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신재생에너지 관련주 TOP5

by 원칙을지키자 2023. 8. 31.
반응형

오늘은 신재생에너지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세계 각국의 탄소중립 선언, 신재생에너지 개발 등 세계가 기후위기와 미래경제에 대비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확대하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세계는 지구 온도를 높이는 열대화가 탄소 배출이 원인으로 파악하고 해결방안의 하나로 탄소 배출 감축에 나서고 있으며, 특히 2050년까지 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확대해 나간다는데 각국이 동참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신재생에너지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한화솔루션

- 동사와 종속기업은 연결실체를 사업부문별로 사업의 특성에 따라 기초소재, 신재생에너지, 도시 개발 사업 등이 있으며, 케미칼 부문에서는 PVC, CA, TDI 제품 등을 생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 신재생에너지 사업 관련, 태양광 셀, 모듈, 시스템솔루션, 다운스트림, 전력리테일 사업을 영위하며, 도시 및 스마트복합산업단지, 프리미엄라이프스타일 개발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8% 증가, 영업이익은 85.1% 증가, 당기순이익은 15.2% 증가하였습니다.

 

- TDI 제품은 '22년부터 지속된 유럽/중국 Maker의 가동 차질 지속 및 중국 리오프닝에 따른 수요 증가로 인해 점진적으로 판매 가격이 상승하였습니다.

 

- PVC 사업부는 범용 제품 포트폴리오를 최적화하는 가운데, CPVC/TPCP/PSR 등 고부가 제품 판매 비중을 지속 확대하여 수익성을 제고 중입니다.

 

2. 에스퓨얼셀

- 동사와 연결회사는 수소연료전지 전문회사임. 건물용 연료전지의 제조 및 판매를 주력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연료전지 파워팩을 신규사업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 2022년 말 기준 매출은 건물용 연료전지 부문 90.89%, 기타용역 2.56%, 연료전지 발전소 6.55%로 구성, 경기도 수원에 위치한 연료전지업체 에스모빌리티솔루션(주)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 이를 통해 연료전지 파워팩 신사업 추진 중.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9%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7.2% 증가하였습니다. 

 

- 동사 연료 전지의 스택 가격 22년 대비 0.3% 하락, 인버터의 가격 22년 대비 0.5% 하락 등 원재료 가격의 변동으로 인한 매출액이 증가하였습니다.

 

- 건물용 시장의 경우 공공기관 신재생에너지 의무화 정책 및 지방자치 단체의 민간 건축물 신재생에너지 의무화 정책의 수혜로 인해 항후 높은 성장세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3. 씨에스윈드

- 동사는 2006년 설립되었으며 2014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며 풍력발전 설비 및 제조, 관련 기술 개발, 강구조물 제작 및 설치, 풍력발전 관련 컨설팅 및 지원서비스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동사와 연결종속회사는 풍력타워 생산 및 타워내부 부품, 베어링 생산 등 풍력타워 및 부품 생산사업을 운영하고 있음. 최근 해상풍력을 주력으로 시장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해상풍력타워 하부구조물 사업도 새롭게 진출하는중임.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 증가, 영업이익은 167.2%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재료 중 큰 비중을 차지하는 후판가격은 2023년 1분기에는 한국시장에서 상승세를 보였으나 매출 증가하며 수익성 개선되었습니다.

 

- 동사는 2021년 7월 유럽 해상풍력 및 하부구조물생산업체를 인수함에 따라, 유럽 시장 내 해상풍력 타워 생산을 확대하는 것은 물론 모노파일 등 하부구조물 사업에 본격적으로 진출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4. HD현대에너지솔루션

- 동사는 태양광 모듈 판매를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태양광 모듈 판매 비중이 전체 매출액의 90%를 상회, 동사는 해외 Top-tier 태양광 셀/모듈 제조업체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추가적인 공급능력 확보 및 생산 유연성을 증대시키고 있음.

 

- 동사는 음성공장 내 PV R&D Center및 분당사무소에서 연구활동을 수행하면서  태양광 셀/모듈 제품 및 시스템 제품의 효율, 출력 향상 및 신뢰성 개선 기술 개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 감소, 영업이익은 4% 증가, 당기순이익은 27.2% 감소, 전년동기 대비 매출액이 감소하였으나, 원가절감 및 경영효율화로 인해 영익이익은 증가하였습니다.

 

- 외화환산손실 등 금융비용 증가로 인해 당기순이익은 감소함. 신규고객 발굴과 마케팅 강화 노력을 하고 있으며, 신규 시설투자를 통해 대면적(M6, M10) 태양전지 및 고출력, 저탄소 육상/수상용 태양광 모듈 제품을 공급할 계획입니다.

 

5. 대명에너지

- 2000년 8월 4일 설립. 2014년 1월 21일 물적분할 후 신설법인의 사명을 코아케이블로 하고, 존속법인의 사명을 코아케이블에서 대명에너지로 변경하고 있습니다.

 

- 2022년 12월 31일 기준 계열회사의 수는 비상장사 18개임. 신ㆍ재생에너지 사업의 주 발전원인 태양광과 풍력을 기반으로 사업개발부터 설계, 조달, 시공 및 운영관리까지 전 단계를 직접 수행하고 있습니다.

 

- 대명에너지의 주요 사업은 신ㆍ재생에너지 발전단지 투자 및 건설사업이라고 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1.4% 증가, 영업이익은 297.3% 증가, 당기순이익은 136.3% 증가하였으며, 향후 글로벌 전력 설비 증가의 상당 부분이 태양광과 풍력으로 이뤄질 전망이라고 합니다.

 

- 특히 태양광 발전과 ESS를 결합한 수요가 빠르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향후 성장할 신재생에너지 O&M(Operating & Maintenance)사업 확장 및 가상발전소 사업자로 진출하기 위해 기술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오늘은 신재생에너지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