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전기차 배터리 소재 관련주 TOP5

by 원칙을지키자 2023. 9. 5.
반응형

오늘은 전기차 배터리 소재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해당 관련주에는 솔루스첨단소재, 코스모신소재, 에코프로비엠, 포스코퓨처엠, 천보, SKC, 엘앤에프, 후성, 엔켐, 에코앤드림 등이 있습니다.

 

전기차 배터리 소재 중에서 양극재는 배터리의 특성을 결정짓는 주요 요소로서 배터리의 용량과 전압을 결정하고 양극재가 2차전지 생산원가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37%로 가장 높다고 합니다.

 

전기차배터리 소재 음극재는 양극재에서 생성된 리튬이온을 전달받고 저장하는 역할을 하는 필수 소재로 원료는 흑연, 천연흑연, 인조흑연, 금속 등이 사용된다고 하는데 오늘은 전기차 배터리 소재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포스코퓨처엠

- 동사의 주요 사업은 이차전지소재, 첨단화학소재, 산업기초소재로, 이차전지용 양극재와 음극재, 탄소소재 원료와 제품, 내화물과 생석회 등을 제조, 판매하고 있습니다.

 

- 포스코그룹 계열의 소재 전문회사로 2021년 약 1조 2천 7백억원의 유상증자를 통해 대규모 투자 재원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 이차전지소재 분야에서 포스코 그룹의 리튬, 니켈 등 원료, 이차전지소재연구센터 등 R&D 인프라, 글로벌 마케팅 네트워크를 연계해 사업경쟁력을 높여 나가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0.8% 증가, 영업이익은 20.7% 감소, 당기순이익은 8% 증가. 전방산업인 이차전지산업의 활황으로 에너지소재부문의 실적 크게 상승하였습니다.

 

- 원가율 상승 및 각종 비용 증가 여파로 수익성은 다소 하락한 상황으로 LG에너지솔루션, 포스코, OCI 등 대형 거래선을 기반으로 한 안정적 수주를 바탕으로 향후 꾸준한 성장세 계속 유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2. 코스모신소재

- 동사는 1967년 설립되어 기능성필름(이형필름, 점착필름, 인슐레이션필름)과 2차전지용 양극활물질, 토너, 토너용 자성체 등을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전기차 배터리 소재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NCM 양극활물질 사업은 시장확대와 고객사의 요구에 맞춰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며, MLCC용 이형필름도 전방 산업이 지속적으로 확대되는 추세라 3공장을 증설, 삼성전기, 삼성SDI 등의 메이저브랜드들이 최대 매출처임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10.1% 증가, 영업이익은 22.4% 감소, 당기순이익은 66.2% 감소. 매출 대부분이 수출에서 발생하는 사업구조로 주력제품인 양극활물질 및 기능성필름의 수출이 확대되면서 매출 상승세를 시현함.

 

- 원가율 상승으로 수익성은 하락한 모습. 복합기 기종 토너개발 및 마케팅에 집중하고 있으며, 고부가가치 제품 개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3. 엘앤에프

- 동사는 2000년 설립돼 2003년 코스닥 시장에 주식을 상장, 2차전지 양극활물질과 그에 관련된 소재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스마트기기, ESS 등을 만드는 데 쓰이고 있습니다.

 

- 중국에 위치한 무석광미래신재료유한공사와 경북 김천에 위치한 제이에이치화학공업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 대구 달서구와 경북 칠곡군 등에 생산시설을 운영 중임. 매출은 수출 96.97%, 내수 3.03%로 구성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6.2% 증가, 영업이익은 23.8%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되었으며, 전기차 배터리 소재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환율 및 자원보유국, 메이저 기업들의 전략으로 인하여 비우호적인 메크로 환경에도 불구하고 EV용 Hi-Ni 양극활물질 판매량이 대폭 확대되었고 신규 Capa full 가동중입니다.

 

- 경쟁력 확보를 위해 대구국가산업단지에 증설하는 등 시장 성장에 맞추어 글로벌 선도기업으로 발전해 나가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하고 있습니다.

 

4. 나노신소재

- 동사는 원재료인 금속 또는 비금속 Metal을 구입하여 초미립 나노 분말로 합성하고 이를 다시 고체인 Target 형태나 Paste/Sol/Slurry 형태의 액상으로 제품화할 수 있는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 이러한 기술을 통해서 디스플레이 패널시장 및 태양전지 시장, 반도체 CMP공정에 투입되는 소재 제조 그리고 이차전지 전극에 적용되는 CNT도전재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2% 감소, 영업이익은 45.1% 감소, 당기순이익은 14.2% 증가, 디스플레이, 반도체 소재 부문의 매출이 소폭 하락하며 전년동기 대비 매출과 영업이익이 감소했습니다.

 

- 금융수익이 발생해 당기순이익은 증가, 태양전지산업 부분에서는 기존 거래처와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진행하여 고효율 소재를 공급하고 있고, 장비업체와의 공동마케팅으로 신규 거래처 발굴하여 거래처다각화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5. 에코프로비엠

- 동사는 에코프로의 이차전지소재 사업부문이 물적분할되어 신설되었으며ㅡ 2019년 3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 2013년 하이니켈계 양극소재 중심으로 사업을 재편한 이후 NCA 분야에서 시장점유율을 꾸준히 높여왔습니다.

 

- 에코프로비엠은 글로벌 Non-IT용 NCA 양극재 수요 확대와 국내외 EV용 하이니켈계 양극재 판매 호조가 계속되는 가운데 세계 시장 점유율을 지속적으로 확대해나가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3.6% 증가, 영업이익은 161.4% 증가, 당기순이익은 169.8% 증가, 동사는 양극활물질 판매량 확대에 따른 매출액 증가 및 신규공장 가동 확대로 인한 영업실적이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 헝가리에 약 1조원을 투자하여 10만 8천톤의 양극재 생산 능력을 확보하는 계획을 수립, 2024년 하반기부터 양산이 개시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전기차 배터리 소재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