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차전지 장비 관련주 7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4. 2. 9.
반응형

오늘은 2차전지 장비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탑엔지니어링, 원익피앤이, 윤성에프앤씨, 필에너지, 대보마그네틱, 피엔티, 하나기술, 케이엔에스, 에이치와이티씨, 티에스아이, 나인테크, 아바코, HB테크놀로지가 관련주에 해당합니다.

 

2차전지 장비 관련주는 2차전지 소재 및 생산단계에서 사용되는 장비를 만드는 기업으로 생산공정별로 전극공정, 조림공정, 활성화공정 으로 분류가 되고 있습니다.


1. 탑엔지니어링

- LCD 관련 주요 제품은 디스펜서, GCS, Array Tester 및 세정기 등이 있으며디스펜서와 GCS는 50% 이상의 높은 글로벌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 OLED공정 장비인 Dam & Fill, Optical Bonding 및 OLED용 Array Tester 등을 개발하여 국내외 디스플레이 패널 제조사에 공급하고 있으며, 스마트폰용 카메라모듈 검사장비를 개발하여 자회사인 (주)파워로직스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4% 감소,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은 72.5% 감소, 2차전지 시장의 높은 성장성에 주목하여 당사의 디스플레이 장비 기술을 활용하여 이차전지 장비 부문에 진출하였습니다.

 

- 전극공급기를 시작으로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폴딩장비를 국내 Major 고객사에 공급하였고, 자회사에 Battery Pack 조립라인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2. 원익피앤이

- 동사는 1999년 11월 설립되었으며, 2차전지 조립공정장비 및 충방전장비(Formation, Cycler 등) 제조 및 납품하는 사업을 영위, 또한 자회사(피앤이시스템즈)를 통해 충전인프라 사업도 함께하고 있습니다.

 

- 국내 주요 납품처는 이차전지 제조 3사 등을 확보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해외 고객사와의 거래가 꾸준히 증가, 주력사업인 2차전지 사업 뿐 아니라 폐배터리 사업영역 등의 확장으로 제품 고도화 및 사업 다각화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4% 감소, 영업손실은 759.7%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COVID-19, 우러 전쟁 등 전방산업 투자 지연에 따라 수주 감소함. 실적 악화 대비  지속적인 연구개발활동으로 수익성이 크게 축소됨.

 

- 동사는 전기자동차,에너지 저장장치 등의 용도로 쓰이는 중대형2차 전지 후공정 장비 및 연구개발용 장비 국내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해외 시장을 적극적으로 개척하고 있습니다.

3. 윤성에프앤씨

- 1999년 12월에 설립되어, 2022년 11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동사는 2차전지에 필요한 분체 또는 액체 형태의 원재료를 혼합하는 데 필요한 믹싱 장비와 그 시스템 판매를 주력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전기차, 에너지저장시스템(ESS), 스마트폰 등 2차전지의 수요 증가로 인해 2차전지 제조 등 설비 투자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어 2차전지 사업에 영업력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차전지 믹싱시스템 앞세워 북미·유럽 10여개국 등 해외 시장으로 영향력을 넓혀가고 있으며, 제60회 2023년 무역의날 기념행사에서 ‘1억불 수출의 탑’을 수상하였습니다.

 

- 2차전지 외에 제약·바이오 및 식품제조 장비도 제조하고 있지만 매출액 비율은 10% 미만으로 R&D 활동에 집중하여 믹싱시스템과 관련된 국내 및 해외(중국, PCT등)에 다양한 특허를 등록하고, 지속적인 개발 활동으로 상당수의 특허를 출원 중임.

 

4. 피엔티

- 2003년에 설립된 회사로 Roll to Roll 기술을 바탕으로 IT용 소재, 2차 전지의 음극 및 분리막 소재, Copper 등의 코팅 및 슬리터 장비의 제작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 디스플레이 소재용 필름 및 전자전기와 소형 및 ESS용 중대형 2차 전지의 분리막/음극/양극 소재, 그리고 회로소재 및 2차 전지용 극박 등 생산하는 장비 등을 개발 및 생산하고 있으며, 국내 Copper 생산업체 중 LS엠트론에 독점 공급중임.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6% 감소, 영업이익은 25.1% 감소, 당기순이익은 27.8% 감소, 매출액 인식은 장비 설치 완료 인증 기준이기 때문에 세팅 및 시운전이 지연되고 있는 SK온 헝가리 및 중국 프로젝트 반영 전임.

 

- 양호한 수주잔고를 보유 중이며  수주 시점부터 18개월 내외의 실적 인식 기간을 고려 시 2025년까지 안정적 성장이 예상된다고 합니다.

5. 하나기술

- 동사는 2003년 3월 설립되었으며, 2차전지 공정 장비 제조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 국내 2차전지 장비업체로는 유일하게 국내 이차전지 제조 3사인 삼성SDI, LG전자, SK이노베이션을 고객사로 확보하고 있습니다.

 

- 하나기술은 해외 고객사로는 일본의 Murata, 태국의 GPSC 등을 확보하고 있으며, 동사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2차전지 전공정 장비 턴키 공급이 가능한 업체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8%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61.5% 감소, 동사는 노르웨이 프레이어사의 전극공정 테스트가 완료되면서 지연됐던 수주가 재개될 것으로 예상되어 실적 개선 기대됨.

 

- 동사는 2019년부터 폐배터리 재사용 및 재활용 관련 장비 사업을 준비해왔고 국내에서 전기자동차 배터리 팩 뿐만 아니라 모듈까지 성능검사 장비 납품 실적을 보유한 유일한 업체임.

 

6. 케이엔에스

- 동사는 2006년 4월 설립되어, 원통형 CID 장비 및 BMA 자동화 설비를 전문으로 제조하고 있으며, 동사는 LGES, 삼성SDI 1차 벤더와 SK 온에 BMA 완제품을 납품하는 업체를 주요 고객처로 확보하고 있습니다.

 

- 그 외에 자동화 장비 설계 및 생산에 주력하는 동사 특성상 자동차부품(도어커넥터, 터미널압입기), 반도체 부품 진공포장기 등 다양한 자동화 장비 제품군을 납품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3분기(가결산) 기준 매출액 비율은 원통형 CID장비 67.76%, BMA 자동화설비는 20.98%, 반도체, 자동차부품장비 등이 8.96%로 2020년 7월 사업목적에 마스크 관련 사업을 추가하였습니다.

 

- 기존 사업의 집중을 위해 마스크 관련 개발장비까지만 제작하고 사업을 중단하였으며, 변화하는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연구개발 투자를 확대하고 있으며, 베트남 자회사를 거점으로 글로벌 진출을 통해 신성장 동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7. 디이엔티

- 2001년 LCD 검사장비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OLED 공정 및 검사장비, Micro-LED 검사장비, 이차전지 제조장비를 개발하는 등 다양한 장비를 제조 및 판매하는 종합장비회사입니다.

 

- 이차전지 제조공정의 핵심장비인 레이저 노칭장비를 개발, 상용화하면서 전기자동차와 함께 주목받고 있는 이차전지 장비사업에 진출, 디스플레이 검사장비 주요제품은 Array Tester, Aging Tester, AMI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0% 증가, 영업손실은 3.5%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동사는  2차전지 레이저 노칭 장비의 출하량 증가로 매출이 대폭 증가하였습니다.

 

- 업이익은 외형 성장에 따른 고정비 부담 완화와 원가 절감 효과가 반영, 유상증자를 통해 1215억원의 자금을 확보했으며 음극 노칭기, 충방전기 사업 등 비즈니스 포트폴리오를 확대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2차전지 장비 관련주 핵심 7종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