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초전도체 관련주 7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4. 2. 6.
반응형

초전도체는 꿈의 물질 이라 불리고 있는데 전기저항이 제로인 물질로 저항이 없으니 전력에너지 손실도 없다고 하는데 관련주에는 씨씨에스, 신성델타테크, 파워로직스, 탑엔지니어링, 서남, 모비스 원익피앤이 아모텍, 덕상 등이 있습니다.

 

초전도체는 내부의 자기장을 밀어내는 성질을 갖고 있어 자석 위에 떠오르는 자기부상 현상이 나타난다고 하는데 문제는 초전도체 현상이 나타나는 온도가 영하 240도 이하의 극저온이라는 점이라고 합니다.

 

초전도체 논란의 시작은 2023년 여름으로 국내 연구진인 퀀텀에너지연구소가 그해 7월 22일 세계 최초로 상온·상압 초전도체(LK-99)를 개발했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관련주가 출렁였는데 해당 관련주 7종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씨씨에스 

- 동사는 방송법에 의거하여 정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및 방송통신위원회)로부터 종합유선방송사업을 영위하는 것에 대한 승인을 득한 방송사업자입니다.

- 충척북도 충주시,제천시,음성군,괴산군,단양군,진천군,증평군으로 동 지역내 가입자에게 자가 전송망을 통해 케이블 TV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종합유선방송사업 부문 이외에도 각종 지역행사 유치, 국내 및 해외 테마여행사업, 프로그램 컨텐츠 유통 등 신규 사업을 진행하여 사업 다각화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9% 증가, 영업이익은 31.6% 감소, 당기순이익은 46.7% 증가, 여행상품판매는 동사 가입자를 대상으로 1차 판촉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홈페이지 및 현장 판촉활동을 병행하고있으며, 이에 따라 여행상품매출액이 전년대비 증가하였음. IOT와 관련한상품 및 디지털방송을 준비하고 있으며, 다양한 VOD컨텐츠 보급 및 강화를 통한 결합상품을 제공함으로써, 고객 만족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합니다.

 

 

2. 신성델타테크

- 동사는 1987년 11월에 설립되었으며, 2004년 8월 코스닥 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고, 총 16개의 계열회사를 가지고 있으며, 동사는 HA(생활가전), BA(2차전지), SVC(물류서비스) 3개의 사업부문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2022년 전자회로기판모듈 설계/제조 전문기업 신성일렉트로닉스를 인수하여 가전/자동차 사업 확장을 준비하고 있으며, 기존 가전사업 및 2차전지 사업과의 연계 발판을 넓히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1% 증가, 영업이익은 3% 증가, 당기순이익은 8.7% 증가, 생활가전사업부(HA)과 2차전지(BA) 등 주요 사업부의 성장에 따라 매출이 전분기 대비 상승하였습니다.

 

- 해외 및 국내 지역 모두에서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북미 가전사업이 확대됨에 따라 2022년 5월 멕시코마린법인을 신규 설립하는 등 해외 시장개척 활동을 전개해가고 있습니다.

3. 파워로직스

- 동사는 PCM(Protection Circuit Module), SM(Smart Module), BMS(Battery Management System), CM(Camera Module) 등을 생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 보라전자(천진)유한공사, 보라전자과기(양주)유한공사, 엔코, 티엔에스 등 11개 회사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으며, 삼성SDI, 삼성전자, LG화학 등을 주요 거래처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 감소,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지능형 자동차 시장이 본격화되면서 당사는 전장업체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자동차용 카메라에 대한 연구개발 중.

