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2030년 시장 규모가 100조 원 이상으로 전망되고 있는 비만치료제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글로벌 제약사들이 잇따라 내놓은 비만 치료제가 제약·바이오 시장의 메가 트렌드로 떠올라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글로벌 제약사들이 내놓은 비만 치료제에 전 세계가 열광하고 있습니다. 미국 과학학술지 '사이언스'가 비만 치료제를 올해의 혁신(Breakthrough of the year)으로 꼽았다고 합니다.
비만 치료는 이제 세계 제약·바이오 시장의 메가 트렌드가 되고 있는데요. 이 흐름을 주도하고 있는 비만 치료제가 바로 글로벌 제약사 노보노디스크가 내놓은 '삭센다'와 '위고비', 일라이릴리가 개발한 '마운자로'와 '젭바운드' 등이 있습니다.
[ 비만치료제 관련주 정리 ]
1. 인벤티지랩
- 동사는 마이크로플루이딕 기술을 의약품 연구개발에 적용하여 장기지속형 주사제 개발을 하고 있으며, IVL-DrugFluidic 플랫폼을 기반으로 자체 개발 중인 개량 신약 및 신약파이프라인, 동물의약품 등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 양산 제조에 응용한 IVL-DrugFluidic 플랫폼 및 유전물질 의약물 전달에 적용한 IVL-GeneFluidic플랫폼을 보유한 DDS(Drug Delivery System, 약물전달시스템) 플랫폼 기업입니다.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91.6% 감소, 영업손실은 68% 증가, 당기순손실은 274.5% 증가, IVL3003 치매치료제는 2023년 9월말 현재 호주에서 임상 1상/2상을 진행 중에 습니다.
- 2023년 9월 기준 6건의 정부연구과제를 수행중이며 연구과제로 세계 최초 장기지속형 남성형 탈모치료제 글로벌 품목허가를 위한 US FDA Pre-IND 컨설팅 등이 있습니다.
2. 펩트론
- 동사는 1997년 설립 이후 펩타이드 공학 및 약효지속화 기술을 바탕으로 약효지속성 의약품의 설계와 제조기술 개발, 펩타이드의 합성기술 개발과 신물질 발굴 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 주요 파이프라인은 크게 전립선암 치료제, 말단비대증 치료제, 2형 당뇨병치료제, 퇴행성신경질환 치료제 등으로 구분, 주사제 완제 생산 가능한 GMP 제조시설을 보유, 여기서 생산한 의약품으로 파킨슨병 임상시험 및 전립선암 치료제 생동시험을 진행중임.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49.4% 감소, 영업손실은 28.6% 증가, 당기순손실은 44.8% 증가, 퇴행성신경질환 치료제의 파킨슨병에 대한 국내 임상2상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연구개발비 부담으로 영업손실 시현중이나 장기간의 투자가 필요하고 연구비 비중이 타 산업에 비해 매우 높다는 특성을 감안할 필요 있으며, 오송 공장 준공 및 KGMP 인증 획득으로 플랫폼 기술인 SmartDepot 기술 적용 연구 진행.
3. 애니젠
- 광주광역시에 본사를 두고 있는 동사는 2000년 설립되어 펩타이드 기반 신약을 개발하는 기업이며, 2016년 기술특례로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 독자적인 펩타이드 제조기술을 개발하였으며, GMP 생산시설인 장성제1공장, 오송제2공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현재 경영권 분쟁 소송이 진행중이며, 이와 관련된 공시가 지속적으로 올라오고 있습니다.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36.1% 감소, 영업손실은 26.3% 증가, 당기순손실은 61.5% 증가 하였으며, 매출부문별로 보면 의약용 펩타이드의 경우는 -30.5%이며, 연구용은 -40.17%를 기록하였습니다.
- 영업외손익에서 금융비용이 96.14% 증가하며 당기순이익에 부담을 주고 있으며, 이자비용도 상승했지만 파생금융부채평가손실이 생겨, 추가적인 부담이 생기고 있습니다.
