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면역항암제 관련주 7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4. 3. 10.
반응형

오늘은 면역항암제 관련주 7종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내 암 생존율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로, 2001~2005년 진단된 암 환자와 비교하면 최근 5년간의 5년 생존율은 17.9% 증가했다고 합니다.

 

최근 5년간(2017~2021년) 발생한 암환자의 5년 상대 생존율은 72.1%로, 암 환자 10명 중 7명 이상이 5년 이상 생존한다는 의미라고 하는데요. 면역항암제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앱클론

- 2010년에 설립된 난치성 질환 치료 목적의 항체신약 개발 전문 기업이며, 2017년 9월에 코스닥 시장에 기술특례 상장하였으며, 동사 보유 기술은 NEST, AffiMab, CAR-T 등 플랫폼 기술로 파이프라인 확장성이 높습니다.

- 2023년 9월 20일 임상시험계획변경승인 관련 공시가 올라옴. 변경신청 사유는'임상1상에서 확인되는 시험약의 안전성, 유효성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B세포 비호지킨 림프종 상세 암종을 선정'과 관련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4.7% 감소, 영업손실은 8.7% 증가, 당기순손실은 2.4% 증가, 매출액이 감소한 이유는 전년동기 대비 상품의 매출액은 증가했으나, 용역서비스 매출이 더 큰 폭으로 감소했기 때문입니다.

 

- 매출 규모보다 매출원가가 크게 감소했는데, 상품원가는 전년동기 대비 비슷하나 용역매출원가가 큰 폭으로 감소하여 영업이익이 상대적으로 소폭 감소하였습니다.

 

 

2. 오스코텍 - 면역항암제 관련주

- 2007년 코스닥시장에 상장. 합성신약, 기능성 소재, 치과용 골이식재 사업을 영위하는 업체로 관절염, 항암제 등과 관련한 질환의 신약개발에 주력하고 있으며, 개발과정에서 얻어진 연구산물을 제품화 시켜 판매하고 있습니다.

 

- 고형암(비소세포폐암, 삼중음성 유방암 등)과 혈액암(급성골수성백혈병), 자가면역질환(류마티스성관절염,면역성혈소판감소증 등) 관련하여 세포내 비정상적으 로 활성화 되어있는 키나제를 억제하는 표적치료제를 개발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9% 증가, 영업손실은 1.3% 감소, 당기순손실은 31.3% 감소, 매출은 조금씩 성장하고 있으나 전체적인 볼륨이 부족하여 큰 폭의 적자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 원재료 가격의 상승 및 주력 제품인 골이식재의 생산 가동률이 41.4%에 그치며, 치과용 골이식재와 치과용 차폐막 사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위해 FDA 승인 준비하고 있습니다.

 

3. 한올바이오파마

- 동사는 내분비계, 순환기계, 비뇨기계 등 다양한 포트폴리오 기반의 160여개 전문ㆍ일반의약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으며, 2004년부터 글로벌신약 R&D를 통한 기업혁신으로 핵심 연구인력 확보와 연구시설 확충 등 R&D 인프라를 구축하였음.

 

- 한올바이오파마ㅡㄴ Anti-TNF 바이오신약, 그리고 인체의 항암 면역작용을 강화하여 암을 치료하는 신규 작용 타깃의 항암 면역항체신약 등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2% 증가, 영업이익은 810.7% 증가, 당기순이익은 1010.1% 증가하였습니다.

 

- 장염 치료제 '노르믹스', 전립선암 치료제 '엘리가드', 프로바이오틱스 '바이오탑' 등 주력제품의 매출이 26% 이상 성장하며 영업이익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 미국 뉴론 파마슈티컬스, 대웅제약과는 파킨슨병 치료제 'HL192(ATH-399A)'의 캐나다 임상 1상에 진입하며 오픈 콜라보레이션 성과를 달성하고 있습니다.

