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디지털 헬스케어 관련주 핵심 7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3. 8. 29.
반응형

오늘은 디지털 헬스케어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디지털 헬스케어 수출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수출확대 방안을 모색한다해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한국제약바이오헬스케어연합회에 따르면 글로벌 헬스케어 산업은 2021년 2603조원에서 2027년 3770조원으로 연평균 17% 성장할 것으로 관측되며, 같은 기간 국내 시장도 38조9000억원에서 54조6000억원으로 늘어날 전망이라고 합니다.

 

웰빙, 웰에이징 등 건강에 대한 현대인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디지털 헬스케어가 각광받고 있다고 하는데 오늘은 디지털 헬스케어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인피니트헬스케어

- 동사는 2002년 주식회사 메디페이스와 주식회사 쓰리디메드의 신설합병을 통해 설립된 회사로, 의료용 소프트웨어를 판매하고 유지보수하는 서비스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국내 PACS 시장 점유율 1위 기업으로 PACS는 의료기기에서 획득한 영상을 의료 표준에 따라 디지털화하여 저장, 전송 및 관리하는 시스템임. 동사의 국내 및 해외 종속회사는 총 12개이며, 이 중 국내 법인은 3개, 해외 법인은 9개를 보유하고 있음.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6%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등재 병원 현황 기준으로 상급종합병원급 시장 75%, 종합병원급 시장 70%의 압도적인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KLAS(글로벌 헬스케어 IT 산업 평가기관) 평가 보고서에 따르면 제품 우수성 및 신기술 개발 부문에서 글로벌 기업인 GE, Siemens, Philips를 제치고 최고 점수를 받고 있습니다. 

 

2. 케어랩스

- 동사는 국내 1위의 헬스케어 플랫폼 기업으로 2018년 3월 코스닥시장에 상장, 옐로모바일의 자회사인 옐로오투오 산하의 헬스케어 주요 사업부들이 통합되어 설립됨. 주요 서비스는 굿닥, 바비톡 등 모바일 헬스케어 및 뷰티케어 플랫폼임.

 

- 플랫폼을 중심으로 온라인 및 모바일 광고 서비스인 디지털마케팅 및 의료기관용 CRM소프트웨어 사업을 영위하는 헬스케어솔루션 사업부문이 유기적으로 협업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64.3% 증가하였으며, 매출 감소에 판관비 증가까지 더해지면서 영업이익이 적자전환하였습니다.

 

- 동사의 '굿닥'과 '바비톡' 모두 유사 애플리케이션 중에서 가장 많은 다운로드 수와 방문자 수를 기록. 인터넷 비즈니스의 중심이 PC에서 모바일로 옮겨가면서 1등 사업자의 독점적 영향력은 더욱 강화되고 있습니다.

3. 라이프시맨틱스

- 동사는 디지털 헬스 기술 플랫폼 및 디지털헬스 솔루션, 디지털 치료제 등의 개발과 공급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능동적 의료소비자의 등장과 디지털헬스를 통한 비대면 의료의 도래를 예견하고 이에 따른 제반 수요에 착안해 국내 최초의 개인건강기록 기반 상용 디지털헬스 기술플랫폼인 '라이프레코드’를 개발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2.2% 감소, 영업손실은 16.3% 증가, 당기순손실은 10.9% 증가하였으며,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이 크게 감소하였습니다.

 

- 인건비및복리후생비 증가로 영업손실이 증가하였으며, 개인 건강 정보를 활용한 디지털 건강관리 시장이 확대되는 만큼 지속적인 B2B 계약을 통해 맞춤형 헬스 솔루션 제공 사업을 본격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4. 유비케어

- 국내 요양기관 EMR 시장점유율 1위 기업으로 의료정보 플랫폼 사업, 개인 건강정보 관리 플랫폼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전국 2만5,700여 개의 병의원/약국 및 38개의 대리점을 통해 의료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 헬스케어 관련 맞춤형의료기기를 제공하고 있으며, 빠른 시장 선정을 바탕으로 의료 서비스 관련 다각화된 사업 포트폴리오 구축을 완료했다는 점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8% 증가, 영업이익은 18.1% 감소, 당기순이익은 21.1% 감소하였으며,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증가하였으나 매출원가, 판관비, 인건비 등의 비용 증가로 영업이익은 감소하였습니다.

 

=- 과도한 이자비용으로 당기순이익 역시 감소하였음.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개인의 건강기록을 스스로 관리할 수 있는 개인 주도형 건강관리 시스템을 구축해 나가고 있습니다.

5. 휴비츠

- 동사는 안과 및 안경점용 필수 진단기기 제조 판매 사업, 광전자 의료계측기기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사업으로 영위, 안경점/안과에서 수요가 발생하는 검안기, 렌즈가공기, 렌즈미터, 리플렉터 등이 꾸준하게 현금창출원이 되는 장비입니다.

 

- 안광학 의료기기 전문기업으로 기계·전자·컴퓨터 기반의 광학기술로 검안기기, 안과용 진단기, 산업용 검사기기 등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4% 증가, 영업이익은 27.2% 감소, 당기순이익은 28% 감소, 동사는 지난 99년 처음 제품을 출시한 이후 현재 전세계적으로 114여개국의 Distributor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출력물의 치수 정밀도가 높고Led 균일도 및 신뢰성을 향상시킨 Chairside용 Dental 3D Printer개발하여 치과 시장 Entry 제품으로 Dental 시장 진입 도모하고 있습니다. 

 

6. 이지케어텍

- 동사는 2001년 서울대학교병원 전산실을 모태로 하여, 세계적인 의료정보시스템 전문기업을 목표로 분사ㆍ설립, 의료기관에  임상적, 재무적, 운영상에 필요한 다양한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 제공 및 통합 의료정보시스템 납품.

 

- 중대형병원에 특화된 BESTCare2.0과 중소형 병원 및 의원에 특화된 Edge&Next 의료정보시스템을 빠르게 확산시킴으로써 대한민국의 의료정보산업 발전에 앞장서고 있으며,해외시장에 수출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5%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앞으로 일본, 미국, 중동 시장 등 선진해외시장으로 의료정보시스템과 비대면진료,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 등 다양한 의료 IT 서비스들을 지속 납품할 계획입니다.

 

- 국내외 신규프로젝트 수주 지연으로 인한 매출 감소, 신규 해외 대형 프로젝트 구축에 따른 비용 증가로 인한 영업이익 적자전환되었습니다.

7. 파마리서치

-  의약품, 의료기기, 화장품 등 재생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재생바이오 전문 제약회사로 인체 고유의 재생 매커니즘을 활성화 및 촉진시키는 물질인 PDRN, PN의 제조기술을 확보하였습니다.

 

- 국내 공장 설립으로 원재료 조달부터 완제품 제조까지 국산화에 성공하였으며,  PDRN 및 PN 제조 원천기술을 바탕으로 관절강주사인 콘쥬란 개발, 기능성 화장품 출시, 건강기능식품 등 해당 물질의 적용 범위를 확장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2.5% 증가, 영업이익은 36.1% 증가, 당기순이익은 90% 증가하였으며, 매출은 의약품 22.2%, 의료기기 49.8%, 화장품 25.0%, 기타 3.0%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정형외과, 내과, 요양병원 등의 꾸준한 수요로 매출이 지속 성장하고 있으며, R&D를 통한 제품개발 및 시장 확대에 힘쓰고 중국 및 일본 중심의 아시아 시장과 북미 시장을 통한 해외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디지털 헬스케어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