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LFP배터리 관련주 핵심 7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4. 1. 17.
반응형

오늘은 메르세데스벤츠가 내년 LFP배터리를 탑재한 엔트리급 전기차 모델을 출시한다고 발표해 주목을 받고 있는LFP배터리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메르세데스벤츠는 전기차 원가의 40% 비중을 차지하는 배터리 가격을 내려 고객의 진입 문턱을 낮추겠다는 구상으로 LFP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 모델의 출시 시점으로는 2025년을 언급했다고 합니다.

 

LFP 배터리는 양극 물질로 리튬인산철(LiFePO4)을 사용하는 배터리를 말한다고 하는데 LFP배터리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자이글

- 웰빙가전제품 선도기업 세계 최초의 적외선 조리기기 특허로 자체브랜드 ZAIGLE을 론칭,  2018년 물류센터와 R&D센터를 신축하여 기술 및 유통 플랫폼을 완비하였습니다.

- 자체쇼핑몰 확장, 온라인 전 채널 입점을 통해 내수를 강화하고 일본을 중심으로 활발한 수출을 진행, 동사는 ‘자이글 슈퍼’, ‘자이글 세븐’ 및  ‘매직프라이어’까지 출시하며 주방 가전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79.1% 감소, 영업손실은 1471.3%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동사는 헬스케어, 미용, 생활용품 등으로 사업을 확장했지만, 이렇다 할 성과를 거두지 못했습니다.

 

- 최근 5년 실적은 2020년을 제외하면 모두 적자를 기록하였으며, 온라인 채널은 종합몰, 오픈마켓, 소셜커머스, V커머스 등 40여 채널 제휴를 통해 향후 온라인 매출 확대의 기반을 마련하여 매출 성장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2. 엘앤에프

- 동사는 2000년 설립돼 2003년 코스닥 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으며, 2차전지 양극활물질과 그에 관련된 소재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였습니다.

 

- 스마트기기, ESS 등을 만드는 데 쓰임. 중국에 위치한 무석광미래신재료유한공사와 경북 김천에 위치한 제이에이치화학공업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대구 달서구와 경북 칠곡군 등에 생산시설을 운영 중임. 매출은 수출중심으로 구성됨.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9.9% 증가, 영업이익은 72.7% 감소, 당기순이익은 60.3% 감소,

 

- 동사는 3Q23 실적 컨퍼런스를 통해 실적 부진의 주요 원인이 NCM523 양극재에 사용되는리튬가격의 예상치 못한 급락 때문이라고 밝혔다고 합니다. 

3. 브이티

- 화장품, 국/내외 음반 기획, 생산, 홍보, 공연, 매니지먼트, 라미네이팅, 주택공급, 바이오, 광고 대행업 및 해외 유통, 전기차/2차전지, 수소에너지 사업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2023년 7월 3일에 브이티지엠피에서 브이티로 상호변경되었으며, 2023년 3월 종속회사인 아더월드를 설립,2023년 5월 30일  라미네이팅 사업을 물적분할하여 지엠피를 설립하기로 결의하고, 2023년 7월 3일 분할 절차를 완료하였음.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 증가, 영업이익은 62.9% 증가, 당기순이익은 22.1% 증가, 화장품 사업부는 전년 대비 매출액이 약 14% 성장하였습니다.

 

- 동사의 스킨케어 라인은 해외시장에서 소비자들의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고, 동사의 새로운 도약은 올해 출시된 '리들샷' 라인인데, 출시 3분기 만에 주력 제품으로 자리잡았으며, 일본에서의 인기에 힘입어 한국에서도 매출 상승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4. 코윈테크

- 동사는 1998년 설립되어 자동화시스템 제조, 자동화시스템 유지보수, 2차전지 소재 및 엔지니어링 사업을 영위, 주요 제품인 2차전지 공정 자동화시스템은 전공정까지 자동화를 확대하여 현재 국내 및 해외 2차전지 기업들에 납품되고 있음.

