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수소차 관련주 7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3. 6. 26.
반응형

전 세계 수소차 시장이 역성장하는 상황에서도 수소 상용차에 집중한 중국 제조사들은 성장세를 보였으며, 3위 중국 포톤(Foton)의 수소차 판매량은 전년 동기보다 81.1% 늘어난 201대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국가별로는 한국이 넥쏘의 내수 판매량에 힘입어 전 세계 수소차 시장 점유율 절반 가까이 차지했는데 다만, 올해 1~4월 한국 내 수소차 판매량은 2250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7.8% 줄었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수소차 관련주 7종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유일에너테크

- 동사는 전기 자동차 및 ESS용 2차전지 제조를 위한 조립공정의 핵심 장비 Notching기, Stacking기, Tab welding기 제작을 영위, 전기 자동차에 장착되는 배터리 모듈 팩을 조립 생산하는 Module & Packline 자동화 장비제작을 주사업으로 영위함.

 

- 유일에너테크는 신성장 동력 위해 국내 대형 수소연료전지 생산 업체인 두산퓨얼셀에 발전용 수소연료전지 소재 촉매코팅 양산장비를 납품하며 수소연료전지 시장 진입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4.7% 감소, 영업손실은 76% 감소, 당기순손실은 31% 감소하였습니다.

 

- 신규 사업 확대를 위해 국내 Major 수소연료전지 생산 업체인 두산퓨얼셀에 발전용 수소연료전지 소재 촉매코팅 양산장비를 납품하여 수소연료전지 시장에 진입하였습니다.

 

- 동사는 2023년 4월 판매ㆍ공급지역 유럽을 대상으로 2차전지 조립공정 제조장비 계약 체결을 하였습니다.

 

2. 현대로템

- 동사는 1999년 설립되어 레일솔루션 사업, 디펜스솔루션 사업, 에코플랜트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레일솔루션사업본부는 국내를 넘어 세계시장에 전동차, 고속전철, 경전철 등 각종 철도차량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 디펜스솔루션사업본부는 지상무기체계의 연구개발 및 생산을 담당하고 있으며, 에코플랜트사업본부는 높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외 다수의 철강 및 자동차 생산인프라 등의 공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 증가, 영업이익은 35.5% 증가, 당기순이익은 31.3% 증가. 2023년 1월 튀르키예 알타이전차 양산부품 공급사업을 수주 하였습니다.

 

- 동사가 추진하는 신규사업으로는 수소전기 철도차량 및 스마트항만 물류설비 등이 있으며, 수소추출기, 수소출하센터, 수소충전소 공급계약을 수주하며 수소시장 진입에 성공하였으며, 수소출하센터는 성능시험을 만족하였습니다.

 

3. 일진하이솔루스

- 동사는 수소사업(수소 차량용 연료탱크 등 저장용기) 및 환경사업(매연저감장치 DPF)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수소용기는 승용수소용기, 상용수소용기 및 기타 용기로 분류되며, 승용수소용기는  Type 4, 700 Bar, 52L 규격으로 양산중.

 

- 기술적 난이도가 가장 높은 비금속재 라이너를 적용한 Type 4 수소 탱크 양산업체로써, 2014년 현대자동차 투싼으로부터 시작하여 현재 현대자동차 넥쏘 수소탱크의 독점적 공급업체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73.8% 증가, 영업이익은 72.8% 증가, 당기순이익은 223.9% 증가하였습니다.