 

- 카메라모듈 사업은 스마트폰 시장에서 자동초점(AF) 및 손떨림보정(OIS)의 고기능화와 함께 광각 및 3D 기능 구현의 필수요소로 부각되는 듀얼, 트리플, 쿼드 등 멀티 카메라 적용이 본격화되면서 실적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4. 탑엔지니어링

- LCD 관련 주요 제품은 디스펜서, GCS, Array Tester 및 세정기 등이 있으며디스펜서와 GCS는 50% 이상의 높은 글로벌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 OLED공정 장비인 Dam & Fill, Optical Bonding 및 OLED용 Array Tester 등을 개발하여 국내외 디스플레이 패널 제조사에 공급하고 있으며, 스마트폰용 카메라모듈 검사장비를 개발하여 자회사인 (주)파워로직스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4% 감소,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은 72.5% 감소,  2차전지 시장의 높은 성장성에 주목하여 당사의 디스플레이 장비 기술을 활용하여 이차전지 장비 부문에 진출하였습니다.

 

- 전극공급기를 시작으로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폴딩장비를 국내 Major 고객사에 공급하였고, 자회사에 Battery Pack 조립라인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5. 서남

- 동사는 2004년 설립되어 2020년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으며, 독자기술로 생산한 전력케이블, 한류기, Fusion Reactor, 모터 및 발전기용 고온 초전도 선재 제조 및 판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동사의 주력기술은 2세대 고온 초전도 선재 제조 기술 및 이를 이용한 고자장 자석 제조기술로 초 고자장 자석 설계 및 극저온 환경 설계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초전도 선재 특성 향상을 위해 신규로 RCE-DR 장비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6.5% 증가, 영업손실은 14% 감소, 당기순손실은 551.1% 증가, 미국의 MetOx Technologies와 선재 제조장비 공급 계약을 체결 하였습니다.

 

- 초전도 선재 제조장비 사업중 IBAD system 공급계약건은 3분기에 수출이 완료되었으며,  2024년 초, 저온 고자장 영역에서 개선된 임계전류 특성을 갖춘 제품의 출시를 통해 자석 응용분야에서의 시장 점유율을 확대해갈 계획임.

 

6. 인지컨트롤스

- 1997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였으며, 자동차부품의 제조 및 판매 사업을 영위하며 국내외의 완성차 업체에 부품을 제조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 재화와 용역의 성격, 이익 창출단위 등을 고려하여 경영의 다각화 실태를 적절히 반영할 수 있도록 자동차부품과 전자부품으로 세분화 함. 자동차 부품을 생산하는 업체로서 국내외 완성차 생산 및 판매 추이에 따라 매출에 많은 영향을 받고 있음.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1% 증가, 영업이익은 124.6% 증가, 당기순이익은 41.5% 증가, 매출을 구성하는 전 자동차 부품 부문에서의 수출 및 내수 실적이 개선되었습니다.

 

- 자동차 부품 부문의 가격 또한 전년 동기 대비 상승하였으며, 전기차 성장세는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며 전기차 확대에 대응하기 위하여 배터리 모듈 생산 및 관련 부품 사업을 유럽, 북미, 중국으로 확대 전개하는데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7. 원익피앤이

- 동사는 1999년 11월 설립되었으며, 2차전지 조립공정장비 및 충방전장비(Formation, Cycler 등) 제조 및 납품하는 사업을 영위, 또한 자회사(피앤이시스템즈)를 통해 충전인프라 사업도 함께하고 있습니다.

 

- 국내 주요 납품처는 이차전지 제조 3사 등을 확보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해외 고객사와의 거래가 꾸준히 증가, 주력사업인 2차전지 사업 뿐 아니라 폐배터리 사업영역 등의 확장으로 제품 고도화 및 사업 다각화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4% 감소, 영업손실은 759.7%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COVID-19, 우러 전쟁 등 전방산업 투자 지연에 따라 수주 감소함. 실적 악화 대비  지속적인 연구개발활동으로 수익성이 크게 축소됨.

 

- 동사는 전기자동차,에너지 저장장치 등의 용도로 쓰이는 중대형2차 전지 후공정 장비 및 연구개발용 장비 국내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해외 시장을 적극적으로 개척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초전도체 관련주 7종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