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유전자가위 관련주 핵심 5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3. 9. 10.
반응형

오늘은 유전자가위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유전자 전달체와 유전자 가위기술을 동시에 이용하는 줄기세포 치료제 임상 연구가 국내 최초로 진행된다고 해 주목을 받기도 했습니다.

 

미국 연구진은 ‘크리스퍼 유전자 가위(CRISPR/Cas9 system)’를 활용해 희귀 선천성 뇌질환으로 끊어진 뇌신경 연결을 복구하는 데 성공해 관심을 모으기도 했는데요.

 

엑사셀이 FDA 승인을 받으면 크리스퍼 유전자 가위 기술을 적용한 최초의 치료제로 이름을 올리게 된다고 하는데 오늘은 유전자가위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툴젠 

- 동사는 유전자교정 플랫폼 관련 사업을 영위하기 위해 1999년 10월 8일 설립되었고, 2021년 12월 10일 코넥스 시장에서 코스닥 시장으로 이전상장하였습니다.

 

- 툴젠은 유전자가위를 이용하여 세포 및 연구용 동물에서 유전체 교정을 대행하는 고부가가치 맞춤형 용역 서비스도 출시하여 상품/서비스 라인업을 다양화 하고 있습니다.

 

- 유전자가위 기술을 활용해 '병충해에 강한 사과/포도'를 개발하였고 세계에서 가장 작은 '개량형 유전자가위'를 개발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1.5% 감소, 영업손실은 8.5% 감소, 당기순손실은 15.6% 감소하였으며, 최근 학계와 생명과학 산업계의 큰 주목을 받고 있는 CRISP/Cas 시스템 유래 유전자가위를 국내 최초로 사업화 했음.

 

- 툴젠은 CRISPR 유전자가위 원천특허를 견고히 하고 유전자교정 분야에서의 특허 포트폴리오를 확장하여 지적재산권 경쟁력을 다양한 층위로 강화하고 있습니다.

 

2. 마크로젠

- 동사는 1997년 설립되어 2000년에 코스닥 시장에 상장한 기업으로, 유전체 분석, 올리고 합성, 마이크로어레이 분석, 유전자 편집 마우스 생산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유전자가위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동사는 20년 이상 꾸준히 유전체 분석 사업을 해오며 기술력과 노하우 및 데이터베이스를 확보하고 있으며, 세계 153여개국에 18,000여 고객을 확보, 연결대상 종속법인으로는 해외 소재의 유전체 분석 기업 3개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2% 감소, 영업이익은 70.7% 감소, 당기순이익은 685.8% 증가, 환율상승 등 주요 원재료의 원가상승으로 인해 매출이익 악화와 판관비 증가로 영업이익이 감소하였습니다.

 

- 유전자 편집 마우스를 국내에서 유일하게 상업적인 서비스로 제공하고 있어,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고 최근 해외매출까지 일부 발생시키며 시장 범위를 확장하고 있으며, 유전자 가위 관련주로 분류되고 잇습니다.

 

3. 오스코텍

- 오스코텍은 2007년 코스닥시장에 상장. 합성신약, 기능성 소재, 치과용 골이식재 사업을 영위하는 업체로  관절염, 항암제 등과 관련한 질환의 신약개발에 주력하고 있으며, 개발과정에서 얻어진 연구산물을 제품화 시켜 판매하고 있습니다.

 

- 고형암(비소세포폐암, 삼중음성 유방암 등)과 혈액암(급성골수성백혈병), 자가면역질환(류마티스성관절염,면역성혈소판감소증 등) 관련하여 세포내 비정상적으 로 활성화 되어있는 키나제를 억제하는 표적치료제를 개발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4% 증가, 영업손실은 13.2% 감소, 당기순손실은 31.1% 감소하였으며, 신약개발 사업은 2종에 대하여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표적항암제 폐암 치료물질은 임상 1, 2상 완료. 자가면역 치료제는 RA질환 임상 2a 완료 후 ITP질환에 대해 글로벌 임상 2a 시험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 2022년 3월, 카나프테라퓨틱스와 신규면역 항암제 치료제 개발을 위한 기술도입 및 공동연구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4. 지씨셀

- 동사는 2011년 설립되어 세포치료제 및 면역항암제의 제조, 전문 바이오물류 시스템을 통한 유통 및 검체검사 서비스를 통해 병/의원 고객을 대상으로한 Total Solution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지씨셀은 자회사를 통해 전문기관의 임상시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현재 동사의 주요사업은 세포치료제 사업, 검체검사서비스 사업, 제대혈은행 사업, 바이오물류 사업, CDMO 사업 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9.9% 감소, 영업이익은 97.7%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전년 동기 대비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검체검사서비스부문의 매출이 약 64.2% 감소하면서 전체 매출이 감소하였습니다.

 

- 동사는 차세대 면역항암제 CAR-T (키메라 항원 수용체-T세포) 세포치료제를개발 중이며, 현재 마우스의 췌장암 동소이식 모델에서 완전 관해 효과를 확인하였고 제조공정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5. HLB생명과학

- 체외 진단용 의료기기 개발 및 제조, 의약외품의 구성품 개발 및 완제품 위탁생산을 하는 메디케어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신규사업의 일환으로 3개의 신규한 기전의 항암 신약 물질에 대한 국내 전용실시권을 보유하고 있음.

 

- 에너지 사업부문은 ESCO사업을 통해 경험한 소각플랜트 수행실적을 바탕으로 부산 소재의 산업용 폐기물 중간처분업체를 인수하여 정상화 작업을 위한 EPC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유전자가위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5.3% 증가, 영업손실은 167.7%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동사의 에너지사업 부문은 폐기물 처리의 부산물인 스팀을 판매하는 사업과 발전 설비를 가동하는 등 추가 수익을 계획하고 있음.

 

- 2022년 에임(주)과 에임텍(주)을 인수 및 합병을 통해 메디케어사업부문이 추가되었으며 2023년 1분기 기준 154억의 매출을 달성하였습니다.


오늘은 유전자가위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