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스마트팜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후위기가 고조되면서 식량안보는 전 세계 고민거리가 됐다고 합니다. 그리고 스마트팜 시장은 대안이 될 것으로 평가받는다고 알려져 있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스마트팜은 빛·온도·습도 등이 인공적으로 설정된 공간에서 농작물을 재배하는 농장이다. 비닐하우스, 유리온실, 축사 등에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해 원격 자동으로 작물과 가축의 생육환경을 유지한다고 합니다.
시장조사기관 마켓앤마켓에 따르면 세계 스마트팜 시장 규모는 지난해 148억달러(약 19조)로 추정된다. 2025년에는 220억달러(약 29조원)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고 하는데 오늘은 스마트팜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우듬지팜
- 동사의 비즈니스는 스마트팜을 바탕으로 재배, 생산, 유통까지 연결하는 융복합 사업으로 2009년 도입된 품종인 대추방울 토마토는 한국인의 입맛에 맞고 상품성이 우수하여 전체시장의 80% 넘어섬.
- 국내 최초로 2019년 스테비아 토마토의 양산을 성공하여 ‘토망고’ 브랜드를 론칭하였고, 2019 년 114억원, 2020년 232억원 그리고 2022년에는 449억원 매출을 시현하는 등 블루오션 시장을 개척하였습니다.
- 대형유통업체, 온라인 업체, 편의점 그리고 전국농산물도매시장에 공급하는 직, 간접 판매를 병행하여 시장 확대정책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 2022년에는 B2B로만 이루어져 있던 유통채널에서 자사직영몰을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및 카페24 플랫폼을 통해 구축하여 B2C 온라인 유통채널을 확보하였습니다.
- 2020년에 미국, 싱가폴, 말레시아에 해외상표권을 출원을 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미국, 동남아시아 등의 국가에 스테비아토마토를 판매예정이라고 합니다.
2. 팜스토리
- 동사는 1991년 4월 17일 서일산업으로 설립되어 1996년 6월 29일 코스닥시장에 상장, 배합사료산업은 국민소득 증대에 따른 식생활 수준의 향상에 힘입어 육류소비량이 증가하면서 지난 30여 년 동안 성장을 지속하여 왔습니다.
- 동사의 사료부문은 사료산업의 성장 둔화 및 70년대 대기업의 사료산업 진출 등 어려운 시장 환경속에도 적합설계 및 사료효율을 개선하여 효율성과 경제성을 동시에 이루어 내며 매년 높은 성장을 지속하여 왔습니다.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4% 증가, 영업이익은 15.7% 증가, 당기순이익은 83.6% 감소. 동사는 돈가의 변동폭이 크고 변수 요인이 많아 시장 예측이 어렵다는 점이 늘 변수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 배합사료산업의 최근 양적인 성장추세는 정체현상을 보이고 있으나, 배합사료산업은 국가식량산업이며 앞으로도 육류소비의 꾸준한 증가가 예상되므로 완만한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3. 그린플러스
- 동사는 1997년 10월, 알루미늄 제품과 온실용 자재 제조 및 판매를 주 목적으로 설립되었음. 알루미늄 압출 생산라인을 기반으로 첨단온실의 기획부터 설계 자재 제작과 시공까지 첨단온실사업의 전 영역을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보유함
- 한국형 스마트팜 보급을 선도하는 기업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종속회사로 장어양식사업을 영위하는 그린피시팜과 스마트팜 딸기 재배 사업을 영위하는 그린케이팜 등이 있습니다.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2% 감소, 영업이익은 62.5% 감소, 당기순이익은 73.3% 감소. 신규 수주 부진으로 인해 매출액은 감소하였으며, 판관비는 증가하면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부진하였습니다.
- 스마트팜 사업부는 국내 최대 규모의 스마트팜 시공 실적을 보유하고 있으며, 해외 스마트팜 매출 성장과 자회사 수익성 회복을 통해 코로나 이전 수준의 이익률을 달성할 것을 계획이라고 합니다.
