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반도체 장비 관련주 7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4. 2. 23.
반응형

오늘은 반도체 장비 관련주 7종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네덜란드 반도체 장비업체인 ASML은 반도체 경기가 악화된 지난해 4분기(10~12월)에도 역대급 실적을 기록해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세계 반도체 시장이 인공지능(AI) 열풍을 타고 기지개를 켜면서, 반도체 선단 공정 필수 장비를 공급하는 미국 어플라이드머티어리얼즈, 네덜란드 ASML, 일본 도쿄일렉트론 등 글로벌 업체들이 빛을 보고 있다고 합니다.

 

반도체 패권을 잡기 위한 세계 주요국의 공급망 강화 움직임도 이들 기업에 수혜로 작용하고 있다고 하는데 반도체 장비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엘오티베큠

 

- 동사는 2002년 3월 설립되었으며, 반도체용 건식진공펌프의 제조 및 판매, 수리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현재 약 7개의 모델과 90여종의 제품을 자체 개발하였습니다.

 

- 엘오티베큠의 건식진공펌프는 반도체를 비롯하여 디스플레이, 태양광, 철강 및 일반산업 등의 다양한 산업분야에 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 고난이도의 공정에 투입되는 진공펌프 기술은 스웨덴, 독일, 일본에서 주요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동사 이외의 국내업체는 진입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1.9% 증가, 영업이익은 129.7% 증가, 당기순이익은 97.3% 증가, 태양광 산업용 장비 시장을 견인하고있는 중국 시장 매출이 2배 이상 증가하며 전년 동기 대비 이익 확대되었습니다.

 

- 반도체, 디스플레이, 태양광, 2차전지 산업분야 및 기타 산업분야와 연구분야 등에서 사용되는 차세대 진공펌프 개발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2. 에이팩트 - 반도체 장비 관련주

- 동사는 2007년 6월 반도체 제조 관련 테스트 및 엔지니어링 서비스를 주요 사업 목적으로 설립되어 현재 반도체 후공정 중 테스트 외주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주요 사업은 DRAM, NAND Flash, MCP 등 메모리 테스트 및 EOL(End of Line) 공정임. 반도체테스트가 주요 매출을 구성, 사업 초장기에는 NAND Flash 위주 사업을 진행하였으나, 현재는 DRAM 테스트 사업을 위주로 진행 중임.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98.4%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동사는 전년 대비 매출이 큰 폭으로 상승하였으나, 크게 증가한 매출원가와 판관비로 인해 영업손실과 당기순손실 기록하였습니다.

 

- 고성능 서버 시장 규모 확대와 고용량, 고성능 메모리 채용의 증가로 반도체 경기의 회복 기조가 나타나고 있어, DDR5 패키징 및 테스트, GDDR6 테스트 양산으로 선제적인 대응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3. 그린리소스

- 동사의 명칭은 "주식회사 그린리소스"이며, 영문명은 "Green Resource Co.,Ltd" 로 표기, 주 목적사업은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공정 장비용 부품에 적용되는 내식성과 내플라즈마성을 제고하는 보호코팅을 위한 코팅소재의 제조 및 코팅임.

 

- 동사가 2013년에 국내 최초로 반도체용 APS 코팅 소재를 국산화에 성공하였고, 와이엠씨, 제니스월드, 아이씨디엠 등 국내 디스플레이 건식식각장비 APS 코팅 업체로 납품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동사는 초전도선재 IBAD증착장비 공정 설계를 현재 12mm인 선재의 너비를 120 mm로 늘리는 광폭화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25/kAm를 달성하여 초전도선재의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고 초전도선재 시장의 확장됨에 따라 이에 따른 장비 시장을 공략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 내식성 및 내플라즈마 특성의 보호코팅 소재는 대표적으로 산화이트륨(Y2O3)이 적용되고 있으며, 최근 야그(YAG: Y3Al5O12)가 신규소재로써 점차 도입하고 있습니다.

 

 

4. 티에스이 - 반도체 장비 관련주

- 동사는 반도체 검사장비 및 주변기기 제조 및 판매를 주된 사업목적으로 하여 1995년 설립되었으며 2011년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 동사 및 그 종속기업이 영위하는 사업은 제품의 특성에 따라 "반도체 검사장비", "전자제품 검사장치", "반도체 검사용역", "반도체 외 생산설비"로 나누어 독립 경영을 하고있음. OLED/LED 검사장비는 디스플레이 산업에 속해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6%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동사는 주로 메모리 반도체 사업을 영위하는 국내외 제조업체에 Probe Card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 최근 메모리 반도체 시장 경쟁이 격화되며 동사의 매출 역시 감소함. OLED 패널의 수요 확대로 2025년까지 대형 패널에 대한 투자 계획을 지속적으로 성장시켜갈 계획이라고 합니다.

5. 테크윙

- 동사는 2002년 설립되어 반도체 테스트 검사 장비를 개발 및 출시하였으며 2011년 코스닥에 상장하였으며, 동사는 SK하이닉스, Micron, Kioxia, Intel, Infineon 등 유수의 글로벌 반도체 회사들에게 장비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Probe Station, HBM Handler, Memory 및 SOC Test Handler 등 반도체 전 분야의 검사장비 개발 및 제조에 세계적인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7.3% 감소, 영업이익은 99.7%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동사는 국내외 반도체 업체의 공장 증설 등 사업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로 매출성장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 동사는 올해부터 차량용 반도체 시장 진출에 본격적으로 나서고 있어 차량용 시스템반도체 테스트를 담당하는 해외 고객사에 관련 장비 공급을 추진 중이므로 매출 성장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6. 네패스아크 - 반도체 장비 관련주

- 동사는 2019년 4월 네패스의 반도체 테스트 사업부문이 물적분할하여 설립되었고 2020년 11월 17일자로 코스닥 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으며, 동사는 시스템반도체 후공정 테스트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주요 제품군으로 전력반도체,(PMIC), 디스플레이 구동칩(DDI), SoC, RF등이 있으며, 또한, FOPLP공정으로 패키지된 제품의 테스트가 진행 될 예정이며, 이미지센서(CIS) 테스트로의 진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3%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매출 감소와 신공장으로 이전에 따른 비용이 3분기에도 추가 발생하여 전년 동기 대비로는 실적이 악화되었습니다.

 

- PMIC, DDI, SoC 모든 부문에서 전분기보다 가동률이 상승하며 적자폭이 줄어들었으며,  모바일 수요가 개선됨에 따라 전방시장과 동반하여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7. 오로스테크놀로지

- 동사는 반도체 Wafer의 MI(Overlay Metrology, Inspection) 장비 제조를 주력 사업으로 영위, 2011년 국내 최초로 Overlay 계측 장비 국산화에 성공하였고, 이후 High Performance AF System 등 핵심 기술들을 꾸준히 개발하고 있습니다.

 

- 현재 3대 반도체 계측 장비 부문 중 하나인 Thin Film Metrology 장비 개발을 통해 MI 장비 분야 전문성 제고를 위해 노력 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6% 증가, 영업손실은 66% 감소, 당기순손실은 85% 감소, 신규 개발중인 장비는 반도체 제조공정에서 증착되는 박막의 두께를 Angstrom단위의 정밀도까지 측정할 수 있는 초정밀 계측장치임.

 

- 신규 박막계측장비의 경우 식각, 증착공정뿐 아니라 평탄화 공정 등 대부분의 공정에서 사용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향후 동사의 중장기 성장 동력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반도체 장비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