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당뇨 관련주 TOP7

by 원칙을지키자 2023. 9. 10.
반응형

오늘은 당뇨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비만·당뇨치료제 관련주가 지난 한 달 사이 큰 폭으로 상승한 가운데 국내 업체들이 너도나도 비만·당뇨치료제 개발 소식을 알리면서 주가가 최근 급등세를 보였습니다.

 

당뇨측정이나 치료 등 관련기술을 가진 기업이 상승을 많이 했는데 세계적으로 비만 인구가 증가하면서 각국이 해결책을 고민하는 가운데 비만의 주요 합병증인 당뇨 관련 기술을 가진 기업 주가가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비만·당뇨 관련주는 최근 제약·바이오업종의 새로운 주도주로 부각되고 있는데 오늘은 당뇨 관련주 TOP7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인벤티지랩

- 동사는 마이크로플루이딕 기술을 의약품 연구개발에 적용하여 장기지속형 주사제 개발을 하고 있으며,  IVL-DrugFluidic 플랫폼을 기반으로 자체 개발 중인 개량 신약 및 신약파이프라인, 동물의약품 등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 인벤티지랩은 양산 제조에 응용한 IVL-DrugFluidic 플랫폼 및 유전물질 의약물 전달에 적용한 IVL-GeneFluidic플랫폼을 보유한 DDS(Drug Delivery System, 약물전달시스템) 플랫폼 기업이라고 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 동사는 유바이오로직스와 지질나노입자(LNP) 생산을 위한 CDMO(위탁개발생산) 공동 사업화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 인벤티리랩은 IVL3003 치매치료제 및 IVL3004 마약 및 알코올 중독 치료제는 호주 임상 1상 IND 승인을 받았으며, 2023년 임상 진입을 계획 중에 있습니다.

 

- 2022년 산업통상자원부 주관의 mRNA 백신 제조플랫폼 개발 국가과제에 선정되어 mRNA 백신의 대량생산 시스템을 개발 중에 있습니다.

 

 

2. 펩트론

- 동사는 1997년 설립 이후 펩타이드 공학 및 약효지속화 기술을 바탕으로 약효지속성 의약품의 설계와 제조기술 개발, 펩타이드의 합성기술 개발과 신물질 발굴 등을 수행하고 있으며, 당뇨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펩트론의 주요 파이프라인은 크게 전립선암 치료제, 말단비대증 치료제, 2형 당뇨병치료제, 퇴행성신경질환 치료제 등으로 구분되고 있습니다.

- 동사는 주사제 완제 생산 가능한 GMP 제조시설을 보유하고 있으며, 여기서 생산한 의약품으로 파킨슨병 임상시험 및 전립선암 치료제 생동시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58.2% 감소, 영업손실은 95.5% 증가, 당기순손실은 97.7% 증가하였습니다.

 

- 연구개발비 부담으로 영업손실 시현중이나 장기간의 투자가 필요하고 연구비 비중이 타 산업에 비해 매우 높다는 특성을 감안할 필요 있습니다.

 

- 오송 공장 준공 및 KGMP 인증 획득으로 플랫폼 기술인 SmartDepot 기술 적용 연구 진행. 퇴행성신경질환 치료제의 파킨슨병에 대한 국내 임상2상 진행하고 있습니다.

 

3. 아이센스

- 아이센스는 2000년 설립되었으며 혈당측정기 및 혈당측정스트립, 혈액분석기와 같은 화학 및 바이오센서 등을 개발, 제조 및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아이센스의 주요 사업부문으로는 당뇨병환자 및 정상인 누구나자신의 혈당수치를 자신이 직접 측정할 수있게 해주는 ;혈당측정기 부문'과 병원용진단 장비인 '현장진단(POCT)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동사는 적은 채혈량과 빠른 측정시간의 사양을 갖춘 자가혈당측정기를 출시한 이후 세계시장에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으며, 당뇨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9% 감소, 영업이익은 54.1% 감소, 당기순이익은 67.6% 감소,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감소하였고, 판관비와 인건비 등의 비용이 소폭 증가하여 영업이익이 감소하였습니다.