4. 농우바이오
- 동사는 1990년 6월 종자 육종 및 육성연구에 대한 제반사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어 수원시에 본사를 두고 경기도 여주군 등에 육종연구소와 지점을 설치/운영하고 있습니다.
- 주요 매출원은 고추, 수박, 무, 배추 등 각종 종자매출이며, 원예 및 수도용 상토사업도 영위하고 있으며,국내 김제와 중국, 미국, 인도 등에 종자연구 및 생산과 판매를 영위하는 연결대상 종속회사 8개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2% 감소, 영업이익은 28.7% 감소, 당기순이익은 20.1% 감소. 종자 및 상토 각각 지난해 수준의 외형을 시현하였으나, 해외채종 고추 및 토마토 등의 원재료가 상승으로 수익성은 하락한 상황.
- 고기능성 작물 개발, 유전체 사업 및 DNA chip 개발 등을 지속 추진하고 있어 향후 추가적인 실적 개선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5. 우리바이오
- 동사는 건강기능식품 OEM/ODM 제조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관련 연구에서는 국내 고유 약용식물의 재배 및 스마트팜(식물공장) 개발과 천연물 소재의 성분 추출을 통한 개별인정형 원료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우리바이오는 의료용 대마 관련 연구 및 개발을 진행 중에 있으며, 추가로 FPCB(연성회로기판)의 생산 및 판매, 레진(RESIN), 천연건강기능식품 등 소재물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5% 감소, 영업이익은 92.5% 감소, 당기순이익은 79.2% 감소. 전년동기 대비 중국 LED업체들의 발주량이 30%이하로 급감하였습니다.
- 중국 정부의 지원 축소로 인한 해외 수출부문에서의 매출액 감소, LG 디스플레이 및 LG 전자에 대한 영업확대 및 점유율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중국 및 일본 등 매출처 다변화를 목표로 영업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6. 대동
- 동사는 한국, 미국, 중국, 유럽 등에 농기계를 제조 및 판매하는 기업으로 본사를 포함하여 9개 종속회사로 구성된 농기계 전문기업으로 동사의 현재 사업부문은 농기계부문, 주물제품부문, 기타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농기계부문은 농업용 기계인 트랙터, 콤바인, 이앙기 등을 공급하고 있으며, 주물제품부문은 실린더헤드 및 기타 주물제품을 기타부문은 유압기기류 등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3% 증가, 영업이익은 56.4% 증가, 당기순이익은 90% 증가, 농기계 사업부문의 수출 관련 매출이 22% 증가하였고 매출 증가 대비 원가 증가율이 높지 않아 영업이익이 큰폭으로 증가함.
- 농기계제조업을 넘어 자율주행, 무인주행 등의 스마트 농기계와 생산량 극대화의 정밀농업으로 미래농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어 갈 예정이라고 합니다.
7. LS
- 동사는 LS 상표권의 소유주로서 브랜드의 가치제고 및 육성, 보호 활동을 종합적으로 수행해 나가고 있음. 동사는 연결기준의 사업형태를 고려하여 전선사업부문, 일렉트릭사업부문, 엠트론사업부문, 아이앤디사업부문으로 사업을 구분함.
- 전선사업부문은 전선, 전력, 통신 등으로 세분하였고, 일렉트릭사업부문은 전력,자동화,금속, IT 등으로 세분하였으며, 엠트론사업부문은 기계와 부품으로 세분화하고 있습니다.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4.2% 증가, 영업이익은 81.4% 증가, 당기순이익은 33.5% 감소. CRM 및 특약점 정보를 활용한 END-USER 집중공략 및 PACKAGE 영업을 강화함.
- 중국 및 동남아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와 중동 및 북미시장 적극공략, 생산기종 확대와 더불어 조기 현지화가 이루어지도록 적극추진하며, 전사적으로 컨버전스 가능한 사업모델을 발굴하여 사업화가 이루어지도록 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스마트팜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