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24년 비만치료제 관련주 7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4. 3. 6.
반응형

오늘은 2024년 비만치료제 관련주 7종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비만 치료는 전 세계 비만 환자가 10억명 이상으로 추산되면서 글로벌 헬스케어 시장의 새로운 혁신 테마로 떠올랐다고 합니다.

 

최근 미래에셋자산운용의 ‘TIGER 글로벌비만치료제TOP2Plus ETF’는 글로벌 비만 치료제 시장의 약 80%를 차지하는 일라이 릴리와 노보 노디스크에 주로 투자한다고 하는데요.

 

미국 바이오 기업 바이킹 테라퓨틱스가  비만 치료제 2상에서 긍정적인 결과를 내며 주가가 120% 넘게 급등하기도 했는데 오늘은 비만치료제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고바이오랩

- 동사는 2014년 8월 설립되었으며, 마이크로바이옴 신약 사업과 기능성 프로바이오틱스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신약 개발 플랫폼인 Smartiome(스마티옴)을 구축하였습니다.

 

- 인체 마이크로바이옴 기반 후보물질 발굴에서부터 임상시험 및 제품화 단계에 이르기까지의 전 과정을 자체 수행, 2023년 4월, KBLP-007(염증성 장질환 치료제)의 식품의약품안전처(MFDS) 2a 임상 시험 계획을 승인 받았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64.6% 증가, 영업손실은 17.4% 감소, 당기순손실은 41.2% 감소하였습니다.

 

- 동사는 2023년 3분기 '마이니멀 플랜트 콜라겐 펩타이드', '마이니멀 플랜트 락토바실러스 균주' 등 신제품을 출시하여 누적 매출액 22,551백만원 시현하였습니다.

 

- 2023년 12월 미국 FDA GMP 인증을 획득하였으며, 규모가 큰 미국 시장과 성장성이 돋보이는 유럽 시장 진출에 본격적인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2. 대원제약 - 비만치료제 관련주

- 동사는 의약품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업체이며, 신약/개량신약/제네릭의약품 등을 국내 병/의원/약국을 대상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 선진 GMP급 생산시설과 특화된 제품력을 기반으로 국내 유수의 제약기업의 의약품을 생산/납품하는 수탁(CMO) 사업과, 세계 시장에 완제의약품 및 의료기기 등을 수출하는 해외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대원제약은 국내 최초의 짜먹는 감기약 콜대원으로 대표되는 일반의약품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3% 증가, 영업이익은 33.4% 감소, 당기순이익은 20.1% 감소하였으며

향남, 진천공장 액제 생산라인 강화와 선제적 생산계획에 따라 가동률 증가하였습니다.

 

- 매출이 증가하였으나 급여가 23.7%, 지급수수료가 27.0% 증가하는 등 판관비, 매출원가 증가폭이 매출 증가폭을 상쇄함에 따라 영업이익은 감소, 엔데믹에 따른 호흡기 질환의 재유행으로 생산실적은 전년동기대비 1.2% 증가하였습니다.

 

3. 애니젠

- 광주광역시에 본사를 두고 있는 동사는 2000년 설립되어 펩타이드 기반 신약을 개발하는 기업이며, 2016년 기술특례로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 애니젠은 독자적인 펩타이드 제조기술을 개발하였으며, GMP 생산시설인 장성제1공장, 오송제2공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현재 경영권 분쟁 소송이 진행중이며, 이와 관련된 공시가 지속적으로 올라오고 있습니다.(주주명부 열람등사 허용 가처분, 임시주주총회 개최금지 등)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36.1% 감소, 영업손실은 26.3% 증가, 당기순손실은 61.5% 증가, 매출부문별로 보면 의약용 펩타이드의 경우는 -30.5%이며, 연구용은 -40.17%를 기록하였습니다.

 

- 영업외손익에서 금융비용이 96.14% 증가하며 당기순이익에 부담을 주고 있으며, 이자비용도 상승했지만 파생금융부채평가손실이 생겨, 추가적인 부담이 생긴다고 합니다.

 

4. 한미약품 - 비만치료제 관련주

- 의약품 제조 및 판매를 주 사업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주요 제품으로는 고혈압치료제(아모디핀), 복합고혈압치료제(아모잘탄) 등이 있습니다.

