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LNG 선박 관련주 7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3. 6. 3.
반응형

2030년 전 세계 LNG운반선의 운송 능력은 2021년보다 57% 늘어 1억5,000만 톤을 넘게 된다고 하는데 한국 조선사들은 2023~2028년 인도 예정인 전 세계 LNG운반선 335척 중 76.7%를 수주해 LNG 선박 관련주들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탄소중립을 위한 화석연료 퇴출 기조 속에 유럽 등에서 LNG운반선 발주가 급증했기 때문으로 2030년에 전 세계 액화천연가스(LNG) 수요보다 LNG운반선 공급량이 30% 많을 것이라는 분석이 제기됐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LNG 선박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한국카본

-  탄소섬유 및 합성수지 제조를 주사업목적으로 설립. 낚시대 재료인 Carbon Sheet를 생산하며 1984년 설립, 출범하였으며, 이 후 LNG의 수요 증대와 더불어 LNG 운반선 화물창의 핵심 부품인 INSULATION PANEL 생산하고 있습니다.

 

- 한국의 고유 문화인 온돌 문화에 영향을 끼치는 바닥장식재의 필수 재료인 Glass Paper를 생산, 납품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4% 증가, 영업이익은 24.2% 감소, 당기순이익은 41.2% 증가하였으며, LNG 선박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동사는 글로벌 복합소재회사로 도약하기 위한 준비로 현지화 전략 및 지속적인 기초 핵심 부품 개발 국책과제에서도 선두 기업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 탄소섬유/유리섬유 사업부문은 항공, 자동차, 풍력, 건축 주요 시장 분야에서 꾸준한 신규 적용 개발하고있으며 해외 시장 개척에도 활발하게 수주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 동성화인텍

- 동사는 화공품 수입알선 및 판매를 목적으로 1985년 7월 31일에 설립되어 현재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1997년 12월 19일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어 매매가 개시되었습니다.

- 동사의 사업 부문 중 PU단열재사업부문은 초저온보냉재, PU SYSTEM로 구분, 가스사업부문은 냉매, 방재시스템 사업으로 구분, 2022년 4분기 기준으로 사업부문별총매출액 비율은 PU 단열재사업 93.9%,가스사업 6.1%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9% 증가, 영업이익은 49.4% 감소, 당기순이익은 68.2% 감소. 신규수주 물량 증가로 수주잔고 증가 속도가 매출보다 훨씬 빠른 흐름이 여러 분기 지속적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감소한 약 153억원으로, 이는 공급망불안 및 글로벌 인플레이션 등에 따른 원자재 단가 상승과 회계상으로 인식하여야하는 일회성 비용에서 기인합니다.

 

3. 삼성중공업

- 동사는 선박, 선박 및 해양플랫폼을 건조, 판매하는 조선해양부문과 건축 및 토목공사 등을 수행하는 토건부문을 영위하고 있음. 조선해양부문은 주로 해외 선주를 대상으로 제품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 토건부문은 국내 건축업주로부터 매출이 발생하고 있으며, 매출은 조선해양(LNH선, 초대형컨테이너선, FLNG 등) 부문이 92%를 차지하며 토건 부문이 8%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2% 감소, 영업손실은 34.9% 감소, 당기순손실은 57.1% 감소, 매출은 해양부문 매출 감소 영향 등으로 전년동기 대비 약 10.2% 감소한 5조 9,447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 영업손실은 강재가 인상, 인건비 등 비용 증가, 고정비 부담 등으로 적자가 지속되었으며, 동사는 연간 수주 목표로 조선 64억달러, 해양 31억달러로 총 95억달러를 제시하였습니다.

 

4. 한국조선해양

- 지주회사로 다른 회사를 지배함과 동시에 미래기술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종속회사로는 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이 있으며, LNG 선박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Hyundai-Vinashin Shipyard 등 종속기업을 포함하여 조선부문에서 선도적인 지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매출은 조선 84.2%, 그린에너지 5.7%, 해양플랜트 5.2%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7% 증가, 영업손실은 74.3% 감소, 당기순손실은 76.7% 감소, 조선부문에서 건조물량이 증가됨에 따라 매출이 증가하였고,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적자가 지속되었습니다.

