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23년 로봇 관련주 TOP7

by 원칙을지키자 2023. 8. 26.
반응형

최근 로봇이 차세대 성장 동력으로 부상하고 있는데요. 로봇 관련주에는 해성티피씨, 코닉오토메이션, 알에스오토메이션, 티로보틱스, 에스피시스템스, 현대무백스, 에스피지, 로보스타, 싸이맥스 등이 있습니다.

 

삼성을 비롯한 주요 대기업들이 로봇사업에 본격 진출하면서 중소·중견기업 중심이었던 생태계 역량이 강화돼 공급과 수요역량 모두 개선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합니다.

 

시장조사기관 프레시던스 리서치는 휴머노이드 로봇 시장 규모가 2022년 16억2000만달러(약 2조1680억원)에서 2032년 286억6000만달러(약 38조3600억원)로 10년 간 약 18배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고 하는데요.

 

현재 원천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글로벌 상위 10대 기업이 전체 공급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데 오늘은 로봇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해성티피씨

- 동사는 설립 초기인 1991년(개인회사, 1997년 법인 전환)부터 현재까지 오직 감속기 한 분야에 최선을 다하고 있는 감속기 및 Gear의 설계, 제조 전문기업이라고 합니다.

 

- 수직 및 수평 이동수단인 엘리베이터와 에스컬레이터의 핵심부품인 승강기용 권상기(감속기)를 생산하고 있는데요.

 

- 확보하고 있는 특수감속기의 설계 및 제조기술을 제조로봇용 고정밀 Cycloid 감속기, 풍력발전기용 Cycloid 감속기 등 연관분야로 확대 적용하여 신규사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3.5% 감소, 영업손실은 16.1% 감소,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지속적인 품질개선과 제조기술을 축적하여 기어드식 승강기용 감속기 분야에서 품질과 시장점유율 국내 1위의 지위를 유지함.

 

- 현재 동사는 국내, 외 고객사의 요구에 맞추어 기존 보유 제품에 대한 시리즈화(ex. 로봇용 감속기 모델 라인업 확대 등) 및 응용 제품 개발에 역점을 두고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2. 레인보우로보틱스

- 한국과학기술원 휴머노이드로봇연구센터의 연구원들이 창업한 전문 벤처기업으로 한국 최초의 인간형 이족보행 로봇인 'HUBO' 가 회사의 근간이라고 합니다.

 

- 제품군은 크게 인간형 이족보행 로봇 플랫폼, 협동로봇 및 천문 관측용 마운트 시스템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 로봇 핵심기술을 기반으로 초정밀 지향 마운트를 개발하였으며, 취미 활동가, 전문가뿐만 아니라 최근 군사용으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마운트를 개발하여 시장을 꾸준히 확대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8%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2103.8% 증가하였으며, 매출은 감소하였고, 주식보상비용 발생으로 영업이익은 적자로 전환되었습니다.

 

- 파생상품평가이익으로 순이익은 큰폭의 증가세를 보이며, 인간형 이족보행 로봇을 개발하기 위한 핵심 부품 및 요소 기술을 내재화하여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설계된 이족보행 로봇은 주로 선진국에서 연구 목적으로 활용되고 있음.

 

3. 에스피지

- 동사는 정밀제어용 모터 및 감속기 부품 개발, 생산 및 판매를 주요업으로 함. 고마진 전략에 따라 지역별 수출 비중을 차별화 할 계획으로 저마진 제품을 주로 판매하는 미주지역의 매출은 유지하고 있습니다.

 

- 고마진 제품을 주로 수출하는 일본과 유럽 쪽의 수출은 전략적으로 확대, 수익성 개선에 주력하고 있으며,  동사는 삼성전자, LG전자의 최첨단 PDP, LCD 라인 뿐만 아니라, 미국의 GE, Whirlpool에도 공급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6% 감소, 영업이익은 31.7% 감소, 당기순이익은 35% 감소하였으며, 동사의 생산증가는 일본제품에 의존하던 국내 시장에서의 수입대체 효과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 동사는 지속적인 재료비 절감을 위해 생산지 이전, 중국산 자재 사용 등 계속적인 TASK활동과 설계 표준화 및 공정개선 활동 등을 전개하여 원가절감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4. 로보스타

- 동사는 1999년 직각좌표로봇과 수직다관절로봇등 산업용로봇의 개발과 제조 및 판매업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2023년 1분기말 현재 동사의 주요주주는 LG전자(33.4%)라고 합니다.

