

- 동사의 명칭은 '주식회사 삼현'이라 하고, 영문으로 'SAMHYUN CO., LTD.'라고 표기하며 1988년 09월 01일에 설립, 자동차, 방산 및 로봇의 핵심 부품인 모터, 제어기, 감속기 모듈화 및 통합화한 제품인 3-in-1 솔루션 제품 제조사업을 영위 중.

 

- 동사의 제품은 전동화가 필요한 다양한 산업분야에 활용될 수 있으며, 자동차, 스마트 방산 시장에서 로봇 및 미래모빌리티 시장 등 신규사업 확대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모터, 제어기, 감속기 제품을 하나로 통합한 3-in-1 솔루션 제품의 사업기회를 타진하고 있으며,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 선진 시장인 북미/유럽을 공략하기 위해 검증된 판매 대리점(TBS)을 고용하고 있습니다.

 

- 해외 Tier-1 기업들을 접촉하며 매출처 다변화에 힘쓰고 있으며, 또한, EPT 등 구동시스템의 해외 프로젝트 확대를 위하여 2024년 내에 신규 판매 대리점을 고용하여 미국에 생산기지를 갖추고 있는 신생 전기차 기업을 공략할 예정입니다.

 

 

 

2. 해성티피씨 - 로봇 관련주

- 동사는 설립 초기인 1991년(개인회사, 1997년 법인 전환)부터 현재까지 오직 감속기 한 분야에 최선을 다하고 있는 감속기 및 Gear의 설계, 제조 전문기업입니다.

 

- 해성티피씨는 수직 및 수평 이동수단인 엘리베이터와 에스컬레이터의 핵심부품인 승강기용 권상기(감속기)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 확보하고 있는 특수감속기의 설계 및 제조기술을 제조로봇용 고정밀 Cycloid 감속기, 풍력발전기용 Cycloid 감속기 등 연관분야로 확대 적용하여 신규사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0.7% 감소, 영업손실은 7% 감소, 당기순손실은 35.8% 감소, 지속적인 품질개선과 제조기술을 축적하여 기어드식 승강기용 감속기 분야에서 품질과 시장점유율 국내 1위의 지위를 유지함.

 

- 현재 동사는 국내외 고객사의 요구에 맞추어 기존 보유 제품에 대한 시리즈화(ex. 로봇용 감속기 모델 라인업 확대 등) 및 응용 제품 개발에 역점을 두고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3. 알에스오토메이션

- 동사는 2009년 공장자동화장비의 개발, 생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주요제품은 MMC-E 로봇 모션제어기, ESS용 전력변환장치(PCS) 등이 있으며, 로봇 모션 제어 및 에너지 제어 장치를 제품군으로 보유한 국내 유일의 기업임.

 

- 동사가 제공하는 모션제어기 및 드라이브 제품들은 4차 산업혁명 및 이의 근간이 되는 IoT, 로봇, 스마트 팩토리 등의 핵심 장치들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이제 모션컨트롤러는 제어를 넘어 공장 단위의 스마트 서버와 같은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 최근 들어 스마트 팩토리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가운데, 유럽에서 부상하고 있는 인더스트리 4.0(Industry 4.0)과 산업 사물인터넷(IoT)을 구현하기 위한 기술요구가 크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4. 레인보우로보틱스 - 로봇 관련주

- 한국과학기술원 휴머노이드로봇연구센터의 연구원들이 창업한 전문 벤처기업으로 한국 최초의 인간형 이족보행 로봇인 'HUBO' 가 회사의 근간입니다.

 

- 레인보우로보틱스의 제품군은 크게 인간형 이족보행 로봇 플랫폼, 협동로봇 및 천문 관측용 마운트 시스템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 로봇 핵심기술을 기반으로 초정밀 지향 마운트를 개발하였으며, 취미 활동가, 전문가뿐만 아니라 최근 군사용으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마운트를 개발하여 시장을 꾸준히 확대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9%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1236.5% 증가, 외형은 전년도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주식보상비용 발생으로 영업손실을 기록하였습니다.

 

- 동사는 F&B 벤처기업 파운더스유니온과 F&B 로봇 사업 협력을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 외식 현장에 최적화된 F&B 로봇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며, 자체 개발한 AI 자율주행 서빙로봇을 연내 출시할 계획입니다.

 

5. 유일로보틱스

- 동사의 주요 제품군은 크게 산업용 로봇과 자동화시스템 2가지로 나뉘어있음. 산업용 로봇 부문은 직교로봇, 다관절로봇, 협동로봇 제품으로 구분되며, 산업로봇 분야에서 기술 경쟁력을 바탕으로 성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 자동화시스템의 대표 제품 라인으로는 오토피딩(Auto-Feeding)시스템과 냉각시스템이 있으며 공장 자동화에 필요한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을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7.1% 감소, 영업손실은 352.2% 증가, 당기순손실은 1153.7% 증가, 적자 전환의 주요 항목으로는 매출 급감 및 물류비 등의 증가, 경상연구비 및 인건비 증가 등으로 나타남.

 

- 로봇 중심의 자동화 시스템을 중심으로 전방산업 즉, 전기차 및 2차 전지로 확대되는 자동차 산업 및 고급화 되는 가전 산업에 대한 시장 점유율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6. 로보스타 - 로봇 관련주

- 동사는 1999년 직각좌표로봇과 수직다관절로봇등 산업용로봇의 개발과 제조 및 판매업을 목적으로 설립,  2023년 1분기말 현재 동사의 주요주주는 LG전자(33.4%)임. 사업부문은 Robot 사업 부문과 System Engineering 사업 부문으로 구분됨.

 

- Robot 사업 부문은 전방위 산업의 제조용 로봇 공급을, System Engineering 사업 부문은 공정장비 및 로봇 기반의 자동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4.8% 감소, 영업손실은 457.8%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중국지역 매출이 크게 감소하여 매출이 감소함. 이에 따라 영업이익이 전년도 동기 대비 약 450%가량 더 감소하였습니다.

 

- 각 사업부분별 취급하는 제품은 모두 산업경기의 흐름에 영향을 받는 품목으로 전방 산업의 설비투자의 증감에 따라 매출에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7. 에스피지

- 동사는 정밀 제어용 모터 및 감속기 부품 개발, 생산 및 판매를 주 영업목적으로 설립, 동사는 삼성전자, LG전자의 최첨단 PDP, LCD 라인 뿐만 아니라, 미국의 GE, Whirlpool에도 공급하고 있습니다.

 

- 정밀 제어용 기어드 모터의 주요 기능은 자동화 시스템 및 가전기기 등에 사용되는 정밀 제어용 모터에 기어 박스 세트(감속 기어)를 부착하여 무거운 것을 운반하거나 들어 올릴 수 있는 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4% 감소, 영업이익은 36.5% 감소, 당기순이익은 46.4% 감소, 중국 현지 에스피지 쑤저우 법인, 에스피지 청도 법인을 통하여 중국 내수시장에서의 판매단가 경쟁력 확보하여 영업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세트(완성품) 업체들의 해외 생산기지 이전으로 인하여 모터 생산업체들도 저비용을 실현할 목적으로 세트 메이커와 동반하여 해외로 공장을 옮겨가는 추세입니다.


오늘은 2024년 로봇 관련주 7종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고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