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 베스트7

by 원칙을지키자 2023. 8. 30.
반응형

오늘은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SNE리서치에 따르면 2035년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시장 규모를 815조원으로 전망하고 있어 해당 관련주들이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전고체 배터리는 적은 용량으로도 전기차 주행거리 1000㎞ 이상을 구현할 수 있는 ‘꿈의 배터리’로 불리고 있는데요. 전고체 배터리는 전해질을 고체로 만들기 때문에 변형돼도 화재가 쉽게 일어나지 않아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차세대 배터리 산업에서 한국이 갖는 강점을 갖고 있는데 오늘은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이수스페셜티케미컬

- 동사는 2023년 5월 31일 이수화학의 정밀화학 및 전고체전지소재 사업부문을 인적분할하여 설립되었으며, 전문화된 사업영역에 사업부문의 역량을 집중함으로써 지속성장을 위한 전문성을 강화하며 경영효율성을 증대하였습니다.

- 주요 생산품목 중 분자량 조절제(TDM, NOM/NDM)의 경우 동사가 국내 유일의 생산업자로써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IPA의 경우 동사와 LG화학이 국내 생산을 양분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정밀화학산업은 석유화학산업에서 응용할 수 있는 고부가가치, 다용도의 특수기능성(스페셜티)의 특징을 띠는 제품을 생산하는 산업으로 자동차, 전자 등 각종 산업 분야의 제조업체에서 사용되는 원부자재를 생산하는 산업입니다.

 

- 국내 유일하게 탈황 기술과 가황 기술을 모두 보유한 업체로서 동사 생산 제품과 관련한 뛰어난 기술력을 보유, LG화학 등 국내 대기업과 안정적 거래를 지속하고 있고 해외 시장에서 다국적 기업과도 굳건한 네트워크를 갖추고 있습니다.

 

2. 이수화학

- 동사는 주로 합성세제 원료와 그 부산물의 제조, 가공 및 판매업을 주요 영업으로 하고 있으며, 사업부문은 크게 LAB, NP 등을 주요 제품으로 하는 석유화학사업부문과 건설사업부문, 의약사업부문으로 구분되고 있습니다.

 

- 합성세제의 원료가 되는 연성알킬벤젠(LAB)과 노말파라핀(NP)의 국내 유일 생산업체로, 울산 및 온산에 공장을 두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1.9%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되었습니다.

 

- 석유화학사업부문은 전고체 배터리에 사용되는 황화물계 고체전해질의 원료인 황화리튬(Li2S)의 시제품 생산을 위한 데모 설비(Demo Plant)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 신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기존 LAB/BAB/NP 대비 높은 수익성을 가진 제품의 상업화를 계획하고 있으며, 스마트팜 사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3. 한농화성

- 동사 제품은 사업부문별로 GE, EM으로 나뉘어져 있음. GE는 EO(Ethylene Oxide), PO(Propylene Oxide) 등을 주원료로 알콜류와 반응시켜 산업용 용제를 생산하는 산업.

 

- EOA는 알콜, 지방산, 아민,  EO(Ethylene Oxide), PO(Propylene Oxide) 등을 주원료로 사용하여 여러 특성을 지닌 유도체를 생산하는 사업이라고 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2.2%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매출액 증대를 위해 소량매출의 기업이나 물량변동의 폭이 적은 업체는 대리점으로 유도하고 있습니다.

 

- 대외적으로는 미국-중국의 첨예한 갈등으로 인한 글로벌 공급망 문제, 유성 과잉으로 인한 인플레이션 위험 및 이에 대응한 각 국의 급격한 금리인상으로 경영환경이 악화되었습니다. 

 

4. 삼성SDI

- 동사는 소형전지, 중/대형전지 등의 리튬이온 2차전지를 생산/판매하는 에너지솔루션 사업부문과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소재 등을 생산/판매하는 전자재료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소형전지는 원형, 파우치 등의 제품을 개발 및 판매하고 있으며 자동차용 중형전지는 고효율, 고용량 리튬이온 2차전지를 개발하고 이를 자동차 완성업체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등 차세대 에너지 분야에서 활용되는 소재를 개발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출처: ㅋ움증권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2.2% 증가, 영업이익은 16.5% 증가, 당기순이익은 23.2% 증가하였습니다.

 

- 전자재료 사업부문에서 LCD 패널 성장성은 과거 대비 둔화되는 추세이나, OLED는 IT/모바일과 TV에서의 패널 채용이 증가하면서 성장하였습니다.

 

- 동사는 당분기 누적 6,188억원을 Capa 증대 등을 위한 시설 투자에 사용하였으며, 각 부문별 투자금액은 에너지솔루션 부문 6,034억원, 전자재료 부문 154억임.

 

5. 대주전자재료

- 동사는 전자제품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전자부품용 소재를 종합적으로 개발, 제조, 양산할 수 있는 전자재료 전문기업으로 LED용 형광체는 LG화학 형광체 사업부를 인수하여 세계 2위의 생산능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 생산 제품들은 스마트폰, 노트북 등에 사용되는 칩형 전자부품에 응용되는 칩부품용 전극재료와 LED용 형광체, AMOLED 재료, 태양전지용 전극재료, 이차전지 음극재료 등이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 감소, 영업이익은 95%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은 분말, 글라스 프릿, 유기 조성물을 독자적으로 개발 내재화하여 매출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 최근 글로벌 배터리 시장에서는 에너지 밀도 향상을 통한 배터리 용량확대를 위해 양극의 High-Nickel 화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실리콘 음극활물질의 음극 적용 확대가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6. 덕산테코피아

- 동사는 OLED의 핵심구성요소인 유기재료와 반도체 전자재료 등의 화학제품을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제품인 HCDS는 반도체 제조에 필수적인 소재로 국내외 소수 업체들이 생산·공급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국내 최초로 HCDS를 직접 합성부터 초고순도 정제까지 일괄 제조하여 고객사에 공급하고 있으며, 신규사업으로 폴리이미드 사업 분야의 출발점인 모노머를 합성하여, 고객사에 공급하기 위한 사업을 준비 중임.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3%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97.2% 감소. 동사는 최근 폴리이미드 사업 분야의 출발점인 모노머를 합성하여, 고객사에 공급하기 위한 사업을 준비 중.

 

- 전기차용 타이어는 SSBR이 사용되는데 당사는 이러한 기능성을 부여할 수 있는 첨가제를 생산함에 따라 전기차 시장의 확대와 성장에 맞물려 SSBR 전용 재료인 동사의 매출도 동반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7.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

- 동사의 사업은 소재부문과 건설부문로 구분되며, 동사를 포함하여 소재부문 산하 6개, 건설부문 산하 10개 종속기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소재부문은 리튬이온 이차전지 소재인 Elecfoil 등 제품을 생산, 판매하고, 건설부문은 유리 및 창호 공사, 건설공사 등을 주요사업으로 함.

 

- 동사는 2022년부로 롯데그룹에 인수되어 사명을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로 바꾸고 일진그룹에서 롯데그룹 계열사로 들어감. 롯데케미칼의 자회사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2% 감소, 영업이익은 71.7%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되었습니다.

 

- 소재부문은 Elecfoil 수요 증대와 말레이시아 해외현지법인의 성공적인 글로벌 경영으로 기틀을 다지기 위해 말레이시아에서 대규모 증설을 진행 중에 있음.

 

- 전기자동차, ESS 등 중대형 전지 시장의 성장에 따른 2차전지 업체의 Elecfoil 수요에 대응하기 위하여 I2B 공급능력을 단계적으로 확보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