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24년 양자컴퓨터 관련주 7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4. 3. 15.
반응형

오늘은 2024년 양자컴퓨터 관련주 7종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국내외 연구진이 양자 컴퓨터로 새로운 양자 자성체의 극단적 특성을 구현하는 데 성공했다고 합니다.

 

한국과학기술원은 물리학과 안재욱 교수 연구팀이 양자 시뮬레이션을 수행하는 양자 컴퓨터 플랫폼으로 최근 가장 주목을 받는 리드버그 원자 양자 컴퓨터를 이용해 이 같은 성과를 냈다고 11일 밝혔다고 하는데요.

 

연구팀은 특히 기존의 하이젠베르크 모형의 구현과 다르게, 이번 연구에서는 리드버그 원자의 강한 상호작용을 이용한 극단적 이방성을 구현했다고 하는데 아래 포스팅에서 양자컴퓨터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한울소재과학

 

- 광전송장비를 연구개발 및 제조, 판매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 다양한 신호와 접속을 해야 하는 접속망과 기술의 연계성이 높고 상대적 고수익 사업인 백본망 시장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 LTE 서비스를 위한 RRH 광선로에 대한 운용비용 절감을 위해 16WL기술을 확보하여 SKT와 공동으로 개발하여 안정적으로 납품 중으로 당기말 현재 썬웨이브텍과 에프아이시스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0.5% 증가, 영업손실은 25.8% 감소, 당기순손실은 37.4% 감소, PTN(캐리어이더넷) 등 패킷 스위칭 장비 등 제품과 상품 매출 급증으로 외형이 크게 성장했습니다.

 

- 여전히 높은 원가율로 영업손실과 순손실을 보이며 적자구조가 유지되고 있으며, 기술경쟁력을 통한 기술 마케팅, 영업채널망 다양화 및 KT 등 NI/SI 업체들과의 전략적 제휴를 통하여 조달사업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2. 우리넷 - 양자컴퓨터 관련주

- 2000년 삼성전자 네트워크부문 출신 연구원들이 주축이 되어 설립됨. 주요 매출처는 KT, SK브로드밴드 등 기간통신사업자이며 광통신장비인 MSPP, 음성서비스 기반의 AGW장비 등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 기존 MSPP 장비에 WDM 기능 추가로 개발 및 사업화 추진 중으로 Metro DWDM 시장에 적용 중이며 2011년 이후 Carrier Ethernet 장비가 신규로 등장하여 시장이 확대되고 잇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7.6% 증가, 영업손실은 27% 감소, 당기순손실은 41.4% 감소, MSPP, PTN, GW, 셀룰러 모뎀 외 OLED 소재 매출 증가로 외형이 두배 가까이 성장했습니다.

- 원가율 악화와 판관비 증가로 영업손실과 순손실 소폭 축소에 그치며, 동사는 당기 결산일 이후인 11.30에 최대주주 변경을 수반하는 주식양수도 계약을 체결했음을 공시했다고 합니다.

 

 

3. 쏠리드

- 이동통신 및 유선통신 관련 네트워크 장비의 제조 개발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국내 이동통신 3사를 모두 고객으로 확보하고 유무선 통신의 액세스 및 코어 영역에 속하는 장비인 중계기와 유선전송장비를 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 주력 수출 품목인 2024년 글로벌 DAS시장 규모는 약 14.4억달러로 예상되며, 2020년부터 2024년까지 CAGR 5%로 꾸준한 성장이 예상된다고 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8.9% 증가, 영업이익은 129.4% 증가, 당기순이익은 49.5% 증가, 중계기 수출 호조(북미, 유럽, 일본 등)가 매출액 성장을 견인했고 원가율은 일부 상승했습니다.

 

- 판관비 등 비용 통제로 영업손익과 순손익 모두 크게 개선되었으며, 국방사업에서 종속회사인 ㈜쏠리드윈텍은 TICN(전술정보통신체계), '차기 군 위성통신' 등의 영역에서 사업규모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4. 시큐센 - 양자컴퓨터 관련주

- 동사는 핀테크 보안기술 전문업체로 2015년 아이티센 계열사로 편입되면서 모바일 보안 전문업체인 바른소프트기술과 합병, 시스템통합(SI)사업자 아이티센의 자회사로 2016년 코넥스시장에 상장하며 처음으로 증시에 입성했습니다.

