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수소차 관련주 7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3. 8. 26.
반응형

미국은 2020년 수소경제 로드맵에 이어 올해 ‘청정수소 전략 로드맵’을 발표하며 수소 경제 활성화를 추진하고 있는데요. 수소차 관련주에는 범한퓨얼셀, 엘티씨, 코오롱플라스틱, 영화테크. 인지컨트롤스, 유니크, 효성중공업 등이 있습니다.

 

독일은 자국내 그린 수소 생산 및 해외 공급망 확보를 위해 2030년까지 213억6000만유로(약 31조2035억원)의 예산을 투입할 계획이라고 하는데요.

 

중국 정부는 중국제조 2025에서 수소연료전지차를 중점 발전 분야로 지정했으며, 수소에너지발전중장기계획(2021~2035)에서 2025년까지 수소연료전지 차량을 5만대까지 보유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주요 국가들이 수소에너지에 속도를 내는 사이 세계 최초로 ‘수소법’을 제정한 한국은 오히려 주춤한 모습이라고 하는데 오늘은 수소차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범한퓨얼셀

- 동사는  범한산업의 수소연료전지 사업부를 물적분할하여 설립된 수소연료전지 기술 개발 및 제품 생산 전문기업으로 잠수함용 연료전지 사업을 시작으로 건물용 연료전지, 수소충전소 구축 사업 등으로 사업을 확장하였습니다.

 

- 범한퓨얼셀은 잠수함용 연료전지 모듈은 독일에 이어 세계 두 번째로 연료전지 잠수함 상업화에 성공하였으며, 2018년부터 대한민국 해군의 장보고-Ⅲ사업의 3,000톤급 차세대 잠수함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4.5% 증가, 영업이익은 91.3% 감소, 당기순이익은 37.6% 감소하였습니다.

 

- 국내 최초로 5MW급 이상 선박용 액화수소 연료전지 선급 인증을 받아 유럽 선주를 대상으로 삼성중공업과 공동마케팅을 진행하고있는데요.

 

- 2023년 1분기 기준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비의 비중은 약 13%로, 잠수함용 연료전지의 국산화, 무인잠수정용 수중장기체류 에너지원 등 신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연구개발에 전념하고 있습니다.

 

 

2. 유니크

- 동사는 김해 제조공장에서 20여종의 차량부품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으며 자동변속기의 핵심부품으로 밸브바디의 유압을 조정하는 기능을 갖고 있는 유압솔레노이드 밸브를 국산화하는데 성공하였습니다.

- 현대/기아자동차, 현대트랜시스 등에 납품하고 있으며, 국내시장의 약 70% 이상을 점유 중으로 2002년부터 청도유니크부건유한공사를 설립하여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4% 증가, 영업이익은 105.9% 증가, 당기순이익은 174% 증가, 유압 SOLD VALVE 및 USB 충전기 매출 확대에 힘입어 비교적 양호한 매출 기록하였습니다.

 

- 원가율 하락 및 판관비 부담 감소 영향으로 영업수익성 크게 확대된 모습으로 현재 6속, 8속 솔레노이드밸브를 양산하고 있으며, 향후 10속에까지 적용가능한 기술을 확보하는데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3. 영화테크

- 동사는 2000년 8월 설립되었으며 자동차용 정션박스, 전기차 전력전자부품/모듈 등을 자체 개발/제조하여 국내외 자동차 OEM사 및 글로벌 부품사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 한국에 본사 및 생산공장, 기술연구소, 중국에 현지 생산법인 및 상해 Sales & Engineering Center, 미국, 멕시코등 현지법인을 운영하고 있으며, 자동차 전기부품, 전기자동차 및 2차 전지 핵심 부품에 모듈식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7.1%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은 1229.3% 증가하였으며, 동사는 주문자위탁생산(OEM) 회사로서 수소연료 고전압 전력 변압장치를 개발하고 생산하고 있습니다.

