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비만치료제 관련주 핵심 5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3. 9. 10.
반응형

 

오늘은 비만치료제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글로벌 제약사들은 위고비와 같은 원리의 비만 치료제를 앞다퉈 개발하고 있는데 테슬라 창업자 일론 머스크와 할리우드 스타들이 사용하면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비만치료제 위고비의 인기로 비만이 약으로 치료할 수 있는 질병이라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글로벌 제약사들도 속속 신약 출시를 준비한다고 합니다.

 

미국 제약사 화이자는 위고비와 비슷한 효과를 보이는 알약 형태의 신약을 개발했고, 일라이릴리는 위고비보다 감량 효과가 더 큰 비만 치료제 출시를 앞두고 있다고 하는데 비만치료제 관련주 5종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동아에스티 

- 동사는 구 동아제약에서 인적분할하여 2013년 3월 1일에 설립된 신설법인으로 2013년 3월 4일에 등기되었으며, 주권은 2013년 4월 8일에 재상장 되었습니다.

 

- 동아에스티는 자가개발의약품, 바이오의약품, 제네릭, 도입의약품 등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으며 다수의 블록버스터 제품을 바탕으로 시장지배력을 강화하였습니다.

 

- 동사는 의료 서비스 기대치 상승에 부응하는 의약품 연구개발 활성화 등으로 인해 국내 제약산업의 계속적인 성장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9% 감소, 영업이익은 50.2% 감소, 당기순이익은 342.6% 증가하였으며, 전문의약품 부문에서 그로트로핀, 모티리톤, 주블리아 등 핵심, 주요 품목의 매출이 증가하였습니다.

 

- 동아에스티는 박카스 수출 감소 등 해외사업부 실적하락으로 매출은 전년대비 감소하였으며, 동사는 연구개발 경쟁력 강화를 위해 투자규모를 확대, 현재 항암제를 중심으로 한 신약 개발을 목표로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고 있습니다.

 

 

2. 큐라티스

- 동사는 「백신 개발 플랫폼 기술」을 바탕으로 성인 및 청소년용 결핵백신 QTP101 및 차세대 mRNA 코로나19백신 QTP104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단순히 기술이전 및 로열티 수익을 목표로 하는 여타 바이오벤처들과는 달리 기술을 자체적으로 상업화하는 것에 최종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 오픈 이노베이션을 필요로 하는 개발역량이 부족한 업체를 대상으로  CMO 및 CDMO 사업을 통해 사업의 자립성 및 연속성을 확보하고 있으며, 비만치료제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67.2% 감소, 영업손실은 12.6% 감소, 당기순손실은 6.7% 감소하였습니다.

 

- QTP101은 BCG를 접종한 성인 및 청소년 대상의 결핵 예방 부스팅 백신으로 기술 도입 이후 동사는 국내 성인용 임상 2a상, 청소년용 임상 1상을 마무리하였습니다.

 

- QTP104는 국내 최초 차세대 mRNA 기반의 코로나19 백신으로 해당 백신은 2021년 7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임상 1상 승인을 받았다고 합니다.

 

3. 펩트론

- 동사는 1997년 설립 이후 펩타이드 공학 및 약효지속화 기술을 바탕으로 약효지속성 의약품의 설계와 제조기술 개발, 펩타이드의 합성기술 개발과 신물질 발굴 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 펩트론의 주요 파이프라인은 크게 전립선암 치료제, 말단비대증 치료제, 2형 당뇨병치료제, 퇴행성신경질환 치료제 등으로 구분되고 있습니다.

 

- 동사는 주사제 완제 생산 가능한 GMP 제조시설을 보유, 여기서 생산한 의약품으로 파킨슨병 임상시험 및 전립선암 치료제 생동시험을 진행중임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58.2% 감소, 영업손실은 95.5% 증가, 당기순손실은 97.7% 증가하였으며, 연구개발비 부담으로 영업손실을 시현하였습니다.

 

- 장기간의 투자가 필요하고 연구비 비중이 타 산업에 비해 매우 높다는 특성을 감안할 필요가 있습니다.

 

- 오송 공장 준공 및 KGMP 인증 획득으로 플랫폼 기술인 SmartDepot 기술 적용 연구 진행. 퇴행성신경질환 치료제의 파킨슨병에 대한 국내 임상2상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4. 인벤티지랩

- 동사는 마이크로플루이딕 기술을 의약품 연구개발에 적용하여 장기지속형 주사제 개발을 하고 있으며, 비만치료제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양산 제조에 응용한 IVL-DrugFluidic 플랫폼 및 유전물질 의약물 전달에 적용한 IVL-GeneFluidic플랫폼을 보유한 DDS(Drug Delivery System, 약물전달시스템) 플랫폼 기업이라고 합니다.

 

- 인벤티지랩은 IVL-DrugFluidic 플랫폼을 기반으로 자체 개발 중인 개량 신약 및 신약파이프라인, 동물의약품 등을 개발 중임.

출처ㅣ 키움증권

- 동사는 IVL3003 치매치료제 및 IVL3004 마약 및 알코올 중독 치료제는 호주 임상 1상 IND 승인을 받았으며, 2023년 임상 진입을 계획 중에 있습니다.

 

- 2022년 산업통상자원부 주관의 mRNA 백신 제조플랫폼 개발 국가과제에 선정되어 mRNA 백신의 대량생산 시스템을 개발 중에 있습니다.

 

- 동사는 유바이오로직스와 지질나노입자(LNP) 생산을 위한 CDMO(위탁개발생산) 공동 사업화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5. 올릭스

- 동사는 2010년 2월 26일 설립되었으며 RNA간섭 플랫폼 기술을 기반으로 기존 치료제가 접근하기 어려운 질환에 대한 치료제의 개발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동사 주요 제품은 비대흉터 치료제, 탈모치료제, 건성 및 습성 황반변성 치료제,  망막하 섬유화증 및 습성 황반변성 치료제 등이 있으며, siRNA 국소 투여 치료제 분야에서 글로벌 경쟁기업과 견주어 손색이 없는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1% 감소, 영업손실은 24.7% 증가, 당기순손실은 5.9% 감소, 동사의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지만 판관비 및 인건비는 오히려 증가해 영업이익이 상대적으로 더 큰 폭으로 감소함.

 

- 당사의 임상비용 지출과 관련하여 USD, EUR 등 환율변동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으며, 환율의 불확실성은 당사의 미래 영업 거래 및 자산과 부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비만치료제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