 

- 원료의약품 제조 및 판매업을 영위하는 한미정밀화학 및 의약품 제조 및 판매업 영위 업체 북경한미약품유한공사를 주요 자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 호중구감소증 치료제 롤론티스 및 얀센에 기술 이전한 비만치료제 HM12525A, NASH 치료제 HM15211 임상에 따른 파이프라인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건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 증가, 영업이익은 26.3% 증가, 당기순이익은 76.6% 증가하였습니다.

 

- 주요 제품인 복합고지혈증치료제 '로수젯', 복합고혈압치료제 '아모잘탄', 역류성식도염치료제 '에소메졸' 등으로 매출을 꾸준히 성장시키고 있습니다.

- 2022년에 복합고혈압치료제 '메이야핑' 을 출시하였으며, 북경한미약품유한공사는 R&D네트워크 시너지를 통해 글로벌 신약 개발에도 앞장서고자 하고 있습니다.

 

 

5. 올릭스

- 동사는 2010년 2월 26일 설립되었으며 RNA간섭 플랫폼 기술을 기반으로 기존 치료제가 접근하기 어려운 질환에 대한 치료제의 개발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주요 제품은 비대흉터 치료제, 탈모치료제, 건성 및 습성 황반변성 치료제,  망막하 섬유화증 및 습성 황반변성 치료제 등이 있습니다.

 

- 동사는 아시아 최초 유럽 소재 글로벌제약바이오 회사와 GalNAc-siRNA 플랫폼 기술 연구개발 공급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4% 감소, 영업손실은 25.7% 증가, 당기순손실은 7.7% 감소, 매출은 감소했지만 판관비는 오히려 8.5% 증가하면서 수익성에 악영향을 줌.

 

- 판관비에서 인건비 및 복리후생비가 20.1% 증가하며 영업이익 부담을 주고 있으며, 영업외손익에서 이자수익과 파생상품평가이익이 포함된 금융수익이 340.10% 증가하며 당기순손실에 긍정적인 영향을 줌.

 

 

6. 동아에스티 - 비만치료제 관련주

- 동사는 구 동아제약에서 인적분할하여 2013년 3월 1일에 설립된 신설법인으로 2013년 3월 4일에 등기되었으며, 주권은 2013년 4월 8일에 재상장 되었습니다.

 

- 자가개발의약품, 바이오의약품, 제네릭, 도입의약품 등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으며 다수의 블록버스터 제품을 바탕으로 시장지배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 의료 서비스 기대치 상승에 부응하는 의약품 연구개발 활성화 등으로 인해 국내 제약산업의 계속적인 성장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4% 증가, 영업이익은 43.4% 감소, 당기순이익은 31.5% 감소, 전문의약품 부문에서 성장호르몬인 그로트로핀이 매출을 주도하였습니다.

 

- 해외사업부는  박카스 수출 감소 등으로 전년대비 실적이 감소하였으며, 전문의약품은 임상자료를 바탕으로 한 근거중심의 마케팅 활동을 통하여 시장지배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7. 한국비엔씨

- 동사는 2007년 8월 설립되었으며, 더말필러(Dermal Filler) 등 미용성형용 의료기기, 창상피복재 등 수술, 시술용 의료기기를 개발 및 생산하고 있습니다.

 

- 더말필러 등 메조테라피제품, 유착방지재, 콜라겐흡수성창상피복재와 콜라겐조직보충재의 4가지 의료기기 제품군이 주된 매출을 발생시키고 있으며, 2019년 12월 1일 엔에이치스팩11호와 합병하여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3.6%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현재 기존 영위하고 있는 미용성형품목과 수술, 시술용의 의료기기 사업 외 화장품(더마코스메틱) 제품군을 출시, 확대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HA 가교기술에 관한 특허를 기반으로 HA필러, HA유착방지재 등을 자체 개발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보툴리눔톡신과 같은 전략적 신규제품을 개발하여 차세대 바이오 시장을 주도할 예정입니다.


최근 미국의 비만치료제 임상 선두 강소기업인 바이킹 테라퓨틱스의 경우  임상 2상 단계인 비만 치료 후보 물질이 탁월한 실험 결과를 나타냈다고 발표해 주목을 받기도 했는데 오늘은 비만치료제 관련주 7종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