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스마트팩토리 관련주 TOP5

by 원칙을지키자 2023. 8. 31.
반응형

오늘은 스마트팩토리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스마트팩토리는 제조업 디지털전환의 핵심으로 리드 타임을 줄이고 생산성 및 품질 향상으로 고객의 요구에 대응해 비즈니스 모델을 변화시킨고 합니다.

 

디지털 기술 발전에 따라 산업 전반의 생산 시스템이 크게 변화하고 있는데 최근 스마트팩토리 현장에서는 인공지능,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 새로운 기술을 적용해 효율성 극대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국내 주요산업 중 스마트팩토리 도입을 서두르는 곳은 철강 및 화학 업계라고 하는데 오늘은 스마트팩토리 관련주 TOP5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티라유텍

- 동사는 스마트 팩토리 구축에 필요한 SCM, MES 및 설비 자동화 소프트웨어를 공급하고 있으며, 동사의 매출 구성은 IT서비스 및 SW 약 73.12%, 상품 약 24.89%, 기타 1.99% 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동사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삼성디스플레이, LG화학, 한화큐셀, 현대모비스, 한화테크윈 등 다양한 산업군의 국내 대기업들을 고객으로 확보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9% 증가, 영업손실은 77.5% 감소, 당기순손실은 84.7% 감소하였으며, 세계적으로 2차전지 투자가 늘어나면서 동사의 2차전지 스마트 공장에서 실적 개선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 2022년 1월 신설법인 ‘티라로보틱스’를 출범하고 자율주행 협업 로봇 제품인 ‘로보엘’을 출시하는 등 관련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있습니다. 

 

2. 알에스오토메이션

- 동사는 2009년 공장자동화장비의 개발, 생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주요제품은 MMC-E 로봇 모션제어기, ESS용 전력변환장치(PCS) 등이 있습니다.

- 로봇 모션 제어 및 에너지 제어 장치를 제품군으로 보유한 국내 유일의 기업으로 동사가 제공하는 모션제어기 및 드라이브 제품들은 4차 산업혁명 및 이의 근간이 되는 IoT, 로봇, 스마트 팩토리 등의 핵심 장치들이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1% 증가, 영업이익은 131.3% 증가, 당기순이익은 610.5% 증가, 동사는 글로벌 원자재수급 불균형에 따른 매출 및 수익구조가 변동되었으나, 주력사업인 로봇모션의 매출은 상승하였음.

 

- 동사는 최근 미국, 유럽 등 수출 확대와 국내 대기업의 설비투자 확대 등 주요 고객과 맞춤형 솔루션 공동개발로 성장 가속화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3. 포스코DX

- 동사는 소프트웨어 개발, 정보처리 및 정보통신서비스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89년 11월 15일에 설립되었으며 2000년 11월 28일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 동사는  IT와 OT융합 기술을 보유한 기업으로 철강분야를 주력으로 건설, 소재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핵심 ICT솔루션을 기반으로 Smart化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포스코DX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솔루션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음.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4.6% 증가, 영업이익은 66.6% 증가, 당기순이익은 68.4% 증가, 매출원가와 판관비등의 고정비용부담이 증가하였으나 매출호조로 인해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증가함.

 

- 동사는 금년에 한진택배메가허브 구축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풀필먼트센터 등 관련 사업을 확대 추진할 계획과 Smart통합물류시스템 구축, 창고자동화사업 등 그룹사 물류혁신 사업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합니다.

4. 아진엑스텍

- 동사는 1997년 설립되어 현재 반도체 장비 및 스마트폰 장비와 같은 제조 및 검사 자동화 장비의 제어기 생산을 주된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 동사의 주요 제품은 반도체 장비, 스마트폰 장비, 이차전지 장비 등 다양한 제조/검사 자동화 장비에 적용되는 핵심부품이라고 합니다.

 

- 연구개발활동은 High-end 모션 제어기술이 개발되어 현장에서 field test 중에 있으며, 협동로봇 실증센터 구축, XR 글라스 개발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1.2% 감소, 영업이익은 97.2% 감소, 당기순이익은 89.4% 감소. 여러 글로벌 issue에 따라 업계 공통적으로 겪고 있는 경기침체로 인해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감소함.

 

- 관계회사 설립에 따라 추진 중인 Smart Health 기구사업, 로봇제어기 공동개발을 통한 OEM 생산 등 새로운 사업 분야에 진출을 준비함으로써 미래 성장동력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5. 유일로보틱스

- 동사는 산업용 로봇 및 플라스틱 사출 형성에 적용되는 사출 주변기기(스마트기기)의 제조와 판매 및 오토피딩시스템과 냉각시스템 등을 통한 자동화 시스템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유일로보틱스는 직교로봇, 다관절로봇, 협동로봇과 같은 산업로봇 분야에서 기술 경쟁력을 바탕으로 성장, 사출 자동화시스템 및 산업용 로봇 기술을 기반으로, 최근에는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 중에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38.9% 감소, 영업손실은 887.8%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적자 전환의 주요 항목으로는 매출 급감 및 환율 및 물류비 등의 증가, 경상연구비 및 인건비 증가 등으로 나타남.

 

- 로봇 중심의 자동화 시스템을 중심으로 전방산업 즉, 전기차 및 2차 전지로 확대되는 자동차 산업 및 고급화 되는 가전 산업에 대한 시장 점유율을 확대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스마트팩토리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