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인공위성, 누리호 관련주 7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3. 5. 30.
반응형

2030년까지 130여기의 공공위성 개발을 통해 뉴스페이스 시대를 열어간다는 전략으로 누리호 3차 발사에 실려 본궤도에서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는 차세대 소형위성 2호에 힘입어 인공위성 개발에 탄력이 붙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는 해외 발사체에 의존하지 않고, 우리의 발사체로 우리의 위성을 원하는 때, 원하는 궤도에 언제든지 쏘아 올릴 수 있는 독자적인 우주수송능력을 확보하게 됐다고 하는데요.

 

누리호 3차 발사를 계기로 글로벌 우주강국에 진입했다고 하는데 오늘은 인공위성, 누리호 관련주 7종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한국항공우주

- 동사와 종속회사는 항공기, 우주선, 위성체, 발사체 및 동 부품에 대한 설계, 제조, 판매, 정비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누리호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군수사업의 대부분은 내수로 구성되며 수요자인 한국정부(방위사업청)와 계약을 통해 제품(군용기)의 연구개발, 생산, 성능개량, 후속지원 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 항공산업은 군용기, 민항기, 헬기 등 항공기를 개발하고 개발된 항공기를 양산하는 항공기 제조산업과 운영되는 항공기의 정비 및 개조를 담당하는 MRO산업으로 구분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8% 증가, 영업이익은 143.1% 증가, 당기순이익은 85.4% 증가. KF-21 최초비행을 성공적으로 마쳤고, 창립 이래 가장 큰 규모의 폴란드 수출 쾌거를 이뤄내고 있습니다.

 

- 매출 증가와 판관비 절감에 힘입어 수익성 대폭 개선. 국내 사업 부문에서 상륙공격헬기와 소해헬기 체계개발 사업이 추가될 예정. KUH 계열의 경우 수리온 4차를 비롯해 상륙기동헬기의 납품이 예정이라고 합니다.

 

2. AP위성

- 동사의 위성통신 단말기의 수요처는 대부분 해외시장임. 인공위성 및 위성 부분품의 수요처는 국내 대기업과 정부 연구기관으로  동사는 원재료의 대부분을 다년간 거래한 매입처를 통해 매입하고 있어 매입가격이 안정화되어 있습니다.

- 주요 고객은 두바이 소재의 이동위성통신사업자 THURAYA Telecommunication으로 2대의 정지궤도위성을 이용해 유럽, 아프리카, 중동, 호주 및 아시아 전역의 이동위성통신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33.3% 증가, 영업이익은 433.7% 증가, 당기순이익은 190.8% 증가,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다소 증가했으며 매출증가에 따른 매출원가와 판관비 및 인건비 부담은 가중됐다고 합니다.

 

- 매출 증가 폭이 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증가하였으며, 영업이익 증가와 함께 이자 수익 등의 발생 영향으로 당기순이익 전년 동기 대비 큰 폭 증가하였습니다.

 

3. 한화에어로스페이스

- 동사 및 종속회사는 고도의 정밀기계분야 핵심기술을 바탕으로 항공엔진, 방산, 시큐리티(CCTV), IT서비스, 항공우주 사업 등 다양한 사업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 가스터빈엔진 및 엔진부품 등을 생산하는 항공엔진사업은 상당 수준의 투자가 필요함은 물론 핵심기술의 진입장벽이 높은 산업으로 장기간의 개발기간과 투자를 필요로 함.

 

- 매출은 2022년 기준 방산사업 50%, 항공엔진 19%, 시큐리티(CCTV) 14%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 증가, 영업이익은 36.1% 증가, 당기순이익은 20.5% 감소하였으며, 동사 매출은 K-9 자주포 등의 방산사업 매출 증가와 CCTV 등의 민수사업 매출 증가로 전년 대비 9982억원이 증가.