 

- 동사의 사업부문은 Robot 사업 부문과 System Engineering 사업 부문으로 구분되며, Robot 사업 부문은 전방위 산업의 제조용 로봇 공급을, System Engineering 사업 부문은 공정장비 및 로봇 기반의 자동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2.4% 감소, 영업손실은 155.8%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되었으며, 전년 동기 대비하여 매출액이 감소하였고, 이로 인해 영업손실 폭이 증가하였고 당기순이익은 적자전환하였습니다.

 

- 동사의 각 사업부분별 취급하는 제품은 모두 산업경기의 흐름에 영향을 받는 품목으로 전방 산업의 설비투자의 증감에 따라 매출에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5. 알에스오토메이션

- 동사는 2009년 공장자동화장비의 개발, 생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주요제품은 MMC-E 로봇 모션제어기, ESS용 전력변환장치(PCS) 등이 있습니다.

 

- 로봇 모션 제어 및 에너지 제어 장치를 제품군으로 보유한 국내 유일의 기업으로 동사가 제공하는 모션제어기 및 드라이브 제품들은 4차 산업혁명 및 이의 근간이 되는 IoT, 로봇, 스마트 팩토리 등의 핵심 장치들이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1% 증가, 영업이익은 131.3% 증가, 당기순이익은 610.5% 증가하였으며,  동사는 글로벌 원자재수급 불균형에 따른 매출 및 수익구조가 변동되었습니다.

 

- 주력사업인 로봇모션의 매출은 상승하였으며, 최근 미국, 유럽 등 수출 확대와 국내 대기업의 설비투자 확대 등 주요 고객과 맞춤형 솔루션 공동개발로 성장 가속화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6. 에스피시스템스

- 동사는 로봇자동화 제조 시스템 구축, 일반 산업기계의 제조, 판매 및 부속기기 제조, 판매업 등을 사업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동사는 갠트리로봇을 포함한 로봇자동화시스템의 제조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 디스플레이, 공작기계 산업 분야 등 다양한 산업의 제조현장에서 제품 또는 소재의 자동 이송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폭 넓게 사용되는 자동화시스템을 주축으로 하는 산업자동화 시스템 사업을 주력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2%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되었으며, 동사는 직교형 갠트리 로봇의 고속주행 고정밀 높은 공간효율성을 결합한 로봇 갠트리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 AI 분석 솔루션, Cloud MES 솔루션, Smart Platform, Smart IoT 등 다양하고 고도화된 자체 솔루션과 인공지능과 연계된 솔루션을 보유하여 중소형 고객들에 표준화된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7. 티로보틱스

- 동사는 구축한 글로벌 진공로봇 전문기업에서, 자율주행과 의료재활 분야에 대비한 종합로봇기업으로 변화 중으로 특히 자율주행로봇 부문은 자체 개발한 자율주행로봇과 일본 ZMP 협력으로 확보한 자율주행솔루션으로 시장을 공략 중임.

 

- 주요 사업으로는 글로벌 FPD/Semi제조사 및 장비사를 고객으로 확보한 진공로봇 부문과 4차산업혁명을 대비한 스마트팩토리 및 자율주행로봇 부문으로 나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7.9%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SK ON향으로 약 295억원 규모의 AMR 로봇 공급 계약 체결에 이어 또 한번의 수주를 공시하였습니다.

 

- 동사는 디스플레이 업황 변화에 민감한 사업 구조로 인해 실적 변동성이 큰 문제를 줄이기 위해, CB를 통해 자금 확보 및 반도체, 물류, 재활 로봇 등 신사업을 진행하며 포트폴리오 다변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로봇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