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비료 관련주 베스트5 (중국 요소수출 중단)

by 원칙을지키자 2023. 9. 7.
반응형

오늘은 비료 관련주 5종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중국이 요소 수출을 제한하면 공급 부족으로 글로벌 비료 가격이 급등할 수 있다고 전해져 비료 관련주들이 시장에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블룸버그 통신은 소식통인 인용해 중국 정부의 지시에 따라 중국 대형 비료제조업체 일부가 이달 초부터 신규 수출계약을 체결하지 않고 있다고 전했는데  차량용 요소수로 쓰이는 요소 가격도 오를 가능성이 크다고 합니다.

 

중국은 세계 최대 요소 생산국이어서 수출 중단은 세계 곳곳에서 요소와 요소수 등 관련 상품의 부족 현상이나 가격 상승을 촉발할 가능성이 있다고 하는데 오늘은 비료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미래생명자원

- 동사는 사료부문에서 특수가공원료(EP), 기능성 첨가제, 반려동물 건강기능식품 및 용품 사업을, 식품부문에서 계란, 기능성소재 및 건강기능식품과 영유아식 제조 및 유통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GABA를 활용하여 가축의 스트레스를 저감시켜 가축의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제품을 개발 및 상용화하였으며, 이에 대한 특허를 등록. 영유아식 사업은 추후 식단관리가 필요한 성인 및 노년기를 대상으로 한 ‘케어푸드’로 확장 예정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4% 감소, 영업이익은 63% 감소, 당기순이익은 2% 증가. 동사는 자사 플랫폼 중심으로 매출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 소셜커머스, 오픈마켓, 종합몰 등을 통해서 추가적인 매출을 올리고 있으며, 2021년 5월 반려동물 건강 및 위생 케어 관련 토탈솔루션 전문기업인 아베크의 지분 5.4%를 확보하였으며, 이를 통해 플랫폼사업 확대 및 펫케어사업 진출 기대.

 

2. 효성오앤비

- 동사는 농협 계통 유기질비료 납품부문 선두 업체로, 주요 제품은 유기질비료인 혼합유박(펠렛), 혼합유기질(펠렛), 유기복합(펠렛), 부숙유기질, 기능성 바이오제품 등이 있습니다.

 

- 비료의 대부분의 판매는 농협을 통하여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비료가격 또한 매년 농협과 공급가격을 체결하여 소비자인 농업인들에게 공급함. 매출 구성은 유기질비료, 상품 및 임대매출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8% 감소, 영업이익은 89.6% 감소, 당기순이익은 63.6% 감소. 정부가 유기질비료 전량에 대해 보조금을 지급할 것으로 예상되며 경쟁사와의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 차세대 미생물 배양체와 40여종의 유기미네랄을 complex한 특허 제품을 통하여 인류의 먹거리에 제일 중요한 식품의 함유 미네랄을 높일 수 있는 친환경 자재 개발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3. KG케미칼

- 동사는 건설소재와 비료의 제조 및 판매를 주 사업으로 영위 중임. 감수제, 유지제, 혼화제 등 건설관련 화학소재사업과 친환경 유기질비료, 천연성분 작물보호제, 미생물 제재, 친환경 농자재 등의 생명농업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 KG케미칼의 연결기업은 사업의 성격에 따라 9개 부문(철강, 자동차, 화학, 에너지, 전자결제, 미디어 및 금융, 교육, 요식업, 임대)으로 분류되고 있으며, 비료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4.7% 증가, 영업이익은 6.5% 감소, 당기순이익은 15.1% 증가. 자동차부문 제외시 주력사업인 철강부문의 부진이 눈에 띄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 원가율 상승 및 비용 증가 여파로 수익성 또한 하락한 모습으로 철강부문의 회복과 매출에서 비교적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전자결제 부문에서의 성장 및 새롭게 추가된 자동차 성공여부가 향후 실적 개선의 포인트로 판단되고 있습니다.

 

4. 경농

- 동사는 1957년 농약 제조, 판매를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어 1977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 현재 동오그룹에 소속되어 있음. 주요 계열사로는 비료 제조, 판매를 목적으로 하는 조비와 글로벌아그로, 탑프레쉬, 동오시드, 종오육묘 등이 있습니다.

 

- 주요 제품인 작물보호제는 수요의 계절성을 가져 농번기인 3~6월 사이 매출이 집중됨. 이상기후, 천재지변, 병해충의 발생 등에 따라 수요가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8% 증가, 영업이익은 9.7% 감소, 당기순이익은 2.4% 증가하였으며, 비료판매의 자유화로 시장경쟁이 더욱 치열해 졌음에도 불구하고 2018년이후 M/S 계속 확대되고 있습니다.

 

- 작물보호제 판매 확대로 양호한 외형을 시현하였으며,  동사는 경쟁력 강화를 위해 지속적인 원가절감, 친환경 신제품의 개발, 기술혁신과 신시장 개척등의 공격적인 경영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5. 조비

- 과학적 토양검정을 통해 공급되는 친환경 맞춤 비료와 완효성 비료 등을 생산할 수 있는 공정을 갖춘 비료전문메이커로서 280여개 품목의 복합비료를 생산하여 농협 및 대리점을 통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 비료산업은 천연가스 산유국이나 인광석, 염화가리 등 주요 원료 생산국을 제외하고는 국내수급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내수 충당목적의 사업이라고 합니다.

 

- 원자재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국제 경쟁력이 약하며, 원자재 가격 변동에 영향을 많이 받으며, 비료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9.9%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되었으며,매출 감소는 주로 복합비료의 내수 판매 부진에 기인하며, 매출 감소에 따른 원가부담 가중되어 수익성 악화되며 적자 전환된 상황.

 

- 비료시장의 경우 판매의 자유화로 국내외 전면적인 경쟁체제로 전환되어 시장경쟁 더욱 치열해지고 있으며, 농업인의 요구에 맞는 맞춤형 기능성 비료 확대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비료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