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23년 AI 관련주 7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3. 8. 31.
반응형

오늘은 AI 관련주 7종목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생성형 인공지능, AI 챗(Chat) GPT를 개발한 오픈AI가 기업용 챗봇을 출시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국내 AI 관련주가 연일 강세를 보이고 있는데요.

 

국내 생성형 AI 시장이 빠르게 성장 중인데 생성형 AI 돌풍을 일으킨 건 구글·MS 같은 글로벌 기업들이지만 플랫폼, 통신사, 게임사등 국산 AI 모델도 발 빠르게 경쟁력을 키워나간다고 합니다.

 

미국의 AI 반도체 기업 엔비디아도 좋은실적을 보이며, 상승 랠리를 펼치고 있는데 오늘은 AI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크라우드웍스

- 동사는 2017년 4월 25일에 설립되어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인프라 기반의 '지능형 인공지능 데이터 플랫폼'과 이와관련한 서비스를 인공지능 기술과 데이터가 필요한 고객에게 종합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 주요사업으로 인공지능 데이터 구축 서비스, 인공지능 데이터 구축을 위한 통합 솔루션, 인공지능 데이터 구축을 위한 통합 솔루션, 데이터 라벨러 교육 서비스 등이 있으며, 2023년 8월 31일 한국제10호스팩과 합병하여 변경상장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1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73.5억원, 영업이익 9.7억원, 당기순이익 9억원을 시현,  국내 최대 규모 데이터 라벨러 풀을 운영하고 있고, 인공지능 개발 가치사슬 모든 단계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됨.

 

- 데이터 수집부터, 정제, 라벨링 등의 모든 단계를 포함한 인공지능 데이터 구축은 빠르고, 비용 효율적인 구축 방법이 필수적인데 동사는 현재 모든 방식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2. 코난테크놀로지

- 동사는 주요 기반기술을 기준으로 4제품군, 7제품으로 라인업 하고 있으며 4제품군은 딥컨버세이셔널에이전트[코난챗봇], 딥비전[코난와처], 딥스피치[코난보이스],[코난리스너] 그리고 딥텍스트애널리틱스가 있습니다.

 

- 딥텍스트애널리틱스 제품군 하위에 4개의 상용제품 [코난서치], [코난애널리틱스], [펄스케이]이 포함되어 판매 중으로 스마트워크와 스마트라이프 실현을 위해 AI제품/서비스를 라인업해 나가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8.2% 감소, 영업손실은 170.7% 증가, 당기순손실은 149.9% 증가. 생성형 AI 시장에 대응하기 위하여 코난 Large Language Model(LLM)의 개발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 2023년 3분기 중에 개발을 완료해서 발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영업비용은 2022년 1분기 대비 1,530백만원 증가하였고 대부분의 비용은 인력 채용으로 인한 증가라고 합니다.

 

3. 엑셈

- 동사는 데이터베이스(DB) 튜닝을 위한 소프트웨어 설계ㆍ개발 및 판매와 컨설팅 등을 사업목적으로 하여 2001년 1월 2일에 설립, 동사의 주요종속회사인 신시웨이는 DB 보안 관련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DB 성능 관리, IT 전구간 성능 관리를 위한 APM, 빅데이터 통합 관리, 클라우드 통합 모니터링, 인공지능(AI) 기반 IT 운영 지능화 솔루션의 개발, 공급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3%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8.1% 증가, 동사의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지만, 매출원가와 판관비는 오히려  증가하면서 영업이익이 적자전환함.

 

- 영업이익 적자전환과 함께 전년 동기 대비 이자비용, 법인세 부담이 확대되었지만 기타이익의 영향으로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증가함.

 

4. 솔트룩스

- 솔트룩스는 B2B 및 B2G 인공지능·빅데이터 솔루션을 프로젝트 수주하여 구축 혹은 클라우드 기반으로 서비스 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대화형 인공지능, 증강분석 빅데이터 사업 및 인공지능 클라우드 서비스 분야의 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ICC SaaS 사업, 초개인화 AI 서비스, AI 기반 유전체 분석 및 신약 사업, 메타휴먼 사업의 신규 사업을 추진하고 있음.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3% 감소, 영업손실은 27.4% 증가, 당기순손실은 10.7% 증가,  서비스 확대를 위한 연구 개발비의 증가.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비의 비율이 2022년도에 42.1%에서 당분기 80.6%로 증가함.

- 초개인화 AI 서비스 'Goover.ai (구버)' 제공 예정이며, 2023년 하반기 미국과 한국에서 베타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며, 2023년 말까지 12개 언어를 지원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5. 셀바스AI

- 동사는 1999년 설립되어 2009년 코스닥시장에 상장한 국내 1호 인공지능 전문기업으로  현재 음성합성 국내시장점유율 1위, 국내 유일 필기지능 기업, 음성인식 인식률 98% 이상, 원천 기술 특허 79건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인공지능 전문기업으로, 24년간의 HCI 연구개발로 기술 경쟁력 강화는 물론, AI 융합 제품화와 다양한 도메인과의 협업으로 AI Digital Transformation을 주도해 나가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 증가, 영업이익은 59.8% 감소, 당기순이익은 78.1% 감소,원재료 중 전자 부품류의 가격이 전년대비 크게 상승하며 원가율이 상승하여 매출은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전년동기 대비 감소함.

 

- 연구개발을 통해 음성 인식, 합성, 자연어처리 등 기술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메타버스 연구소 신설을 통해 메타버스, NFT 사업으로의 확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6. 브레인즈컴퍼니

- 동사는 2000년 3월 16일 IT 인프라 통합 관리 솔루션 개발 및 판매를 주 사업으로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 초기 서버 관리로 시작하여 지속적인 버전업을 통해 지능형 IT 인프라 및 서비스 통합관리솔루션인 “Zenius EMS”를 완성함.

 

- IT 인프라 통합관리 솔루션을 개발 공급하며, 솔루션의 업그레이드 버전 출시 및 SaaS 플랫폼, Cloud 모니터링 개발 등을 통한 시장 확대 추진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6.7%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2023년 1분기는 (주)에이프리카의 지분을 취득하기 위한 일시적 비용이 발생하였고 인건비(상여), 제품 판매 감소에 따른 영향이 있었음.

 

- 최근 클라우드와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 기술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IT인프라 통합관리 소프트웨어에 대한 수요가 커지고 있어 성장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7. 데이타솔루션

- 동사를 제외하고 7개의 계열회사가 있으며, 최대주주인 오픈베이스를 제외하고는 모두 비상장기업으로 구성, 데이터사업은 분석 소프트웨어의 개발과 판매, 분석 컨설팅, 빅데이터와 AI 시스템 구축 사업과 및 교육사업으로 구성됨.

 

- 현재 동사는 SPSS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통계분석 S/W 교육연구 시장에서 타 경쟁업체 대비 국내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46.4%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동사 매출액이 증가하면서 매출원가와 판관비도 함께 증가함. 매출액보다 더 크게 증가해 영업이익이 적자전환함.

 

- 동사가 올해 클라우드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NH농협은행의 클라우드 기반 디지털 금융 등 기 구축한 클라우드 인프라를 중심으로 기존 애플리케이션을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으로 전환하는 사업이 확대 발주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AI 관련주 7종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