 

- 아이센스 혈당측정 부문의 매출은 동사 매출의 80% 이상 차지하고 있는 핵심 사업군이며, 현장진단(POCT:Point-of-Care-Testing) 은 현재 동사 매출의 10%이상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4. 한미약품

- 한미약품은 의약품 제조 및 판매를 주 사업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주요 제품으로는 고혈압치료제(아모디핀), 복합고혈압치료제(아모잘탄) 등이 있습니다.

 

- 동사는 원료의약품 제조 및 판매업을 영위하는 한미정밀화학 및 의약품 제조 및 판매업 영위 업체 북경한미약품유한공사를 주요 자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 호중구감소증 치료제 롤론티스 및 얀센에 기술 이전한 비만치료제 HM12525A, NASH 치료제 HM15211 임상에 따른 파이프라인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으며, 당뇨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5% 증가, 영업이익은 46.6% 증가, 당기순이익은 121.1% 증가하였습니다.

 

- 복합고지혈증치료제 '로수젯', 복합고혈압치료제 '아모잘탄', 역류성식도염치료제 '에소메졸' 등이 주요제품으로 지속적인 수요에 따라 매출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 2022년에 복합고혈압치료제 '메이야핑' 을 출시하였으며, 북경한미약품유한공사는 R&D네트워크 시너지를 통해 글로벌 신약 개발에도 앞장서고자 하고 있습니다.

 

5. 애니젠

- 애니젠은 광주광역시에 본사를 두고 있는 동사는 2000년 설립되어 펩타이드 기반 신약을 개발하는 기업이며, 2016년 기술특례로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 보유한 독자적 펩타이드 합성기술을 기반으로 의학용, 연구용, 화장품용 펩타이드를 생산하고 있으며, 국제 제약기업, 벤처기업 등에 공급하는 CMO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펩타이드 원료의약품 합성에서 펩타이드 기반 항암, 항당뇨 및 진통 등의 글로벌 혁신 신약 개발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53.7% 감소, 영업손실은 13.5% 감소, 당기순손실은 6.2% 감소, 동사는 제조 기술 뿐 아니라 펩타이드 의약소재의 국제 표준화에 대응하는 품질 관리기술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 국가별(미국, 유럽, 일본 등) 의약소재 신고제도에 필요한 자료를 자체 처리할 수 있는 역량이 있으며, 동사는 아미노산 펩타이드 기반 혁신신약을 개발하여 세계적인 글로벌 바이오소재 기업으로 성장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6. 동운아나텍

- 동사는 2006년에 동운인터내셔널로부터 반도체 제조사업부문이 인적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아날로그 반도체 하드웨어 소자의 설계와 완성된 제품의판매만을 전문으로 하는 팹리스 업체입니다.

 

- 반도체 칩을 자체 설계 후, 다수의 외주처를 통한 공정을 거쳐 최종 아날로그 반도체를 고객사에 판매하고 있으며, 그 외 신규사업으로는 신형 AF 및 OIS Driver IC, HD Haptic IC, 및 디지털 헬스케어 신규사업 등이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96.5%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동사는 전년 동기 대비하여 큰 폭의 매출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으며, 동사는 현재 헬스케어(타액당측정기) 개발 연구 2차탐색 임상시험을 완료하였고, 2023년 하반기 식약처 제품허가 신청 예정입니다.

 

7. 일동제약

- 동사는 의약품, 의약품 원료, 건강보조식품 및 특수영양식품의 제조 및 판매 사업 등을 주로 하고 있으며, 회사의 주요 생산 품목인 의약품에는 활성비타민인 아로나민류, 항생제인 후루마린 등이 있습니다.

 

- 제8기 1분기말 연결기준 146,058백만원의 매출을 기록하였으며,  동사는 연구개발 경쟁력 강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투자규모를 확대해가고 있으며 안질환 치료제, 당뇨병 치료제 등 신약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5% 감소, 영업손실은 57.3% 증가, 당기순손실은 91.4% 감소. 제8기 1분기말 국내 사업장 기준 평균 80.75% 가동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 생산된 주요 제품은 도소매, 의원, 종합병원 등 국내외로 판매되고있으며, 제8기 1분기말 기준 매출액의 약 19%에 해당하는 27,384백만원의 연구개발비용을 지출하고 있고, 안질환 치료제, 당뇨병 치료제 등 신약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당뇨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