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온디바이스 AI 관련주 7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4. 1. 9.
반응형

오늘은 온디바이스AI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온디바이스AI는 물리적으로 떨어진 서버의 연산을 거치지 않고 기기 자체에서 AI 기능을 구현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온디바이스 AI는 외부 서버나 클라우드에 연결되어 데이터와 연산을 지원받았던 기존의 클라우드 기반 AI에서 벗어나, 기기 자체에 탑재되어 직접 인공지능, AI 서비스를 제공 한다고 합니다.

 

온디바이스AI를 탑재한 기기의 경우 AP와 신경망처리장치 고사양화에 따라 D랩과 낸드 용량 증가도 뒤따를 것으로 예상된다고 하는데 지금부터 온디바이스 AI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제주반도체

- 휴대폰 등 모바일 응용기기에 적용되는 메모리반도체를 개발하여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함. 자체적으로 제조 생산라인을 보유하지 않고 전문 파운드리회사에 위탁 생산하고 있습니다.

- 통신장비와 사물인터넷 등에 들어가는 메모리반도체 일종인 ‘멀티칩패키지’에 주력함. 매출액 중 NAND MCP가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크다고 합니다.

 

- 종속회사로 반도체메모리 IC개발회사(램스웨이)와 복권중개회사(아이지엘)가 있으며, 복권판매 자회사인 동행복권은 연결 제외되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전세계적인 긴축 기조와 함께 지난해 하반기부터 반도체 수요가 위축되면서 2023년 3분기 누적 동사의 매출액과 영업이익 모두 크게 감소하였습니다.

 

- 올 하반기 들어 5세대 사물인터넷(IoT)과 함께 자동차 텔레메틱스(전장) 부문을 중심으로 메모리반도체 수요가 증가하면서 매출액 증가 흐름이 이어지고 있으며, 최근 반도체 가격도 반등하면서 4분기와 내년 실적이 더욱 개선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2. 퀄리타스반도체

- 동사는 2017년 설립되어 초고속 인터페이스 IP 라이센싱 및 반도체 디자인 서비스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파운드리를 이용하는 SoC 개발사 및 디자인하우스 등을 대상으로 IP 라이센싱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 2020년부터 지속적으로 다수의 IP를 양산함에 따라 안정적인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초미세 반도체 공정인 FinFET 공정에 설계 및 검증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최첨단 반도체 공정에서의 개발 및 양산 이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10월 코스닥 시장에 기업공개를 하며 연구개발비용과 인력비 등을 보강해 추후 성장 발편을 마련, 취급할 수 있는 IP의 범위를 늘리고 포트폴리오를 확장하고 호환되는 컨트롤러 IP를 개발하여 신규 고객사를 유치해갈 예정입니다.

 

- 특정 회사에 대한 매출집중도가 매우 높은 편이지만 국내외 기존 고객사들에 대한 매출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며, 고객사를 확충해가고 있습니다.

 

3. 네패스

- 반도체 및 전자관련 부품, 전자재료 및 화학제품 제조, 판매를 영위할 목적으로 1990년 설립된 이후, 1999년 12월 14일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 네패스의 사업부문은 시스템 반도체의 소형화, 고성능화에 기여하는 후공정 파운드리 사업과 반도체/디스플레이 제조에 사용되는 전자재료 사업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 수입에 의존하던 기능성 Chemical을 국산화하였으며, 내재화를 통한 신뢰성 검증으로 주요 고객 대상 신규 매출을 기대하고 있으며, 온디바이스 AI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2%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5.2% 감소, 2차전지용 부품을 국산화하여ESS, EV용 배터리에 적용, 급성장하는 에너지 분야로 영역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 2023년 11월 종속회사인 네패스라웨의 누적 손실로 인한 채무상환 여력 악화에 따라 지급보증인으로서 관련 채무를 인수(60,395,800,000원) 하였습니다.  

 

4. 심텍

- 동사는 인적분할로 설립된 신설 회사로 2015년 8월 재상장하였으며, 분할 전 회사인 심텍홀딩스의 인쇄회로기판 제조사업부문 일체를 영위하고 있습니다.

