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차량용반도체 관련주 핵심 5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3. 9. 11.
반응형

오늘은 차량용반도체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들어 차량용 반도체가 주목을 받는 이유는 자율주행, 인포테인먼트 같이 자동차의 기능이 고도화되면서 고성능 반도체가 대량으로 필요해졌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전 세계 차량용 반도체 시장 규모도 급성장할 전망으로 IHS는 2023년 약 760억 달러(약 100조 7400억 원)인 차량용 반도체 시장 규모가 2029년 약 1430억 달러(약 190조 원)까지 급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고 하는데요.

 

전기차의 보급률이 높아지고 자율주행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는 현재, 차량용 반도체 시장 규모 확장은 예상보다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라고 하는데 차량용반도체 관련주 5종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해성디에스

- 동사는 반도체용 Package Substrate와 리드 프레임을 생산 및 판매하는 부품/소재 전문 회사로 주요 제품은 FBGA, FC-FBGA, IC, LED, QFN, LOC, QFP, 그래핀, 티온밴드 등이 있습니다.

 

- 해성디에스는 PC, Sever 등 메모리 반도체 패키징 재료 또는 모바일 기기 및 자동차 반도체 패키징 재료가 되고 있으며,  매출구성은 리드프레임이 약 65%, Package Substrate가 약 35% 수준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6% 감소, 영업이익은 35.7% 감소, 당기순이익은 31.4% 감소하였으며,  PCB 업계의 전반적인 업황 악화에도 다른 제품군과 다르게 판가가 하락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 견조한 수요를 바탕으로 수주 물량이 공급 가능한 물량을 초과하고 있어 고수익성 전망되고 있으며,  전장용 리드프레임의 경우 판가가 하락하지 않았고, 업황 둔화에도 불구하고 견조한 수요를 바탕으로 고수익성 위주의 선별적인 수주 가능.

 

2. 유니퀘스트

- 비메모리반도체 솔루션 공급사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3년 개인회사로 시작하여 1995년 11월 법인으로 전환하였으며, 차량용반도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해외 유수의 비메모리 반도체 제조사로부터 우수한 반도체를 국내시장에 공급할 수 있는 대리점계약을 통해 반도체를 포함한 기술지원, 교육 등 토탈솔루션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2022년 12월말 현재 종속회사는 AI매틱스(ADAS솔루션) 1개사임. 창업투자조합 3곳에 투자함. 상장사인 드림텍과 나무가 등을 계열회사로 두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시스템 반도체 시장확대에 따른 반도체 유통 부문 호조세 지속으로 2023년 1분기 매출액은 전년동기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원가와 판관비 상승으로 영업이익은 25.1% 줄어들었습니다.

 

- 전자부품회사인 드림텍, 나무가 등에 대한 지분법이익도 크게 감소함. 종속기업의 FMS사업 등의 시장 안착시 차량용 전장부품 전반에 시너지가 일어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 주가 안정화를 위해 대신증권과 25억원 규모의 자사주 취득 신탁계약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3. 칩스앤미디어

- 동사는 2003년 설립되어 소프트웨어 개발 산업으로 시스템 반도체 설계 자산(IP) 개발 및 판매를 사업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반도체 칩 제조사에 비디오 IP를 라이선스하고 있습니다.

 

- 반도체 칩 회사는 동사의 비디오 기술 및 자체 기술을 활용하여 스마트폰이나 디지털TV 등에 들어가는 반도체 칩을 설계, 개발 및 제조하여 납품, 매출비중은 로열티 59%, 라이센스 37%, 용역 4%로 구성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8.3% 증가, 영업이익은 45.8% 증가, 당기순이익은 125.8% 증가하였으며, 라이선스 매출과 로열티 적용칩 개수가 큰 폭 증가하며 외형 및 수익성 성장이 되었습니다.

 

- 특히 국내는 2배 수준으로 증가했으며, 다음으로 미국이 가장 높은 증가를 보이고 있으며, 낮은 해상도 영상을 고해상도 영상으로 업스케일링(Upscailing) 해주는 슈퍼 레졸루션 기능의 매출본격화로 추후 실적개선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4. 유니트론텍

- 동사는 주요 사업으로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제품을 유통하고 있으며, 주요 종속회사로 오스코, 지피아이를 두고 있으며, 차량용반도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주요 상품으로는 메모리 반도체 관련 모든 제품과 비메모리 반도체, 전장용 디스플레이 모듈이 있으며 주요 고객사는 국내외 자동차 부품사 및 협력사입니다.

- 유니트론텍의 매출 구성은 반도체 64.08%, 디스플레이 35.09% 등으로 구성되며 반도체 주요 벤더는 글로벌 반도체 기업인 마이크론 반도체가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8% 증가, 영업이익은 51.4% 증가, 당기순이익은 12.3% 증가,  2023년 말 2차전지 사업을 진행하는 지피아이 지분율은 56.58%이며, 매출이 증가하며 수익성이 개선되었습니다.

 

- 신규사업으로 미래 자동차 산업과 관련된 자율주행 사업과 2차전지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자율주행 사업은 정부의 국책과제 수행, 자체 개발 및 관련 기업 투자를 통해 진행하고 있습니다.

 

5. 텔레칩스

- 동사는 팹리스 반도체 기업으로 Video Codec IP개발 및 라이센싱을 주요사업으로 하는 칩스앤미디어를 계열회사로 두고 있음. 동사의 제품은 주로 인텔리전트 오토모티브 솔루션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 그 외 차량내 오디오, 기타 전자 장비의 멀티미디어칩, 모바일 TV 수신칩, Connectivity 모듈을 공급하고 있으며, 동사는 해외시장 확대를 위해 홍콩, 미국, 중국에 현지법인을 각각 100% 출자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1.3% 증가, 영업이익은 6.6% 증가, 당기순이익은 250.3% 증가하였으며, 자동차용 반도체 매출 증가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증가하였습니다.

 

- 개발비 등 판관비 증가폭이 커 영업이익은 매출액 증가폭 대비 소폭으로 증가하였으며,  당기순이익은 칩스앤미디어 잔여 지분 평가로 인한 효과가 반영되어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증가하였습니다.


오늘은 차량용반도체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