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원전 관련주 7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3. 8. 28.
반응형

오늘은 원전 관련주가 강세를 보였는데 한국수력원자력과 현대건설 등이 미국 SMR(소형모듈원전) 개발사와 협력을 했다는 언론 보도에 영향을 받았다고 합니다. 

 

원전 관련주에는 두산에너빌리티, 한전기술, 한전KPS, HRS, 강원에너지, 효성중공업, 서전기전, 오르비텍, 한신기계, 지투파워, 에너토크, 현대건설, 보성파워텍, 하이록코리아, 비에이치아이, 한전산업 등이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원전 관련주 7종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서전기전

- 동사는 1988년 9월 15일 설립되었고, 주요 목적사업은 고ㆍ저압 수배전반 및 자동제어반 제조 및 판매로 동사가 영위하고 있는 수배전반 산업은 중전기기 산업에서 전원용 전력기기 산업에 해당함.

- 국내 대기업 및 다국적기업이 주를 이루고 있는 초고압/직류 등 하이엔드(high-end) 전력기기 시장으로의 시장 진입을 목표로 연구개발 하여 가시적인 성과 이뤄내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60.8% 감소, 영업손실은 283.7% 증가, 당기순손실은 278.5% 증가하였으며,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감소하면서 매출원가도 감소했지만 판관비가 증가해 영업손실 폭 확대가 되었습니다.

 

- 기존 한국전력공사, 한국철도시설공단, 국내 건설사 등의 현장에 납품을 진행하고 있으며, 신규 경전철 노선 및 기존 노선 개량사업 등의 수요에도 부응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2. 오르비텍

- 동사는 연구 및 개발을 통한 핵심보유기술을 바탕으로 비파괴기술검사 등을 목적으로 1991년 3월 설립되어 2010년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동사의 영업부문은 원자력사업본부, ISI사업본부, 항공사업본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2013년에는 항공기 정밀부품 제조업에 진출해 항공우주산업에 필수적인 AS 9100 국제 품질인증획득, 자체 신규공장 준공 등 독립생산능력 확보, 2017년 신기술사업금융업을 영위하는 오비트파트너스를 신설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3% 증가, 영업손실은 331.6% 증가, 당기순손실은 637.4% 증가.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증가하였으나 매출원가, 판관비, 인건비 등의 비용 증가로 영업손실이 확대되었습니다.

 

- 항공기 정밀부품 판매는 대부분 동사의 최대주주인 아스트와 5년 이상의 장기공급 계약을 체결하였으며, 메이저 항공기 제조사들을 통한 추가적인 직접수주를 위해 네트워크 형성 및 기술개발에 힘쓰고 있습니다.

3. 지투파워

- 동사는  CMD(상태감시진단) 기술을 기반으로 한 수배전반, 태양광발전시스템 등의 제조 및 설치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제품은 수배전반, 태양광발전시스템, 인버터(PCS)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동사의 CMD기술은 IoT(사물인터넷), AI(인공지능), ICT(정보통신)가 적용된 EMS의 일종으로 정부로부터 신기술로 인정받았으며 공공기관에 대한 공급이 매출의 대부분의 차지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3.6%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은 16.2% 감소, 광섬유 신경망 센서 기반 안전진단 EPC사업, 친환경전력기기사업, 전기차 충전시스템 사업을 신규사업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신기술, 조달우수제품, 혁신제품 등 정부 인증을 바탕으로 수배전반 사업에서 2022년 기준 약 99.53%를 수의계약을 통해 조달하고 있으며, 연간 기준 관급 시장점유율 1위를 기록하였습니다. 

 

4. 비에이치아이

- 동사는 1998년 설립된 발전기자재 전문 기업임. 주된 고객으로는 한전을 비롯한 전력회사 및 발전사업자, 대형건설사, 포스코를 포함한 제철회사 등이 있습니다.

 

- 동사의 제품 품목으로는 보일러, HRSG, B.O.P 등이 있음. 동사는 Amec Foster Wheeler사와의 기술제휴를 통해 발전소용 보일러(PC, Oil&Gas, CFB) 및 HRSG의 설계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6% 감소, 영업이익은 114.2%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동사는 전년 동기 대비하여 매출액은 소폭 감소하였으나 원가율 개선을 통해 영업이익은 큰 폭으로 증가하였습니다.

 

-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으며, 2020년 HRSG 원천기술 인수로 수주 경쟁력을 극대화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국내외 노후 화력발전소 성능개선, 교체시장 및 신규 LNG발전 시장 진출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5. 우진

- 동사는 1980년 설립, 2010년 7월에 상장한 산업용 및 원자력발전소용 계측기 제조전문 기업으로 동사는 계측기 이외에 철강산업용 자동화장치, 설비진단시스템, 유량계 및 유량시스템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 2020년 12월에 온도센서 사업을 인수하였음. 경기 흐름에 둔감한 시장 제품의 오랜 Life Cycle과 산업의 고도화에 따른 시장 규모의 확대가 산업의 특징이라고 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6.9% 증가, 영업이익은 1073.4% 증가, 당기순이익은 68.9% 증가하였습니다.

 

- 경영환경에서도 매출성장을 위한 Core Products의 확보를 위해 취급품종의 확대 및 전략상품에 대한 공격적 판매활동으로 성장해가고 있습니다.

 

- 2차전지산업, 의약품, 건강식품, 농축, 식품산업시장의 진입을 시도하고, 자원재생 및 환경산업, 무선기기, IOT기기에 대한 시장개척의 가능성을 연구·개발하고 있습니다.

 

6. 두산에너빌리티

- 동사는 1962년 현대양행으로 설립되었으며 1980년 중화학공업 구조조정의 일환으로 정부에 귀속, 한국중공업으로 변경됨. 2022년 3월 두산중공업에서 두산에너빌리티로 사명 변경하였습니다.

 

- 발전설비 및 담수설비, 주단조품, 건설(두산중공업), 건설중장비 및 엔진(두산인프라코어), 토목과 건축공사(두산건설) 등의 사업을 영위중임. 17,000톤 프레스 도입으로 발전과 산업 분야의 초대형 단조품 시장 공략을 더욱 가속화할 계획임.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5% 증가, 영업이익은 90.7%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35%증가하였고 인건비의 절감으로 영업이익은 90%의 큰 폭으로 증가함.

- 금융수익으로 인해 당기순이익은 흑자전환하였으며 그 증가율은 281%로 신재생에너지의 지속적인 확대는 유지되고 있으며, 2036년까지 태양광, 풍력 위주의 균형 있는 포트폴리오 구축이 전망된다고 합니다.

 

7. HRS

- 동사는 실리콘고무제품 제조를 영위할 목적으로 1981년에 설립되었으며, 2000년 5월 30일 코스닥시장에 상장, 동사의 매출은 실리콘고무 컴파운드제품, 실리콘고무 가공제품, 실리콘고무 방화제품, 상품으로 구분되고 있습니다.

 

- 동사의 매출은 실리콘고무 컴파운드제품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총매출의 약 70% 이상을 차지, 직판 및 틈새시장 공략의 판매방식과 신속한 공급 및 다품종 소량생산의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8% 감소, 영업이익은 35.8% 감소, 당기순이익은 18.9% 감소, 실리콘컴파운드 제품이 전체 매출액의 80% 비중으로 153억원의 매출 실적을 달성하였습니다.

 

- 매출액 중 내수가 87%, 수출이 13%의 비중을 차지하였으며, 매출액의 약 1.3%에 해당하는 연구개발비용을 고부가가치 제품 매출에 따른 이익증대를 위해 연구를 진행 중이며, 여러 건의 정부과제에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원전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