 

- 글로벌 Big 4 메모리 칩 메이커인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과 Big 5 패키징 전문기업 ASE, Amkor 등을 고객사로 확보하여 안정적인 성장을 지속 한다고 합니다.

 

- 동사의 제품은 지속적인 기술개발을 바탕으로 선도기술인 패턴 매립형 기판(ETS)은 2016년 세계일류화 상품에 지정된 바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5.6%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동사의 반도체 고객사들의 메모리 추가 감산과 시스템 반도체 재고조정 영향으로 실적이 부진하였습니다.

 

- 올 1월부터 7월까지 매월 증가하던 월별 신규 수주는 8 월을 기점으로 증가세가 주춤하고 저부가 기판인 BoC의 매출비중이 증가하는 등 마진율이 하락함. 메모리 업황의 Downturn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5. 칩스앤미디어

- 동사는 2003년 설립되어 소프트웨어 개발 산업으로 시스템 반도체 설계 자산(IP) 개발 및 판매를 사업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반도체 칩 제조사에 비디오 IP를 라이선스하고 있습니다.

- 고객사는는 동사의 기술을 활용하여 스마트폰이나 디지털TV 등에 들어가는 반도체 칩을 설계, 개발 및 제조하여 납품하고 있으며, 온디바이스 AI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매출은 고객사에 IP를 공급할 때 받는 라이선스, 이를 활용해 만든 반도체칩을 판매할 때 받는 로열티, 유지보수에 해당하는 용역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4% 증가, 영업이익은 19.5%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환, 동사는 신규 사업으로 인공지능 IP 중 하나인 슈퍼 레졸루션(SR, Super Resolution)을 개발, 제품 라인업을 확대하였습니다.

 

- 해당 IP는 해상도가 낮은 영상을 단순히 확대만 하는 것이 아니라 딥러닝 기반의 알고리즘을 통해 높은 해상도로 변환하는 기술이라고 합니다.

 

6. 오픈엣지테크놀로지

- 동사는 인공지능 기술을 엣지 환경에서 구현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시스템반도체 설계 IP 기술을 개발하는 사업을 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고성능 Total Memory System IP Solution 및 동 솔루션과 신경망처리장치를 결합한 AI Platform IP Solution for Edge Computing을 전세계에서 유일하게 제공함. 통합된 IP 솔루션이 만들어내는 추가적인 시너지로 차별화된 경쟁력을 지니고 있음.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2.6% 감소, 영업손실은 68.1% 증가, 당기순손실은 64.2% 증가하였으며, 인텔이 주도하는 CXL 컨소시엄에 등록된 국내 유일의 IP 업체로, CXL 시장 개화 시 수혜를 입을 것으로 기대됨.

 

- 2023년 8월에는 멀티코어 프로세서 기반 IP 개발 사업과 IP 세일즈 플랫폼 사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국내에 오픈엣지스퀘어를 설립하였습니다.

7. 대덕전자

- 동사는 PCB를 주요제품으로 생산 및 판매하는 전자부품 전문회사이며 주요 영업 지역은 한국, 중국, 미국, 동남아로 동사가 생산하는 인쇄회로기판은 각종 전자제품에 소요되는 부품으로서 주문생산 방식을 통하여 각 산업분야별 제조업체에 공급되고 있음.

 

- 대덕전자의 주요 거래처로는 삼성전자주식회사, 에스케이하이닉스 주식회사, 앰코테크놀로지코리아㈜, 유한회사 스태츠칩팩코리아 등이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3.8% 감소, 영업이익은 90.6% 감소, 당기순이익은 88.1% 감소하였으며, 해외 우량 통신 및 네트워크 장비 업체와의 거래를 확대하고 고부가가치 제품 개발 및 생산 주력하여 매출 증대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2023년 3분기 각종 비용 절감노력에도 인쇄회로기판 매출액이 세계적으로 가전, 모바일 및 자동차의 수요의 감소에 의하여 전년동기 대비 감소로 영업이익이 감소하였습니다.  

 


오늘은 온디바이스 AI 관련주 7종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