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CXL 반도체 관련주에 대해 알아볼 예정인데요. 중앙처리장치(CPU) 1개당 사용할 수 있는 D램이 제한된 기존 방식과 달리 CXL은 여러 인터페이스를 하나로 통합해 각 장치 간 직접 통신을 가능하게 한다고 합니다.
CXL은 인텔이 2019년 3월에 발표한 신규 인터페이스로 인공지능(AI), 머신러닝, 빅데이터 등 고성능 컴퓨팅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구축하기 위한 PCIe 기반의 차세대 인터커넥트 프로토콜을 말한다고 하는데요.
시장조사업체 욜그룹에 따르면 글로벌 CXL 시장은 오는 2028년 150억달러(약 20조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해 주목을 받고 있는데 오늘은 CXL 반도체 관련주 7종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티엘비
동사의 주요제품으로는 Memory Module과 SSD의 핵심 부분인 인쇄회로기판이며 풍부한 산업경력을 보유한 전문 경영진과 연구인력을 바탕으로 2011년 국내 최초로 SSD PCB의 양산체계를 구축하였습니다.
- 2020년부터 반도체 후공정 검사장비용PCB 사업까지 진출함. 생산능력 증대 및 해외 생산거점을 확보를 위하여 베트남 현지공장 건축을 진행하고 있으며, 2023년 가동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2023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8% 감소, 영업이익은 84% 감소, 당기순이익은 81.1% 감소하였으며, SSD 사업의 초기에는 High end SSD PCB를 제조하여 삼성전자에 공급하였습니다.
- 동사의 End User인 애플의 맥북에어에 장착하는 성과를 보이고 있으며, SSD의 보급율은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동사는 삼성전자뿐만아니라 SK하이닉스, 마이크론 등에 SSD PCB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2. 오킨스전자
- 오킨스전자는 반도체 검사 장비용 소켓·커넥터 전문 기업으로, 번인소켓(Burn-In Socket) 제조 분야에서 높은 기술력을 갖고 있으며,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이 주요 고객사로 CXL 반도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번인소켓은 반도체 후공정 과정에서 집적회로가 고온의 환경을 견딜 수 있는지 테스트하는 공정에 사용되고 있으며, 반도체 Chip제조 장비에 장착되어 소모성 원부자재로 사용되는 Magnetic Collet 제조사업을 시작하였습니다.
- 번인소켓의 수출은 늘었으나, 동 제품의 내수 판매와 반도체테스트 서비스 매출이 감소하여 2023년 3분기 누적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전년동기 대비 크게 줄어들었습니다.
- DDR5 관련 소켓 제품 확대와 신규 사업군으로 확보한 전력용반도체 테스트 서비스, 5G 부품 커넥터 등으로 설비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2021년 6월 발행한 신주인수권부사채 조기상환청구권 행사(행사비율 88.33%)에 대응하기 위해 180억원 규모의 전환사채를 발행하였습니다.
3. 오픈엣지테크놀로지
- 동사는 인공지능 기술을 엣지 환경에서 구현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시스템반도체 설계 IP 기술을 개발하는 사업을 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고성능 Total Memory System IP Solution 및 동 솔루션과 신경망처리장치를 결합한 AI Platform IP Solution for Edge Computing을 전세계에서 유일하게 제공, 통합된 IP 솔루션이 만들어내는 추가적인 시너지로 차별화된 경쟁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2.6% 감소, 영업손실은 68.1% 증가, 당기순손실은 64.2% 증가하였으며, 인텔이 주도하는 CXL 컨소시엄에 등록된 국내 유일의 IP 업체로, CXL 시장 개화 시 수혜를 입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 2023년 8월에는 멀티코어 프로세서 기반 IP 개발 사업과 IP 세일즈 플랫폼 사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국내에 오픈엣지스퀘어를 설립하였습니다.