 

- 정부 보조금 지급시기에 따른 매출 변동성을 낮추기 위하여, 수소 사업 고객 및 용도 다변화, 엔진개조 사업 확대, 신제품 연구개발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 시장 점유율 확대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해 대형 상용, 튜브트레일러, 선박, 철도, 도심형 항공기 등 미래 수소모빌리티용 신제품 연구개발에 매진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4. 미코

- 동사는 1999년 설립된 반도체 부품 전문 기업으로, 동사 및 종속회사는 반도체사업부문, 연료전지사업부문, 바이오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반도체사업부문에서 동사 및 미코세라믹스는 반도체 및 엘씨디 장비를 구성하는 부품제작, 코미코는 부품의 세정, 코팅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연료전지부문은 미코파워를 통해 고체산화물연료전지(SOFC) 제작을, 바이오부문은 바이오 진단사업 투자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 감소, 영업이익은 64.7% 감소, 당기순이익은 105.9% 증가, 반도체 시장 성장 둔화에 따라 반도체 제조 장비 시장도 그 영향을 받게 됨.

 

- 전년 동기 대비 매출 소폭 감소 및 매출원가의 증가로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감소하였으며, 동사는 반도체 사업 부문의 확대 및 수익 다변화를 위하여 반도체 후공정 시장, 전고체 전해질 시장에 진출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5. 상아프론테크

- 동사는 1986년 설립되어 슈퍼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의 핵심기반 원천기술을 통한 부품 제조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부품사업은 2차전지, 자동차, 의료기기 제품의 부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 소재사업은프린터 BELT, 반도체 패키징, PCB 드릴가공, 멤브레인 등의 소재류를 생산하고 있으며, 장비사업은 반도체와 태양광 사업의 WAFER, DISPALY 사업의 PANEL 보관 및 이송을 위한 캐리어 장비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2% 증가, 영업이익은 3.3% 감소, 당기순이익은 21.2% 증가하였으며, 동사는 전년 동기 대비하여 매출액은 증가하였으나 원가율 악화로 영업이익은 소폭 감소하였습니다.

 

- 외화환산이익 등 기타수익의 증가로 당기순이익은 증가하였으며, 동사는 50여년간의 불소수지 가공기술을 활용하여 수소연료전지 부품 제조를 위한 기술을 확보하여 양산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6. 비나텍

- 1999년 7월 26일에 설립해 전자부품 종합유통전문회사로 출발하여, 슈퍼커패시터 분유로 사업을 확대, 수소연료전지 부품의 양산준비를 위해 완주1공장을 완공하였습니다.

 

- 슈퍼커패시터는 과학기자재용 장난감부터 친환경발전소(태양열, 풍력) 및 자동차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응용분야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 응용분야와 기술적 발전은 화학전지(리튬이차전지, 납축전지)의 보완재 및 일부대체하는 형태로 그 쓰임새가 다양화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1%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75.1% 감소하였습니다.

 

- 글로벌 슈퍼커패시터 규모가 2025년까지 연평균 20% 이상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되에 따라 국내 뿐 아니라 해외 시장 영업망 확대에도 주력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 자체 개발된 지지체와 촉매 기술을 접목한 MEA 대량생산기술 개발을 진행 중, 2023년도에는 연 100만장 생산기반 구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7. 범한퓨얼셀

- 동사는 2019년 12월 31일에 범한산업의 수소연료전지 사업부를 물적분할하여 설립된 수소연료전지 기술 개발 및 제품 생산 전문기업, 잠수함용 연료전지 사업을 시작으로 건물용 연료전지, 수소충전소 구축 사업 등으로 사업을 확장하였음.

 

- 잠수함용 연료전지 모듈은 독일에 이어 세계 두 번째로 연료전지 잠수함 상업화에 성공하였으며, 2018년부터 대한민국 해군의 장보고-Ⅲ사업의 3,000톤급 차세대 잠수함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4.5% 증가, 영업이익은 91.3% 감소, 당기순이익은 37.6% 감소하였습니다.

 

- 국내 최초로 5MW급 이상 선박용 액화수소 연료전지 선급 인증을 받아 유럽 선주를 대상으로 삼성중공업과 공동마케팅을 진행하고있습니다.

 

- 2023년 1분기 기준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비의 비중은 약 13%로, 잠수함용 연료전지의 국산화, 무인잠수정용 수중장기체류 에너지원 등 신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연구개발에 전념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수소차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