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반도체 웨이퍼 관련주 7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4. 2. 22.
반응형

오늘은 반도체 웨이퍼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반도체 웨이퍼는 반도체의 재료가 되는 얇은 원판을 말한다고 하는데요. 해당 관련주에는 케이씨텍, 넥스틴, 오로스테크놀로지, 와이아이케이, 케이엔제이 등이 있습니다.

 

최근 세계 최대 파운드리(반도체 수탁생산) 업체인 TSMC가 대만 남부 가오슝에 최첨단 2㎚(나노미터·10억분의 1m) 웨이퍼 생산 공장을 추가 건설할 계획이라고 밝혀 주목을 받고 있는데 관련주 7종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케이씨텍

- 동사는 2017년 케이씨로부터 인적분할로 설립되어 반도체, 디스플레이 장비 및 소재 사업 부분을 영위함, 반도체  전공정 장비 및 소모성 재료의 제조 및 판매를 주력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반도체 CMP, 세정장비/디스플레이 Wet-station 및 Coater 장비, 반도체 Slurry 등 라인업을 갖추고 있으며. 매출구성은 반도체부문 71%, 디스플레이부문 28%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2.7% 감소, 영업이익은 54.8% 감소, 당기순이익은 47.4% 감소, 전방 산업인 메모리 반도체의 수요 감소로 반도체 부문에서 매출이 60억 가량 감소하며 실적 하락을 견인하였습니다.

 

- 반도체 신규 투자가 제한되었으며, Xiamen Tianma Optoelectronics Co.,Ltd와 202억 규모의 디스플레이 공급 계약 체결하였습니다.

 

2. 넥스틴 - 반도체 웨이퍼 관련주

- 동사는 전공정(Front-end Process)반도체 소자의 회로 제작 공정에서 발생하는 미소 패턴 결함을 검출하는 웨이퍼 미소 패턴 결함 검사 장비를 제조 및 판매하였습니다.

 

- 동사가 제조하는 검사장비는 미소 패턴 결함(Pattern Defect)과 이물(Particle)을 광학 이미지 비교방식으로 검출하는 장비로 또한, 해외 장비가 주류였던 반도체 전공정용 광학검사장비를 국산화에 성공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6.8% 감소, 영업이익은 37.7% 감소, 당기순이익은 36.8% 감소, 동사는 세계에서 유일하게 2차원 이미징 기술에 기반한 장비를 개발하였습니다.

 

- 이 장비는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가진 KLA사 장비와 동등한 성능을 가지며, 2023년 9월에 생산(판매)를 개시한 AEGIS-III 제품은 7,047 백만원 으로 총 매출액의 12.7%를 차지하였습니다.

3. 오로스테크놀로지

- 동사는 반도체 Wafer의 MI(Overlay Metrology, Inspection) 장비 제조를 주력 사업으로 영위, 2011년 국내 최초로 Overlay 계측 장비 국산화에 성공하였고, 이후 High Performance AF System 등 핵심 기술들을 꾸준히 개발하고 있습니다.

 

- 현재 3대 반도체 계측 장비 부문 중 하나인 Thin Film Metrology 장비 개발을 통해 MI 장비 분야 전문성 제고를 위해 노력 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6% 증가, 영업손실은 66% 감소, 당기순손실은 85% 감소, 신규 개발중인 장비는 반도체 제조공정에서 증착되는 박막의 두께를 Angstrom단위의 정밀도까지 측정할 수 있는 초정밀 계측장치임.