 

- 21년 통상임금 소송 판결에 따른 비용 및 강재가 인상에 따른 대규모손실 기저효과 영향으로 손실규모는 감소, 동사는 22년 연간 수주목표를 88% 초과 달성하였으며, 올해 하반기 이후 본격적인 수익성 개선 기대된다고 합니다.

5. 대우조선해양

- 동사는 종합 조선/해양 전문회사로서 사업부문은 선박, 해양사업, 건설사업, 기타사업(에너지, 식품사업, 풍력사업, 서비스사업, 해상화물운송사업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선박, 해양산업은 막대한 시설자금의 투입이 수반되는 기간산업으로 자본집약적이며 선박 및 해양 제품의 건조는 노동집약적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 도크별 생산 전문화, 자회사별 생산 전문화, 사외 권역별 생산운영전략 및 안벽 운영방안 수립 등 최적 생산체계를 구축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3% 증가, 영업손실은 8% 감소, 당기순손실은 2.6% 증가. 천연액화가스 운반선 38척, 중형 컨테이너선 6척을 수주하며 고부가가치 선박 수주에 집중하였습니다.

 

- 해상 가스전 제어 설비 1기를 수주하는 성과를 거두었으며, 차별화된 연구 역량과 기술경쟁력을 기반으로 한 기술적 우위, 지속적인 생산성 및 품질 향상 활동 추진으로 친환경 고부가가치 선박시장을 선도해나갈 예정이라고 합니다.

 

6. 현대미포조선

- 동사는 중형선박 건조부문에서 세계수준의 업체로 성장했으며, 지주회사인 한국조선해양의 R&D 인프라를 통해 시장변화에 지속 대응하고 있으며, 석유화학제품 운반선과 중형 컨테이너운반선 등을 중심으로 시장 지배력을 확대하였습니다.

 

- LPG/에틸렌 운반선 등 고부가 특수 선박시장에도 성공적으로 진출하였으며, 환경 규제 강화에 대비해 친환경/에너지 고효율 디자인 개발을 통한 신규 및 노후선 대체 수요 창출을 판매전략으로 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8.7% 증가, 영업손실은 49.8% 감소, 당기순손실은 72.1% 감소, 조선부문에서 건조물량이 증가됨에 따라 매출이 큰 폭으로 성장함. 환율효과로 인해 전년 대비 적자 폭이 감소하였습니다.

 

- 중소형 선박의 선가 상승폭은 대형 선박보다 낮아, 기존 저가선박 잔고가 소진되기 전까지는 매출선가의 큰 폭 개선을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7. 현대중공업

- 동사는 선박과 해양구조물, 플랜트 및 엔진 등의 제조, 판매를 주 사업목적으로 2019년 6월 1일 한국조선해양 주식회사에서 물적분할되어 신규설립되었으며, LNG 선박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조선사업이 약 71% 정도로 가장 높은 매출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일반상선, 고부가가치 가스선, 해양관련 선박, 최신예 함정등을 건조하고 있습니다.

 

해양플랜트사업은 원유 생산·저장설비 공사, 발전·화공플랜트공사를 수행하며, 엔진기계사업은 대형엔진, 힘센엔진, 육상용 엔진발전설비 등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8% 증가, 영업손실은 63.9% 감소, 당기순손실은 56.8% 감소, 동사의 엔진사업부는 선박용 대형엔진 부문에서 견조한 입지를 보이고 있으며, 최근 수주한 해양 공사가 본격화되었습니다.

 

- 주요 가격 변동 원인으로, LNG 운반선에서 강한 신조 발주 심리가 나타나고 있는 상황에 원가 상승이 추가적으로 겹치며 신조 선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LNG 선박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