 

- 2021년 2차전지 소재 및 시스템 엔지니어링 기업인 탑머티리얼의 지분을 인수하여 사업과 연계해 해외 배터리 신규 고객사 수주규모를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8.6% 증가, 영업이익은 180.1% 증가, 당기순이익은 77.7% 증가, 종속회사 탑머티리얼에서 연간 3,000t 규모의 마더라인 공장을 24년까지 완공 목표로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2023년 2월, 자동화시스템 사업부문의 수주 물량 확대와 안정적인 공급을 목적으로 신규 공장을 취득하여 생산 능력(CAPA)을 확대하였습니다.

5. 아모그린텍

- 첨단소재와 기능성 부품 및 환경/에너지 시스템 등의 사업영역을 가진 소재부품 기업으로 2004년 1월에 설립되었으며, . 주 사업부문은 첨단소재 부문, 기능성 소재 부품 부문, 개발하는 환경 에너지시스템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동사의 제품들은 친환경 자동차, 신재생 에너지, 스마트 그리드 등 4차 산업혁명에 주도적인 핵심 부품이 되고, 특히 환경 오염으로 인한 수질, 대기 환경 개선 및 에너지 효율 증진에 필수적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0.5% 감소, 영업이익은 26.1% 증가, 당기순이익은 11.4% 감소, 동사는 5G, 전기차, IoT, 차세대 디바이스 등 초고속으로 성장하는 부문에 적용되는 다양한 첨단소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검증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우량 고객군을 확보하고 있으며, 기존 고객사인 테슬라 외 추가적인 전기차 완성업자 매출이 추가될 경우 해당 사업부문의 고성장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6. EG

- 전기차와 가전제품 모터의 자석부품 원료로 사용되는 고순도 산화철을 생산함. 에너지환경분야의 플랜트와 소재사업 등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산회수 설비의 설계 및 시공, 운전능력을 모두 겸비하고 있는 세계 유일의 산화철 전문업체로서 고급산화철 세계시장 점유율 1위를 꾸준히 유지하고 있습니다.

 

- 중국의 TDG, 일본의 TDK 등 우량 고객사를 확보하고 있고,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안정적으로 공급함으로써, 업계 선두의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주력인 산화철의 가격 하락과 에너지환경사업의 매출 감소에도 불구하고 중탄산나트륨, Al탈산제 등 소재사업의 호조와 연결대상 자회사들의 매출 증가로 3분기 누적 연결기준 매출액은 전년동기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 매입원가 대비 판매가격 하락으로 원가율이 악화되면서 영업이익은 적자가 확대, 전남 광양에 신규 공장을 건설할 계획으로 전기차의 핵심부품 중 하나인 컨버터에 페라이트코어(전자석, 산화철70%)를 사용하는 신규시장이 급성장하고 있음.

 

7. 파워넷

- 1994년에 설립되었으며, 2018년에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동사는 중국 2개, 베트남 1개의 종속회사를 가지고 있으며. 전자부품(전원공급장치) 등의 개발 및 제조,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 중국(심양, 청도) 및 베트남(하노이) 해외제조법인에서 제품을 생산하여 납품하고 있으며, SMPS는 향후 차량용 반도체, 인포테인먼트 장비, 자율주행자동차 등의 자동차 전장사업 분야로 적용범위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3% 감소, 영업이익은 75.2% 증가, 당기순이익은 36.7% 증가, 현재 개발 중인 배터리팩에 LFP(리튬인산철)를 적용한 파우치 타입의 셀에 대한 특허도 함께 준비 중에 있습니다.

 

- 2023년 동절기 저온 환경에서 배터리의 효율 및 출력을 일정 수준으로 유지하기 위한 기술로, 배터리 교환형 충전시스템의 저온성능을 개선 관련 특허를 출원했습니다. 


오늘은 메르세데스 벤츠가 내년부터 출시되는 신형 전기차에 삼원계배터리뿐만 아니라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도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할 계획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LFP배터리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