 

 

4. 유한양행 - 면역항암제 관련주

- 동사는 1926년 6월에 설립되었으며 의약품, 화학약품, 공업약품, 수의약품, 생활용품 등의 제조 및 매매를 주 사업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동사의 주요 사업부문은 약품사업부문, 생활건강사업부문, 해외사업부문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 의약품사업부문의 주요 제품으로는 렉라자, 안티푸라민, 삐콤씨, 듀오웰, 코푸시럽 등이 있고 이외에도 에이즈치료제, C형간염치료제, 항생제 등을 수출사업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3% 증가, 영업이익은 174.6% 증가, 당기순이익은 12.2% 감소, 해외사업부문 매출이 625억, 유한양행 처방약 매출이 433억 증가하였고, 효율적 비용 집행에 따라 영업이익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 2023년 6월에는 비소세포폐암 치료제 신약 '렉라자'를 비소세포폐암 1차 치료제로 식약처의 국내 품목허가 변경 승인을 받았습니다.

5. 지씨셀

- 동사는 업계 최고 수준의 CGT 플랫폼기술(대량배양 및 동결보존 기술)과 최첨단 제조시설 Cell Center를 통해 세계 최초 NK세포 신약(First-in-class) 개발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 국내 최고의 임상검사 전문기관과 협업으로 바이오물류 시스템을 구축해 병/의원 고객을 대상으로 맞춤형 검체검사 서비스 Total Solution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8.6% 감소, 영업이익은 99.3%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영업이익률이 높은 검체검사 사업의 매출 감소로 인해 영업이익이 감소했으나 세포치료제 등 기타 사업부의 매출이 증가하였습니다.

 

- 현재는 미국에서 관계기업인 Artiva社를 통해 NK세포치료제 임상시험이 진행되고 있으며 `23년 6월 해외 학회에서 초기 임상데이터 발표 등으로 많은 주목을 받았습니다.

 

 

6. 제넥신 - 면역항암제 관련주

- 동사는 1999년 설립된 신약 연구개발 기업으로, 항체융합단백질 제조 및 유전자 치료백신 제조 원천기술을 국내 제약사에 이전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2009년 9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어 주식거래가 개시되었습니다.

 

- 연결대상 종속법인으로 CDMO 서비스 기업인 에스엘포젠을 보유하고 있으며, 동사는 Hybrid Fc 플랫폼 기술을 보유하고 이를 기반으로 항암면역 치료제, 차세대 단백질 신약, 신규 DNA백신 신약 연구개발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9.1% 감소, 영업손실은 86.1% 증가, 당기순손실은 294.5% 증가, 지난해의 GX-E4(빈혈치료제) 기술이전 매출 기저효과로 외형 크게 축소된  모습입니다.

 

- 수익성 또한 크게 악화되며 적자 폭 확대된 상황. 호르몬, 펩타이드, 사이토카인 등 경쟁력 있는 다양한 지속형 단백질 제품개발에 적용이 가능한 기반기술 보유를 하고 있습니다.

 

7. 차바이오텍

- 동사는 제대혈 보관, 줄기세포 연구 및 세포치료제 개발과 Anti-aging 관련 서비스 용역 그리고 해당 사업에서 축적한 Knowhow 등을 활용한 컨설팅 제공 등 관련 부대사업의 제공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주요 종속회사를 통해 의약품 사업, 글로벌 CDMO 사업, 해외 의료 네트워크 확장 및 관련 서비스 사업 등 의료 헬스케어 사업을 영위, 국내와 해외에 다수의 종속회사를 보유한 글로벌 바이오 회사입니다.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9%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해외에서 차세대 항암제의 핵심물질로 꼽히는 바이럴벡터 생산을 시작으로 다수의 기업과 위탁 생산 계약을 완료했다고 합니다.

 

- 적극적으로 수주 활동을 전개. 제대혈은행 시장에 13번째로 진입한 후발주자임에도 불구하고, 현재는 시장 점유율을 기준으로(2022년 기준) 2위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면역항암제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