4. 한미약품
- 의약품 제조 및 판매를 주 사업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주요 제품으로는 고혈압치료제(아모디핀), 복합고혈압치료제(아모잘탄) 등이 있습니다.
- 원료의약품 제조 및 판매업을 영위하는 한미정밀화학 및 의약품 제조 및 판매업 영위 업체 북경한미약품유한공사를 주요 자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 호중구감소증 치료제 롤론티스 및 얀센에 기술 이전한 비만치료제 HM12525A, NASH 치료제 HM15211 임상에 따른 파이프라인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 증가, 영업이익은 26.3% 증가, 당기순이익은 76.6% 증가 하고 있습니다.
- 주요 제품인 복합고지혈증치료제 '로수젯', 복합고혈압치료제 '아모잘탄', 역류성식도염치료제 '에소메졸' 등으로 매출을 꾸준히 성장시키고 있습니다.
- 2022년에 복합고혈압치료제 '메이야핑' 을 출시하였으며, 북경한미약품유한공사는 R&D네트워크 시너지를 통해 글로벌 신약 개발에도 앞장서고자 하고 있습니다.
5. 대원제약
- 동사는 의약품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업체이며, 신약/개량신약/제네릭의약품 등을 국내 병/의원/약국을 대상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 선진 GMP급 생산시설과 특화된 제품력을 기반으로 국내 유수의 제약기업의 의약품을 생산/납품하는 수탁(CMO) 사업과, 세계 시장에 완제의약품 및 의료기기 등을 수출하는 해외사업을 영위. 국내 최초의 짜먹는 감기약 콜대원으로 대표되는 일반의약품 사업 진행하고 있습니다.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3% 증가, 영업이익은 33.4% 감소, 당기순이익은 20.1% 감소, 향남, 진천공장 액제 생산라인 강화와 선제적 생산계획에 따라 가동률이 증가하였습니다.
- 매출이 증가하였으나 급여가 23.7%, 지급수수료가 27.0% 증가하는 등 판관비, 매출원가 증가폭이 매출 증가폭을 상쇄함에 따라 영업이익은 감소, 엔데믹에 따른 호흡기 질환의 재유행으로 생산실적은 전년동기대비 1.2% 증가하였습니다.
6. 동아에스티
- 동사는 자가개발의약품, 바이오의약품, 제네릭, 도입의약품 등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으며 다수의 블록버스터 제품을 바탕으로 시장지배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 동아에스티는 의료 서비스 기대치 상승에 부응하는 의약품 연구개발 활성화 등으로 인해 국내 제약산업의 계속적인 성장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4% 증가, 영업이익은 43.4% 감소, 당기순이익은 31.5% 감소, 전문의약품 부문에서 성장호르몬인 그로트로핀이 매출을 주도하였습니다.
- 해외사업부는 박카스 수출 감소 등으로 전년대비 실적이 감소하였으며, 전문의약품은 임상자료를 바탕으로 한 근거중심의 마케팅 활동을 통하여 시장지배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7. HLB제약
- 주요 목적사업은 완제의약품과 원료의약품의 개발 및 제조이며, 주요 제품은 의사의 처방에 의한 전문의약품 ETC에 속하는 '씨트리시메티딘정', '로자틴정', '라베피아정' 등과 일반의약품 OTC에 속하는 '지노베타딘질좌제' 등이 있습니다.
- 동사의 시장지배력은 대형 제약사 대비 미미한 상황이나 신규 출시 제품을 중심으로 시장점유율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51.8% 증가, 영업손실은 271.7% 증가, 당기순손실은 154.3% 증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 역시 사상 최대규모의 매출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 전문의약품(ETC) 부문의 매출이 성장세를 이끌었습니다.
- 올해 4월 관절 전문 브랜드 '콴첼'을 새롭게 론칭하며 매출처를 다변화한 것도 효과를 거뒀으며, 콴첼 출시 후 동사의 인지도가 빠르게 증가하면서 회사 전체의 영업실적에도 공헌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비만치료제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