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로봇 관련주 핵심 7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4. 1. 11.
반응형

 

오늘은 로봇 관련주 핵심 7종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산업부는 미래 첨단로봇 산업 비전으로 기술·인력·기업 핵심경쟁력 강화, K-로봇시장의 글로벌 진출 확대, 로봇산업 친화 기반(인프라) 구축을 소개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지능형로봇법 또한 전면 개편해 기술진보와 로봇산업 변화에 따른 지원과 제도 기반을 새롭게 갖출 예정이며, 2030년까지 민관합동으로 3조 원 이상 투자해 기술·인력·기업 등의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도 전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개발된 로봇이 시장 눈높이에 맞게 안전성·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2000억 원 이상 투자해 국가로봇테스트필드도 구축한다고 하는데 오늘은 로봇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에스피시스템스

- 동사는 1988년에 설립되어 로봇자동화 제조 시스템 구축, 일반 산업기계의 제조, 판매 및 부속기기 제조, 판매업 등을 사업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 기존 하드웨어 위주 사업 구조에서 소프트웨어 통합 솔루션 공급 실적이 증가하고, 종속기업인 엠아이큐브솔루션㈜의 계열사 편입에 따라 목적 사업 추가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8% 증가, 영업이익은 70.1% 감소, 당기순이익은 67.5% 감소, 해외 신규 고객에 대한 영업 활동의 활발한 진행과 해외 영업정보망을 통해 매출 증가를 나타냈습니다.

 

- ICT, ERP, PLM,MES 등 선진화된 솔루션을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로봇과 다양한 형태로 융화시키고 있으며, 스마트팩토리 시장 확대와 정부지원 강화도 자동화 시스템 실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것 이라고 합니다.

 

2. 두산로보틱스

- 동사는 산업용로봇 중에서 협동로봇 제조 및 솔루션 제공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2015년 4개의 협동로봇을 개발하였고 2020년 6개의 모델을 추가 출시하면서 협동로봇 시장에서 최대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협동로봇에 토크센서 방식과 중력보상기술을 적용하여 안정성과 정밀성을 향상시켜 안전 등급 중 최고수준인 Performance Level e등급과 Category 4 등급을 취득하여 최고수준의 제품성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9월 연결기준 매출액 362억원원, 영업손실 161억원, 당기순손실 158억원을 기록, 주요 매출처는 미국, 유럽 등에 위치한 글로벌 machining solution 업체, 로봇 솔루션 업체 등이며 주요 5대 매출처에 대한 매출비중은 약 21%입니다.

 

- 신규사업으로 센서 및 구조용장치를 아우르는 종합 로봇 솔루션완성 및 어플리케이션 SW 개발 및 Dart-Suite 사업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3. 레인보우로보틱스

- 한국과학기술원 휴머노이드로봇연구센터의 연구원들이 창업한 전문 벤처기업으로 한국 최초의 인간형 이족보행 로봇인 'HUBO' 가 회사의 근간입니다.

 

- 제품군은 크게 인간형 이족보행 로봇 플랫폼, 협동로봇 및 천문 관측용 마운트 시스템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로봇 핵심기술을 기반으로 초정밀 지향 마운트를 개발하였습니다.

- 취미 활동가, 전문가뿐만 아니라 최근 군사용으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마운트를 개발하여 시장을 꾸준히 확대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9%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1236.5% 증가, 외형은 전년도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주식보상비용 발생으로 영업손실을 기록하였습니다.

 

- 동사는 F&B 벤처기업 파운더스유니온과 F&B 로봇 사업 협력을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 외식 현장에 최적화된 F&B 로봇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며, 자체 개발한 AI 자율주행 서빙로봇을 연내 출시할 계획입니다.

 

4. 로보스타

- 동사는 1999년 직각좌표로봇과 수직다관절로봇등 산업용로봇의 개발과 제조 및 판매업을 목적으로 설립, 2023년 1분기말 현재 동사의 주요주주는 LG전자(33.4%)입니다.

 

- 사업부문은 Robot 사업 부문과 System Engineering 사업 부문으로 구분되며, Robot 사업 부문은 전방위 산업의 제조용 로봇 공급을, System Engineering 사업 부문은 공정장비 및 로봇 기반의 자동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4.8% 감소, 영업손실은 457.8%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되었으며, 중국지역 매출이 크게 감소하여 매출이 감소, 이에 따라 영업이익이 전년도 동기 대비 약 450%가량 더 감소하였습니다.

 

- 각 사업부분별 취급하는 제품은 모두 산업경기의 흐름에 영향을 받는 품목으로 전방 산업의 설비투자의 증감에 따라 매출에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5. 휴림로봇

- 동사는 1999년 설립된 산업용 및 지능형 로봇 생산업체로 동사의 공장은 충청남도 천안시에 위치하고 있으며, 동사는 산업용로봇(제조업용로봇) 및 지능형로봇(서비스로봇)을 기반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국방용 로봇, 기타 신규사업 등 사업을 다각화하고 있음. 동사가 생산하는 제조업용 로봇은 직각좌표로봇, 수평다관절로봇, 데스크탑로봇, 반도체용로봇, 리니어스테이지 등이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9.7% 증가, 영업손실은 52.8%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로봇부문 사업부의 매출이 감소하였으나 자동차카페트 사업부의 매출이 증가하면서 영업손실 폭이 감소하였습니다.

 

- 종속기업 (주)휴림에이텍의 상장유지를 2023년 9월 결정 5G통신을 접목한 지능형서비스 로봇 'TETRA-DSV’을 통해 서비스로봇 시장에 본격적인 진출 예정입니다.

 

6. 알에스오토메이션

- 동사는 2009년 공장자동화장비의 개발, 생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주요제품은 MMC-E 로봇 모션제어기, ESS용 전력변환장치(PCS) 등이 있습니다.

 

- 로봇 모션 제어 및 에너지 제어 장치를 제품군으로 보유한 국내 유일의 기업으로 동사가 제공하는 모션제어기 및 드라이브 제품들은 4차 산업혁명 및 이의 근간이 되는 IoT, 로봇, 스마트 팩토리 등의 핵심 장치들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이제 모션컨트롤러는 제어를 넘어 공장 단위의 스마트 서버와 같은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 최근 들어 스마트 팩토리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가운데, 유럽에서 부상하고 있는 인더스트리 4.0(Industry 4.0)과 산업 사물인터넷(IoT)을 구현하기 위한 기술요구가 크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7. 유일로보틱스

- 동사는 2022년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으며, 주요 제품군은 크게 산업용 로봇과 자동화시스템 2가지로 나뉘어있습니다.

 

- 산업용 로봇 부문은 직교로봇, 다관절로봇, 협동로봇 제품으로 구분되며, 산업로봇 분야에서 기술 경쟁력을 바탕으로 성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 자동화시스템의 대표 제품 라인으로는 오토피딩(Auto-Feeding)시스템과 냉각시스템이 있으며 공장 자동화에 필요한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을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7.1% 감소, 영업손실은 352.2% 증가, 당기순손실은 1153.7% 증가하였으며, 적자 전환의 주요 항목으로는 매출 급감 및 물류비 등의 증가, 경상연구비 및 인건비 증가 등으로 나타남.

 

- 로봇 중심의 자동화 시스템을 중심으로 전방산업 즉, 전기차 및 2차 전지로 확대되는 자동차 산업 및 고급화 되는 가전 산업에 대한 시장 점유율을 확대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로봇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