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반도체 전공정 장비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반도체 전공정은 고도의 화학공정을 거치기 때문에 높은 기술력이 필요한 고부가가치 산업이라고 합니다.
반도체 전공정 장비는 제조공정에 필요한 장비를 의미하는데 반도체 전공정 장비 업체의 실적은 반도체 제조사의 투자계획에 따라 전공정 장비 발주가 이어져 밀접한 연관이 있다고 하는데요.
반도체 전공정 장비는 산업 특성상 반도체 호황기에 집중되고 하향국면에서는 급감하는 특성을 보이고 있는데 오늘은 해당 관련주 7종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HPSP
- 동사는 고유전율(High-K) 절연막을 사용하는 트랜지스터의 계면특성을 개선하는 고압 수소 어닐링 장비에 대한 연구개발 및 제조, 판매를 전문으로 하고 있으며, 반도체 전공정 장비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동사가 보유한 고압 수소 어닐링 기술을 통하여 글로벌 시스템반도체 및 메모리반도체 기업에 반도체 전공정 중 수소 어닐링에 필요한 고압 수소 어닐링 장비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58.3% 증가, 영업이익은 65.3% 증가, 당기순이익은 83.6% 증가,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증가하여 영업이익이 대폭 증가하였고, 계속사업이익의 증가로 당기순이익도 대폭 증가하였습니다.
- 반도체 고압 열처리 장비부분의 경우 독점적 지위를 누리고 있고, 전세계적으로 유일하게 고압 어닐링 솔루션을 보유하여 꾸준한 외형성장이 기대된다고 합니다.
2. 러셀
- 동사는 반도체 장비 제조 및 판매와 생산 자동화 장비 제조 및 판매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중고 반도체 증착 장비를 고객의 요구에 맞게 개조, 업그레이드하여 재판매하는 Refurbishment & Retrofit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반도체에 박막을 부착하는 증착 장비에 특화된 반도체 중고 장비 업체로 업체 인지도 및 기술력, 가격 경쟁력 등에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1.7% 증가, 영업이익은 2.5% 증가, 당기순이익은 58% 증가, 반도체 업황의 부진에도 불구하고 제품포트폴리오 다변화, 중고장비에 대한 해외 고객사 견고한 수요로 수주잔고 증가.
- 표준화 모델(STD 1.5T) 및 대형 프로젝트 수주로 수익성을 확보하였으며, 하반기 기존고객사 추가 발주 외에도 북미, 인도 등 해외 프로젝트 진행 예정이라고 합니다.
3. 유니셈
- 동사는 반도체 장비인 스크러버 국내 최초개발 업체로서, 반도체 장비, LCD장비, LED장비, 태양광 장비 등을 제작, 판매 및 A/S를 제공하고 있으며, 반도체 전공정 장비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반도체/디스플레이 제조 공정상 발생되는 유해가스 정화장치인 Scrubber, 반도체 Main 공정상 안정적인 온도 유지를 제공하는 온도조절 장치인 Chiller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7% 감소, 영업이익은 46.8% 감소, 당기순이익은 7.3% 증가,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이 감소하여, 매출원가와 판관비, 인건비 등의 비용 절감에도 영업이익이 감소하였습니다.
- 국내 Gas Scrubber 시장점유율 45% 이상, Chiller 시장점유율 30% 이상을 확보하고 있으며 적극적인 기술개발을 바탕으로 점유율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4. 피에스케이
- 동사는 피에스케이홀딩스에서 전공정 장비 부분만 독립하여 설립된 반도체 장비 회사로 PR Strip 장비 글로벌 1위 기업으로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국내외 글로벌 업체들을 고객사로 확보하고 있습니다.
- 피에스케이는 램리서치(미국), Mattson Tech(중국), 히타치(일본) 등과 경쟁하고 있으며, 매출구성은 반도체 공정장비류 외 60.41%, 기타 39.59%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 감소, 영업이익은 42.2% 감소, 당기순이익은 30.7% 감소, 글로벌 매모리 반도체 업체들의 장비 투자 감소로 매출이 감소하였습니다.
- Bevel Etch 장비 매출이 더해지며 하반기 매출 상향 예상되며, 대만 미국 등에서 메모리, 파운더리 투자가 예상을 크게 상회함. 하반기 반도체 CAPEX 계획이 증가해 향후 매출 상승이 예상이 된다고 합니다.
5. 원익IPS
- 원익IPS는 분할 전 회사인 원익홀딩스가 영위하던 사업 중 반도체, Display 및 Solar 장비의 제조사업부문을 담당하고 있으며, 2019년 2월 원익테라세미콘 합병으로 국내 대형 장비 기업으로 도약하였습니다.
- 매출구성은 제품(반도체/Display/Solar Cell 제조 장비) 83%, 기타(장비 및 장치 유지보수에 필요한 부품, 기술용역 등) 17%로 이루어져 있으며, 반도체 전공정 장비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9%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되었으며, 삼성전자 평택 P3 장비 반입으로 반도체 부문은 실적 회복되었습니다.
- 디스플레이 부문에 수주가 약화되면서 적자 전환 되었으며, 향후 삼성전자 반도체 싸이클 회복에 의한 매출 회복 예상되며, 평택 진위3산업단지에 부지면적 2만2520㎡규모의 신사옥 준공. CAPA 2배 이상 증가 예정이라고 합니다.
6. 오로스테크놀로지
- 동사는 반도체 Wafer의 MI(Overlay Metrology, Inspection) 장비 제조를 주력 사업으로 영위, 2011년 국내 최초로 Overlay 계측 장비 국산화에 성공하였고, 이후 High Performance AF System 등 핵심 기술들을 꾸준히 개발하고 있습니다.
- 현재 3대 반도체 계측 장비 부문 중 하나인 Thin Film Metrology 장비 개발을 통해 MI 장비 분야 전문성 제고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반도체 전공정 장비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8% 감소, 영업손실은 27.2% 증가, 당기순손실은 38.7% 증가 되었습니다.
- 반도체 제조공정에서 증착되는 박막(ThinFilm)의 두께를 Angstrom단위 정밀도까지 측정할 수 있는 초정밀 계측장치를 신규 개발하고 있습니다.
- 신규 박막계측장비의 경우 식각, 증착공정뿐 아니라 평탄화공정 등 대부분의 공정에서 사용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향후 동사의 중장기 성장 동력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7. 테스
- 동사는 반도체 제조에 필요한 전공정 장비(PECVD, LPCVD, Gas Phase Etch&Cleaning 등)의 제조를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2013년 반도체 전공정 장비인 LPCVD와 PECVD의 양산에 성공하였습니다.
- 비정질탄소막을 증착하여 신규 PECVD는 반도체 3D NAND 공정에 적용. 주요 매출 구성은 반도체 장비(PECVD,GPE)와 디스플레이 장비(UVC LED 장비 등)으로 66.38%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4.6%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97.8% 감소 하였으며, 장기적으로는 5G, 사물인터넷 (IoT) 등 IT산업의 발달로 반도체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 반도체 장비산업 역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2019년 NAND 공정으로 확대 공급되기 시작하였으며, 현재 비메모리 공정에도 적용되어 향후 매출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반도체 전공정 장비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