 

- 동사의 매출 대부분은 모바일 서비스 및 솔루션 부문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통신사와 카드사 등을 대상으로 로그인 도용방지 서비스, 전화번호 안심로그인 서비스, 인증서 유출방지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58.9%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그간의 기술력을 인정받아 2022년 KB 국민은행 마이데이터 고도화 사업, KB 국민은행 Wallet 서비스 구축사업 수행을 하고 있습니다.

 

- 신규사업으로 클라우드 보안 SaaS 서비스, 클라우드 보안 컨설팅 & 서비스를 준비중에 있음. 클라우드 보안 시장은 연평균 10% 이상 성장하며 기대가 큰 시장이라고 합니다.

 

5. 한국정보인증

- 동사는 국내 최초의 인증기관으로서 인증서의 발급, PKI 솔루션 개발 및 판매, SSL(웹보안서버) 판매, 바이오인증서비스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OTP(일회용 비밀번호)제품을 주사업으로 영위 하고 있는 ㈜미래테크놀로지와 '21.09.15일부로 합병을 완료했습니다.

 

- RTB(페이스북, 구글 등) 매체를 기반으로 광고를 주사업으로 영위하는 업체와 인터넷 증명 발급 시스템을 주사업으로 영위하는 업체 두 곳을 신규 취득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 증가, 영업이익은 17.8% 감소, 당기순이익은 232% 증가, 전분기 대비 사업부의 매출 감소 및 판관비 증가에 따른 영업이익 하락하였습니다.

 

- 하지만 금융수익 증가와 지분법 손실 감소 따라 당기순이익은 증가, 인증기관 중 가장 많은 등록대행기관을 보유하고 있으며, PKI기술 해외 수출실적은 국내 1위임. 이를 토대로 신제품 개발과 제품의 다각화로 시장의 영역을 넓혀갈 계획임.

 

 

6. 케이씨에스 - 양자컴퓨터 관련주

- 동사는 한국컴퓨터지주에서 물적분할을 통해 설립돼 2007년 계열사인 한컴기술연구소를 합병, 동사는 무장애, 무정지형 시스템과 솔루션으로 금융, 통신, 공공 부문에 차별화 된 서비스를 제공해옴.

 

- 동사는 크게 NonStop SI, Enterprise Solution, 교통인프라, KIOSK 단말 사업 등 4개의 사업을 영위하며 NonStop SI 사업부분은 수익창출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47.3% 증가, 영업이익은 138.7% 증가, 당기순이익은 153.7% 증가, 동사는 100% 외주 생산하여 원재료 가격 등의 영향을 받지 않고 있습니다.

 

- 이번 수익성 개선은 매출 규모가 큰 폭으로 늘어난 것이 배경으로 보이고 2023년 9월 기준 수주잔고는 27억원 수준으로 신제품의 적시 개발 및 공급을 위해 구조설계 및 핵심프로그램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7. 코위버

- 대용량 유선 광전송장비 등의 제조,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는 기업으로, 주로 KT, LG유플러스, SK브로드밴드 등 국내 주요 통신사업자에게 광전송장비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 전송시장의 주류를 이루고 있는 ROADM/POTN(기간망), PTS/OTN(메트로망), 5G-PON/광단말장치(엑세스망) 장비의 핵심적인 원천 기술을 보유, POTN&ROADM장치는 차세대 백본(Back-Bone)전송망의 핵심장비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3% 감소, 영업손실은 351.2%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일부품목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주력 네트워크 장비 매출이 전반적으로 감소했습니다.

 

- 원가율 개선도 이뤄지지 못해 대규모 영업손실과 순손실을 보이고 제품 라인업 다양화, 차세대 POTN 제품의 확대 및 T-SDN기술,AI기술과 무선 프론트홀과 백홀기술 등을 접목한 신제품을 5G이동통신망 구축에 집중할 계획입니다.


오늘은 2024년 양자컴퓨터 관련주 7종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