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대기업들도 최근 전기차 충전시장에 잇따라 뛰어들고 있습니다. 전기차 충전소 관련주에는 포스코DX, 솔루엠, 휴맥스, 에스트래픽, 윌링스, 롯데정보통신, 디스플레이텍, 와이엠텍, 원익피앤이, 현대차, 신세계I&C 등이 있다고 합니다.
전기차 시장이 커진다는 건 전기차 충전기 시장의 성장을 의미하는데 독일 컨설팅업체 롤랜드버거는 이 시장이 올해 550억달러에서 2030년경엔 3250억달러로 확대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최근 정부도 관련 규제를 완화하며 전기차 충전 인프라 확대에 나서고 있으며, 오는 2030년까지 전기차 충전기를 현재의 5배 이상 늘리겠다는 구상이라고 하는데 오늘은 전기차 충전소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포스코DX
- 동사는 소프트웨어 개발, 정보처리 및 정보통신서비스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솔루션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IT와 OT융합 기술을 보유한 기업으로 철강분야를 주력으로 건설, 소재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핵심 ICT솔루션을 기반으로 Smart化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4.6% 증가, 영업이익은 66.6% 증가, 당기순이익은 68.4% 증가, 매출원가와 판관비등의 고정비용부담이 증가하였으나 매출호조로 인해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증가하였습니다.
- 동사는 금년에 한진택배메가허브 구축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풀필먼트센터 등 관련 사업을 확대 추진할 계획과 Smart통합물류시스템 구축, 창고자동화사업 등 그룹사 물류혁신 사업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합니다.
2. 동양이엔피
- 동사는 1987년 설립돼 2005년 코스닥 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SMPS, 충전기, 파워써플라이, 아답터등 전원공급장치 제조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청도신동양계전, 동양이엔피 루마니아, 동양이엔피 베트남 등 10개 회사를 연결대상종속회사로 보유, 평택, 구미 등에 생산시설을 운영 중임. 삼성전자, Canon, Xerox, 휴맥스 등을 주요 거래처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2% 감소, 영업이익은 340.9% 증가, 당기순이익은 54.4% 증가, 원자재 수급 부족으로 원가 상승 및 물류비 상승 여파가 지속되는 가운데 비용 절감을 통하여 수익성이 증가하였습니다.
- 동사는 친환경 제품에 관심이 모이는 트렌드를 반영해 태양광인버터(PCS)등의 친환경제품 등의 개발에 역량을 집중하는 등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있습니다.
3. 솔루엠
- 동사는 전자기기 부품의 연구개발 및 제조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 사업부문은 크게 2개로 구성되는데, 각각 파워모듈, 3IN1보드 등을 생산/판매하는 전자부품사업부문과 ESL, IoT 등을 생산/판매하는 ICT 사업부문으로 구성되고 있습니다.
- 본사에서 보유하고 있는 개발기술 및 지적재산권을 기반으로 중국, 베트남, 멕시코, 인도 등 해외에 종속회사를 두고 각종 전자부품의 생산/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7.2% 증가, 영업이익은 234.1% 증가, 당기순이익은 337% 증가, 동사 매출액이 전년동기 대비 증가하면서 매출원가도 함께 증가했지만 판관비는 오히려 감소하면서 영업이익에 부담을 덜어줌.
- 매출액 증가폭이 커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증가하였으며, 동사는 ESL, VS, 파워모듈과 같은 기존 사업 및 신규 사업의 성장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4. 신세계I&C
- 동사는 1997년 4월 29일에 설립되었으며, 수익 발생 기준으로 IT서비스, IT유통, 플랫폼 등 3개의 사업부문을 운영하고 있으며, 전기차 충전소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동사의 IT서비스는 크게 시스템 운영(SM) 및 시스템개발과 통합(SI), 클라우드, 디지털 공간 서비스, AI 등과 함께 전기차 충전 서비스 사업 등으로 구분되며, 유통부문은 IT관련 장비 및 솔루션 유통, 각종 디바이스 IT기기 유통으로 구성됩니다.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6% 증가, 영업이익은 24.1% 증가, 당기순이익은 26.8% 증가, 매출원가와 판관비, 인건비 등의 비용은 증가하였으나 매출 확대에 따라 수익성이 개선되었습니다.
- 동사는 AI기술(챗봇, 수요예측/개인화, 고객트랙킹 등), 클라우드POS 등 리테일테크를 집약한 완전스마트매장, 스마트선반, 셀프계산대, 스마트벤딩머신 등의 신기술 연구, 개발 및 사업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5. 휴맥스
- 2009년 10월 휴맥스홀딩스로부터 인적분할 되어 설립되었으며 전자장비 개발 시스템 및 영상처리시스템의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하는 회사로 현재 게이트웨이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방송시장의 경쟁심화에 따라 셋톱박스가 고사양화되는 경향을 보이며, 비디오 게이트웨이는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 동사의 종속회사인 휴맥스오토모티브는 30년 이상 GM, 르노닛산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에 차량용 전장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8% 감소,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손실은 5% 감소하였습니다.
- 동사는 모빌리티를 미래 핵심 기술로 정의하고, 모빌리티 사업을 담당하는 자회사 '휴맥스모빌리티'를 통해 다음 생태계의 기반이 될 것으로 예상되는 모빌리티 서비스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 휴맥스모빌리티는 국내 주차 운영 1위 사업자인 '하이파킹'을 인수, 카셰어링 서비스 '카플랫'과 연계하여 법인용 카셰어링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6. 에스트래픽
- 동사는 2013년 1월 25일 설립되었으며 교통(도로/철도)관련 SI(System Integration)를 주요사업영역으로 하고 있으며, 시스템의 업그레이드 및 유지관리를 주요 영위사업으로 두고 있습니다.
- 동사는 유인 요금수납 시스템(TCS), 하이패스시스템(ETCS), 교통카드정산을 위한 솔루션 등을 개발하고 시스템을 설치 구현하여 도로 이용자들에게 스마트한 교통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6%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되었으며,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증가하면서 판관비도 함께 증가했지만 매출원가는 오히려 소폭 감소하였습니다.
-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증가하였으며, 동사는 높은 영업이익률을 바탕으로 당기순이익 역시 전년 동기 대비 흑자전환에 성공, 제2차 국가도로망종합계획에 맞춰 동사는 신규 사업기회 확보 예상이 되고 있습니다.
7. 와이엠텍
- 동사의 주요제품은 에너지 저장장치(Energy Storage System), 전기자동차, 전기차 충전기, 태양광 인버터 등에 적용되는 직류 고전압 EV Relay로 전기차 충전소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저전압 직류 전원을 사용하는 전동차, 정류기, 조명제어 등에 활용되는 DC Relay 및 Latch Relay도 고객에게 공급하고 있으며, 2022년 결산 기준 매출은 EV Relay 97.16%, DC Relay 2.77%, 기타 0.07%로 구성되고 있습니다.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6.6% 증가, 영업이익은 6.9% 감소, 당기순이익은 3.7% 감소, 산업 특성 상 상반기보다는 하반기에 매출이 집중되고, 환율의 영향으로 매출과 영업이익의 감소하였습니다..
- 국내 EV Relay 시장의 경우 2016년 208만 달러에서 2026년 8,492만 달러로 CAGR 38.73%의 성장률을 보이며 전세계 성장률을 상회하는 고성장 전망이 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전기차 충전소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