 

- 현대차그룹이 수소차 관련 사업 계획을 전면 재편하면서 현대 전기차의 1차 벤더사인 동사에 수혜 기대감이 적용되고 있으며, 수소 관련 신기술 등에 대해 계속해서 연구개발(R&D)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4. 효성중공업

- 동사는 2018년 6월 1일을 분할기일로 하여 효성이 영위하는 사업 중 건설/중공업 사업부문이 인적분할하여 신설, 주로 전력산업의 핵심 설비인 변압기, 차단기와 산업 생산설비 등에 필요한 전동기, 기어 등을 생산·판매하고 있습니다.

 

- 건설사업 분야에도 진입해있음. 또한 현재 각종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170kV 50kA GIS 및 154kV Shunt Reactor, compact형 변압기 등을 연구개발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1.2%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손실은 27.6% 감소되었으며, 전력기기 시황 호조로 인한 중공업 부문의 국내외 수주 확대, 건설 부문의 견조한 수주잔을 바탕으로 외형 성장에 성공.

 

- 원가율 악화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 확대하였으며, 송배전시장 및 발전시장은 노후화된 설비 교체와 신규 발전원 증가에 따른 공급 확대로 인해 지속적인 수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5. 인지컨트롤스

- 동사가 영위하고 있는 사업은 자동차부품의 제조 및 판매업으로서, 국내외의 완성차 업체에 부품을 제조하여 판매하고 있으며, 수소차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동사는 재화와 용역의 성격, 이익 창출단위 등을 고려하여 경영의 다각화 실태를 적절히 반영할 수 있도록 자동차부품과 전자부품으로 세분화 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자동차 부품을 생산하는 업체로서 국내외 완성차 생산 및 판매 추이에 따라 매출에 많은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9% 증가, 영업이익은 513.1% 증가, 당기순이익은 8.1% 증가하여, 매출을 구성하는 모든 부분에서 전년 동기 대비 견조한 성장 이루어냈습니다.

 

- 매출액과 영업이익에서 큰 성장세를 이끌어 냈으며, 전기차 확대에 대응하기 위하여 배터리 모듈 생산 및 관련 부품 사업을 유럽, 북미, 중국으로 확대 전개하는데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6. 코오롱플라스틱

- 동사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의 제조 가공 및 판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함. POM, PA, PBT, PEL 등의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에서부터 복합소재인 Composite까지 다양한 화학소재를 공급하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전문기업입니다.

 

- 동사는 중국시장의 Compound 사업 강화를 위해 현지에 진출한 국내 자동차 업체와 부품업체를 중심으로 다양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 감소, 영업이익은 6.6% 감소, 당기순이익은 17.7% 증가하였습니다.

 

- 2023년 1분기 기준 POM은 매출액 68,002백만원(매출비율 55.8%), Compound 제품은 매출액 53,771백만원(매출비율 44.2%)을 기록하였습니다.

 

- 유럽법인과 인도법인, 미국법인, 중국법인 등을 비롯한 해외 사업장을 구축하여 시장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7. 모토닉

- 동사는 자동차용 기화기의 제조, 판매업을 주요 사업목적으로 창원기화기공업(주)로 설립된 후, 1994년 1월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습니다.

 

- 2002년 3월 현재 사명인 (주)모토닉으로 상호를 변경하였으며 서울에 본사와 대구, 성주에 각각 공장을 두고 사업을 영위, 동사는 사업 관련 수소 연료전지 차량용 리셉터클 및 엔진의 가변밸브 리프트 장치 등 다수의 특허권을 보유함.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9% 증가, 영업이익은 24% 증가, 당기순이익은 33.8% 감소하였으며, 자동차 Maker의 생산계획을 기준으로 생산을 하며, 물류팀을 통해 Maker로 판매 (OEM 판매)하고 있습니다.

 

- 2023년 1분기 기준, 전년동기 대비 전장부품의 매출액이 9,715백만원에서 20,779백만원으로 상승하였고 연료시스템부문도 소폭 상승하였습니다.


오늘은 수소차 관련주 7종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