4. 코리아써키트
- 지배회사인 동사는 PCB를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국내 종속기업 중 테라닉스는 특수PCB를, 인터플렉스는 FPCB를, 시그네틱스는 반도체 패키징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CXL 반도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해외 종속기업에는 INTERFLEX VINA., KOREA CIRCUIT VINA 가 있으며 PCB 제조업을 영위, PCB 제조업은 국내에서는 경기도 안산시에, 해외에서는 베트남에서 운영하며 반도체 패키징업은 경기도 파주시에서 영위하고 있습니다.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9%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동사의 2023년 3분기 매출에서 임대 사업부문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증가하였지만 PCB제품, 반도체 제품의 매출이 전체적으로 감소하였음.
- 코리아써키트는 판관비중 복리후생비, 판매보증비 등이 큰 폭으로 증가하여 2023년 3분기 동사의 영업이익이 적자전환 되었습니다.
5. 퀄리타스반도체
- 동사는 2017년 설립되어 초고속 인터페이스 IP 라이센싱 및 반도체 디자인 서비스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파운드리를 이용하는 SoC 개발사 및 디자인하우스 등을 대상으로 IP 라이센싱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 2020년부터 지속적으로 다수의 IP를 양산함에 따라 안정적인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초미세 반도체 공정인 FinFET 공정에 설계 및 검증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최첨단 반도체 공정에서의 개발 및 양산 이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 2023년 10월 코스닥 시장에 기업공개를 하며 연구개발비용과 인력비 등을 보강해 추후 성장 발편을 마련, 취급할 수 있는 IP의 범위를 늘리고 포트폴리오를 확장하고 호환되는 컨트롤러 IP를 개발하여 신규 고객사를 유치해갈 예정입니다.
- 특정 회사에 대한 매출집중도가 매우 높은 편이지만 국내외 기존 고객사들에 대한 매출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며, 고객사를 확충해가고 있습니다.
6. 네오셈
- 동사는 2002년 설립되어 대신증권 제3호 기업인수목적주식회사와 합병을 통해 2019년 코스닥 시장에 상장, 동사는 반도체 검사장비 전문 기업으로 주사업은 SSD 검사장비와 MBT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특히 글로벌 SSD 검사장비 M/S 1위 기업으로 글로벌 SSD 상위 제조사에 모두 장비를 공급하고 있으며, 현재 주력제품은 4세대 SSD 검사장비이며, 5세대 SSD 검사장비의 기반기술을 이미 확보한 기술 선도 기업입니다.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0.5% 증가, 영업이익은 106.5% 증가, 당기순이익은 5.4% 증가, 주력 상품인 SSD 테스터의 매출이 전년 대비 2배 가량 성장하면서 매출이 큰 폭으로 증대되었습니다.
- 전방 산업의 업황 악화에도 불구하고 SSD 검사장비의 수요가 견조 2022년 서버 DIMM (Dual In-line Memory Module) 자동화 테스터로의 아이템 다변화에 성공하였습니다.
7. 파두
- 데이터센터에 특화된 시스템 반도체 팹리스 기업으로, 클라우드, AI/Big data, 5G, 자율주행 등 데이터 수요의 폭발적인 증가에 따라 빠르게 성장하는 데이터센터 영역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 데이터센터 관련 반도체 시장의 규모 성장뿐 아니라 산업의 구조적 변화로 인해 시스템 반도체 산업 내 동사와 같은 팹리스 기업의 역할과 중요성은 더 높아지고 있으며, 동사의 핵심제품은 데이터센터에서 사용되는 SSD 컨트롤러입니다.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4.6% 감소, 영업손실은 715.2% 증가, 당기순손실은 85.4% 감소하였습니다.
- NAND를 저장장치로 사용하는 제품 중 가장 고부가가치 영역인 기업용 SSD에 필수적으로 필요한 SSD 컨트롤러 시장을 목표 시장으로 하고 있습니다.
- 클라우드, 빅데이터, AI 기술 도입/확산, 초대형 데이터센터의 시장 주도로 고성능+저전력 데이터 저장장치로서 SSD의 수요는 성장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D램에서 처리 가능한 서버 메모리 용량을 수십 테라바이트(TB)까지 확장할 수 있어 주목을 받고 있는 CXL 반도체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