 

- 한화파워시스템(8월 매각완료)과 한화정밀기계(11월 매각)의 손익을 중단사업손익에 반영, 2023년에는 실물 크기(Full-scale) 무인 시제기를 제작하여 초도 비행시험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4.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 동사는 2013년 4월 8일에 항공기부품 제조, 판매 및 항공기 설계, 제조업을 주영업목적으로 설립, 동사의 사업영역은 부품 가공사업, 부품조립사업, 항공MRO사업, 항공 원소재 공급 사업(항공우주물류센터. AIL)의 4가가지로 분류할수 있음.

 

- 항공기 동체 분야 Turn-key 수주를 통한 Global Premier Total solution Provider로서 성장을 목표로 사업부문 전개하고 있으며, 누리호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8.7%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원소재 사업을 바탕으로 항공기 제조 부문 및 방산/민수 MRO 사업 등을 지속적으로 영위해 나가고 있습니다.

 

- 글로벌 항공 Supply Chain 내에서 핵심적인 역할로 자리잡고 있으며, 국내 사천본사 및 제2공장, 한국우주항공 고성공장에서 주로 항공기 및 항공기부품 생산을 수행하여 국내외 Tier 1업체에 제품을 납품하고 있습니다.

 

5. 한양이엔지

- 동사는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Fab 설비에 필수적인 초고순도(UHP) 특수설비 및 기타 엔지니어링 서비스를 제공. 진공설비사업 전문화 및 환경사업 강화를 목적으로 하이벡 주식회사를 당사 지분 100%로 설립.

 

- 연결에 포함된 회사수가 9개로 증가. 산업플랜트(일반산업, 가스산업), 환경 및 그린에너지, 우주항공 관련 특수설비 분야에서도 고유의 기술을 기반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으며 주요 매출처는 삼성전자, 삼성물산, SK하이닉스임.

 

출처: 키움증권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5% 증가, 영업이익은 36.6% 증가, 당기순이익은 52.2% 증가하였으며, 원재료 가격 변동부분은 신규 수주 또는 계약 변경 시 내역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 수익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부담은 영향을 많이 받는 타산업군에 비해 적다고 볼 수 있으며, 매출 증가를 통해 비교적 안정적인 영업이익률을 달성하며 당기순이익 52%하며 안정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6. 쎄트렉아이

- 동사는 위성시스템 개발 및 관련 서비스사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9년 12월 29일 설립, 2008년 6월 13일에 코스닥시장 상장을 승인받아 회사의 주식 이 2008년 6월 13일자로 상장되어 코스닥시장에서 매매가 개시되었습니다.

 

- 지상체 분야에서는 소형/중형/대형위성의 관제 또는 위성으로부터 취득된 정보를수신/처리하기 위한 지상국 장비와 S/W 공급을 핵심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4.4%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80.3% 감소하고 있습니다.

 

- 국내외의 군, 정부기관 또는 위성을 소유 및 운영하는 기업 등을 대상으로 위성영상 기반의 데이터 분석 솔루션과 인공지능을 활용한 분석 플랫폼을 제공하면서 성장 모멘텀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 위성에 대한 영상판매권 추가 확보와 직접 위성을 개발하고 운영하는 새로운 사업모델 추진을 통해 중장기적 성장 모멘텀을 갖출 계획이라고 합니다.

7. 비츠로테크

- 동사는 크게 전력의 생산, 공급에 필요한 전기제어장치를 개발, 제조 및 판매를 하는 전력기기사업과 특수사업, 전시사업으로 구분되며, 전력기기사업을 주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자회사 비츠로셀은 세계 1위의 글로벌 리튬일차전지 업체로서 성장할 것을 목표로 연구 개발과 영업망 확대를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4% 증가, 영업이익은 25.5% 증가, 당기순이익은 48.4% 감소, 외환차익 및 외환환산이익 등 영업외수익이 전년동기 대비 크게 증가하여 당기순이익이 증가하였습니다.

 

- 플라즈마기술을 통하여 우주산업 및 친환경산업외 대체에너지산업에도 진출함으로써 급변하는 시장상황에서도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미래지향적인 사업분야의 진출을 통하여 성장기반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오늘은 인공위성, 누리호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