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 7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4. 3. 8.
반응형

오늘은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 7종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NE리서치는 전고체 배터리는 2030년이 돼야 전기차 실증이 이뤄질 전망이며, 양산에 성공하더라도 시장 침투율이 낮을 것 이라고 합니다.

 

전고체 배터리는 기존 리튬이온배터리에서 액체로 존재하는 전해질을 고체로 대체한 제품으로 구성 물질에 따라 황화물계·고분자계 전고체 배터리 등으로 구분된다고 하는데요.

 

전고체 배터리는 모두 리튬이온배터리보다 화재 위험이 낮은데  높은 에너지 밀도도 전고체 배터리의 장점이며 안전성 확보 덕분에 화재 방지 부품을 사용하지 않고 그 공간에 배터리 용량을 늘리는 소재를 채울 수 있다고 합니다.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 7종목

 

1. 덕산테코피아

- 동사는 OLED의 핵심구성요소인 유기재료와 반도체 전자재료 등의 화학제품을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제품인 HCDS는 반도체 제조에 필수적인 소재로 국내외 소수 업체들이 생산·공급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국내 최초로 HCDS를 직접 합성부터 초고순도 정제까지 일괄 제조하여 고객사에 공급하고 있으며, 신규사업으로 폴리이미드 사업 분야의 출발점인 모노머를 합성하여, 고객사에 공급하기 위한 사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3%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동사는 최근 폴리이미드 사업 분야의 출발점인 모노머를 합성하여, 고객사에 공급하기 위한 사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 자회사 '덕산일렉라'를 통해 미국 테네시주 전해액 공장 설립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르면 2024년부터 제품 공급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함. '첨단 제조생산 세액공제(AMPC)'를 받을 수 있게 됐습니다.

 

 

2. 동화기업 -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

- 1948년 4월에 설립되었으며, 1995년 8월 7일 코스닥시장에 상장, MDF, PB, MFB, 화학, 건장재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파티클보드 및 MDF 국내 점유율 1위를 보이고 있습니다.

 

- 동사는 중고 자동차 매매단지 임대업 계열사 엠파크의 주식 27만7802주를 약 1000억원에 취득한다고 2023년 11월 17일 공시하였으며, 주식 취득 뒤 동사의 엠파크 지분율은 13.1%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6%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하였습니다.

 

- IT Device향, 전동 공기구향 등 중소형 2차 전지 생산량과 E.V등의 대용량 2차 전지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으로 동사의 신성장 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 고객사들의 물량 대응하기 위해 헝가리 지역에 전해액 공장 준공 하였으며, 고객사들의 수요 대응을 위해 미국 현지에 공장 증설 진행하고 있습니다.

 

 

3. 삼성SDI

- 동사는 중ㆍ대형전지, 소형전지 등의 리튬이온 2차 전지를 생산/판매하는 에너지솔루션 사업부문과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소재 등을 생산/판매하는 전자재료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자동차용 중형전지는 고효율, 고용량 리튬이온 2차전지를 개발하고 이를 자동차 완성업체에 공급함. 소형전지는 원형, 파우치 등의 제품을 개발 및 판매하고 있으며 이는  스마트폰, Note PC, 전동공구 등의  휴대 제품 뿐만 아니라 자동차용 전지에도 사용됩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1% 증가, 영업이익은 0.3% 증가, 당기순이익은 12% 증가, 에너지솔루션 부문 매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3조 1,831억원(26%) 증가하였습니다.

 

- 대형전지는 국내 및 해외 국가들의 친환경 및 에너지 효율 향상을 위한 정책 영향으로 높은 성장이 지속, 동사는 2026년부터 2032년까지 7년간 현대자동차의 차세대 유럽향 전기차에 들어갈 배터리를 공급하기 위한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4. LG에너지솔루션 -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

- 동사는 LG화학에서 분할되어 신설되었으며, EV, ESS 등에 적용되는 배터리 제품의 개발, 제조, 판매 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EV용 배터리의 경우 경쟁사 대비 앞선 개발과 공급 및 높은 에너지 밀도 등의 제품 경쟁력을 기반으로 Global 자동차 OEM 대부분을 고객으로 확보, 2023년 3분기 기준 세계시장에서 EV용 배터리 점유율 14.3%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0.9% 증가, 영업이익은 43.2% 증가, 당기순이익은 148.9% 증가, 2023년 3분기 신·증설 투자 및 품질 강화 투자 등에 총 7.6조원을 사용하였습니다.

 

- CAPA는 41조원으로 수주량 소화를 위해 생산설비 투자를 집행해 나가고 있으며, 신규 전기차 수요 증가와 EV용 원통형 수요 확대 및 원가 상승분의 판가 인상 반영을 통해 매출 및 영업이익이 확대되었습니다.

 

5. 한농화성

- 동사 제품은 사업부문별로 GE(Glycol Ethers), EOA(Ethylene Oxide Additives), EM(Emulsifier)으로 나뉘고 있습니다.

 

- GE는 EO(Ethylene Oxide), PO(Propylene Oxide)등을 주원료로 알콜류와 반응시켜 산업용 용제를 생산. EOA는 알콜, 지방산, 아민, EO, PO 등을 주원료로 사용하여 여러 특성을 지닌 유도체를 생산하는 사업이라고 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5%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2.7% 증가, 글리콜에테르, 계면활성제 등 상품매출은 전년동기 소폭 상승했지만 전체 매출액 중 93%을 차지하는 제품매출액이 다소 감소하였습니다.

 

- 추상적인 원가개념이 아닌 구체적인 원가, 대금회수, 가격 데이터를 가지고 각 업체마다 차별화된 전략으로 원가 관리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6. 미래컴퍼니 -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

- 동사는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패널 제조 장비 연구 개발 및 제조하는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자회사 미래디피를 통해 Touch 패널을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전개하고 있음. 신규사업으로 ToF 3D 카메라 및 복강경 수술로봇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4% 감소, 영업이익은 71.8% 감소, 당기순이익은 61.3% 감소, 2023년 11월 Coretronic Tech(BRVT)Co.,Ltd와 44억원 규모의디스플레이 제조 장비 공급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 12월 모로코 국립병원 경쟁입찰에서 수주에 성공해 수술 로봇 '레보아이'(Revo-i')를 공급하게 되었음. 이번 수주를 통해 북아프리카 시장에 처음으로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7. 이수스페셜티케미컬

- 동사는 2023년 5월 31일 이수화학의 정밀화학 및 전고체전지소재 사업부문을 인적분할하여 설립됨 전문화된 사업영역에 사업부문의 역량을 집중함으로써 지속성장을 위한 전문성을 강화하며 경영효율성을 증대하고 있습니다.

 

- 주요 생산품목 중 분자량 조절제(TDM, NOM/NDM)의 경우 동사가 국내 유일의 생산업자로써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IPA의 경우 동사와 LG화학이 국내 생산을 양분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5월 설립 이후 2023년 3분기 기준(누계) 매출액 847억원, 영업이익 41억원을 달성, 독자적인 기술개발 및 부산물 활용으로 원가 경쟁력 우위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어 타사의 시장 진입을 방어하고 있습니다.

 

- 2023년 9월 기준 국내시장 점유율은 TDM 95%, IPA 38%, 특수용제 50%로, 이중 IPA의 경쟁사는 LG화학(점유율 53%), 특수용제의 경쟁사는 SK(20%), 이일산업(20%)입니다.

 


오늘은 배터리의 판도를 바꿀 게임체인저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 7종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