 

- 신규 박막계측장비의 경우 식각, 증착공정뿐 아니라 평탄화 공정 등 대부분의 공정에서 사용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향후 동사의 중장기 성장 동력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4. 와이아이케이 - 반도체 웨이퍼 관련주

- 고속 메모리테스터 검사장비 제조 공급업체로서, 주요 제품으로는 메모리 웨이퍼 테스터 등이 있으며, 주요 제품인 반도체용 웨이퍼 테스터는 칩의 불량 정보를 정확히 취득하고 분석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 DRAM 및 3D-NAND에 적용되는 전공정을 마친 웨이퍼를 셀 단위로 전수 검사하였으며, 매출구성은 메모리 웨이퍼 테스터 82%, 전지전자부속품 11%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 감소, 영업이익은 90.1% 감소, 당기순이익은 65.1% 감소, 2대 주주인 삼성전자와 AI 관련 대비를 위해 공동으로 장비를 개발 준비. 평택 P3 증설 완료로 인해서 추가 수주는 기대됩니다.

 

- 두 차례의 자기 주식 취득으로 지속적 주가 제고 의지 표출하였으며, 삼성전자와 758억8800만원 규모의 반도체 검사장비 공급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5. 케이엔제이

- 동사는 2005년 회사 설립 이후 디스플레이 제조용 장비인 Edge Grinder(엣지그라인더)와 검사장비를 개발 생산, 2010년 신규사업으로 CVD-SiC(탄화규소) 제품군 분야에 진출하였습니다.

 

- LED제조용 SiC 코팅제품 및 반도체 웨이퍼 에칭공정용 소모품인 SiC Focus Ring 등을 생산/공급하였으며, 동사의 매출구성은  반도체 제조용 약 71.14%, 디스플레이 제조용 약 28.86%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2% 증가, 영업이익은 1.1% 증가, 당기순이익은 2.9% 감소, SK하이닉스의 SiC포커스링 공급업체로 신규 벤더로 진입하게 되면서, 앞으로 적극적인 시장 공략에 나설 수 있을 것으로 보임.

 

- 동사는  지난 7월 반도체 공정용 소재ㆍ부품 생산을 늘리기 위한 증설에 약 200억원을 투자하겠다고  밝혀 증설로 매출액 성장 기대된다고 합니다.

 

6. 미코 - 반도체 웨이퍼 관련주

- 동사는 1999년 설립된 반도체 부품 전문 기업으로, 동사 및 종속회사는 반도체사업부문, 연료전지사업부문, 바이오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반도체사업부문에서 동사 및 미코세라믹스는 반도체 및 엘씨디 장비를 구성하는 부품제작, 코미코는 부품의 세정, 코팅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연료전지부문은 미코파워를 통해 고체산화물연료전지(SOFC) 제작을, 바이오부문은 바이오 진단사업 투자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4% 감소, 영업이익은 64.6% 감소, 당기순손실은 63% 증가, 바이오 부문 사업에서의 큰폭의 성장이 발생하였으나, 고체연료전지부문의 매출하락으로 전분기 대비 수익이 감소하였습니다.

 

- 동사는 해외의 세계적인 반도체 장비회사들에 OEM확대 전략으로 협업을 강화해나가고 있으며, 국내에 납품하는 장비의 부품을 국내 로컬업체인 당사 제품을 사용하도록기술개발 및 파트너십 구축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7. 월덱스

- 동사는 반도체 에칭 공정에 사용되는 반도체용 실리콘 전극과 링을 제조 판매 전문회사로 성장하며 이를 바탕으로 파인세라믹부분으로 사업 범위를 확대하였습니다.

 

- 종속회사인 WCQ를 적극 활용하여 고객과 밀접한 관계를 통해 직납 비중 규모 확대와 해외 시장 개척을 통해 국내 뿐 아니라 수출 비중을 확대하고 있으며, 매출 비중은 실리콘 67.4%, 쿼츠 외 32.6%로 실리콘 비중 소폭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6.7% 증가, 영업이익은 46.7% 증가, 당기순이익은 46.8% 증가, 전년동기 대비 원가 상승에도 불구하고 실리콘, 쿼츠 부문의 해외 수출이 증가하여 매출 상승을 견인하였습니다.

 

- 소재부터 제품까지의 일관생산체제를 갖춤으로써 Silicon-parts를 통하여 확보한 가공기술 및 거래처를 기반으로 매출의 성장세 지속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반도체 웨이퍼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